[유아교육] 아동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아동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

1. 신체 발달
(1)신체적 성장
1) 신장과 체중의 증가
2) 사춘기의 시작
3) 신체의 크기
4) 골격발달
5) 기타 신체 발달
(2) 운동기능의 발달
(3) 학령기 아동의 영양
(4) 학령기 아동의 건강
(5) 건강관리와 질병

2. 인지 발달
(1) 아동기 사고의 특성 (구체적 조작의 사고)
1) 보존개념
2) 탈중심화
3) 유목화
4) 서열화
(2) 아동기의 주의와 가역발달
1) 주의발달
2) 기억발달
(3) 인지양식
1)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2) 장의존성과 장독립성
3) 사려성과 충동성

(4) 지능과 창의성
1) 지능의 본질
① 생활에 적응하는 능력 ② 학습능력
③ 통찰, 적용능력
▶ Sternberg의 삼원이론
▶ Gardner의 다중지능
2)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
① 유전요인 ② 환경요인
3) 지능검사
① Binet 지능검사 ② Wechsler의 지능검사
4) 지능에 관한 쟁점
① 유전 대 환경 ② 범문화적 지능검사
③ 지능의 안정성 ④ 지능검사의 오용
⑤ 창의성
(5) 아동 정서의 단계 발달과 교육방법1) 어휘와 문법의 확장
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3) 읽기와 쓰기 능력의 발달

3. 정서 발달
(1) 정서 발달이란?
(2)아동 정서의 단계 발달과 교육방법
1) 영아기
2) 걸음마기
3) 유아기
4) 학동기 (6~12세)


참고자료


본문내용
발달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일관성 있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평생에 걸친 변화를 가리킨다. 발달심리학은 전통적으로 정상발달에 초점을 맞추어왔다. 그러나 최근 발달심리학의 관심이 이상발달로 옮겨오면서 아동 및 청소년의 문제에 대한 연구를 발달적 접근 방법을 통해 하게 된다. 발달정신병리학은 장애행동을 정상발달과 관련해서 이해하는 틀이다. 이러한 발달적 접근은 크게 두 가지 점에서 공헌을 한다. 하나는 정상적인 성장과정에 대한 이해 및 기술을 제공한 것이다. 인간의 발달(development)이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를 가르킨다. 이러한 변화는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축척되며, 그 결과로 신체의 확장, 복잡한 활동수행 능력의 증가 등을 가져온다.
아동기는 6-12세 (6~9세를 아동 전기, 9~12세를 아동 후기라 함)를 말하며, 신체적․정서적 안정기로 가는 시기이다. 또한 제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로 학동기라고도 불린다. 아동기는 처음으로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아감에 따라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인의 기초를 닦는다. 아동기의 발달과 관계하여 Freud는 이 시기를 잠복기라 하여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특별한 발달적 사건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이에 반해 Erikson과 Piaget는 자율성과 유능성이라는 성격적 특질의 발달과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사고발달이 이루어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보고 있다. 그리고 부모와 가족구성원의 영향뿐 아니라 교사, 친구, 책, 컴퓨터 등의 영향을 크게 받으면서 성격적. 사회적 발달을 이루게 된다. 그러면서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 판단도 획득해야 하며, 양심도 발달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김광웅, 방은령(2000), 아동발달, 형설출판사
나병술(1983), 아동발달학, 교학연구사
강봉규(2005), 『인간 발달』, 동문사, 2000.
권민균(2001) 『CHILD DEVELOPMENT - 아동발달』, 창지사,
이영, 조연순(1993), 영․유아발달(아동세계), 양서원
한순옥(1992), 아동의 성장․발달과 양육, 양서원
강봉규(2000), 인간발달, 동문사
정옥분(2004) 『발달 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뿔 받겠어요..^^
  • puppy1***
    (2014.04.10 19:04:24)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_지금까지 배운 인간의 발달단계와 정신건강문제의 관련성을 토대로 다음의 항목들을 작성하여 봅시다
  • 발달은 정신적신체적 측면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며, 각 시기별로 달성해야 하는 정신적신체적 발달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이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이 인간의 삶에 끼친다. 즉, 인간은 신체적인지적정서적사회적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발달이 이루어지며, 이러한 연속적인 인간발달은 질적양적인 측면에서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진행된다. 이에 인간의 발달단계는 일반적으로 태아기, 영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성인기, 중년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교육을 선행하고, 사람의 음성(voice)을 가장 근본적이고 자연스러운 악기로 이용하고 있다. 오르프 음악치료에서도 리듬은 인간의 뛰는 심장과 같이 간주된다.④ 오르프 수업에서 사용되는 오르프 악기는 음악 수업에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며 아동들이 쉽게 음악을 만들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다. 오르프 타악기들은 두드리거나 치기를 좋아하는 인간의 본능적 특성과 부합되며, 아동들의 신체적 발달 특징과 연주 기능을 최소화하여 아동들이 쉽게 연

  • 유아교육 - 놀이
  • 유아는 놀이를 통해 살아가는 방법과 지혜를 익혀 나간다. 놀이는 유아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선사하고, 정서적신체적 발달을 도와 바람직한 성장을 유도한다. 따라서 부모에게는 놀이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배려가 요구된다.2. 놀이의 유형1) 인지적 놀이 행동18개월경의 아동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하긴 하지만 유아기에 비하면 그 정도가 훨씬 덜하다. 걸음마기 아동은 가만히 서 있거나 어른과 함께 하는 시간이 많으나 또래와 놀 때는 다른 아동

  • 특수교육과 유아특수 교육의 비교 및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발전 방향성
  • 교육 방법과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특별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이는 학생의 개별적인 학습 요구와 능력 수준을 고려하여 적합한 교육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유아특수교육은 특수교육의 한 분야로, 유아기에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에게 맞춤형 교육 및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유아특수교육은 초기 아동기에 적절한 개입과 지원을 통해 발달 지연,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겪는 유아들

  • [학사] [유아교육] 영유아보육시설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유아기에 있어서 정서적 발달은 생후 2년 동안 정서의 점진적인 분화가 일어나게 된다. 생후 몇 개월 동안에 영유아는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에 분노를, 신기한 것에 대해 호기심을, 익숙한 얼굴에 대해 즐거움을 보인다. 6∼12개월에는 일어나는 일의 전후관계를 이해하게 되고 그에 따라 정서적 반응을 나타낸다. 1∼2년 사이의 정서는 불안, 자랑스러움, 수치심을 포함하며 이는 자의식의 발달을 의미한다. 영유아기에 있어서 신체적, 인지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