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시대의 국내 농산품 수출 활성화 전략] FTA시대의 국내 농산품 수출 활성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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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농수산물 시장개방과 농산물의 수출현황
1. 농수산물 시장개방

Ⅲ. 농특산품 수출 성공사례
1. 영동 배
2. 보은 속리산 방울토마토
3. 한국산 전통주의 세계화 방안
4. 사례를 통해 본 수출농업의 성공요인 분석

Ⅳ. 농특산품 수출활성화 방안
1. 우리 농업의 생존전략
2. 농특산품 수출환경의 변화
3. 주요 품목별 수출 활성화 전략
4. 수출 활성화를 위한 개선과제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현행 농식품 수출의 문제점과 과제
최근 고유가&환율하락 등으로 수출업체&수출농가의 수출 채산성이 악화되고 있음
2004년 원/달러 환율이 1,145원에서 2006년에는 955원으로 16.6%가 하락 하였으며 유가 역시 2004년 배럴당 33.64달러에서 2006년에는 61.55달러로 83.0%가 상승
농촌경제연구원 연구결과 원/달러 환율이 990원에서 950원으로 하락할 경우 대미&대일 농산물 수출은 4-5%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김치, 인삼, 배 등 우리의 주력 수출품목이 저가의 중국산에 비해 가격 경쟁력도 떨어짐
중국산과 가격경쟁력을 비교해 보면 김치는 일본시장에서 50%, 인삼은 홍콩시장에서 3배, 배는 미국시장에서 30%정도 고가
우리 농식품의 수출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추진과제를 짚어보면 다음과 같음
첫째, 우리 농식품 수출업체는 영세업체가 난립되어 대부분 수출업체가 브랜드 없이 반제품이나 OEM 방식으로 수출함에 따라 수입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가격 결정권이 미약할 뿐만 아니라, 수출업체끼리 상호 가격경쟁이 치열하여 수익성 없이 수출함으로써 품질 및 안정성 관리에 취약
수출협상력을 확보하고 고품질의 안전한 상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GAP나 HACCP 등 현대적인 시설을 갖춘 규모화 된 전문 수출기업의 육성이 필요
둘째, 우리 신선 농식품은 대외에 내놓을 만한 수출품목이 부족하고 공급기반이 취약하며 생산시설이 노후함에 따라 생산비용이 높고 수출동력이 부족
신규수출품목 개발 육성 및 시장다변화를 위한 지원이 필요함
셋째, 세계적인 시장개방화를 위한 DDA협상의 진전과 한-미 FTA 등의 체결에 따라 수출기회는 확대되고 있으나 우리 농식품의 수출은 아직도 교포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실정
우리 농식품의 현지 주류시장의 진출을 확대하고 소량다품목의 수출을 확대하기 위하여 한식 세계화 추진과 적극적인 해외홍보가 필요
넷째, 누구나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식품을 생산하는 세계적인 브랜드 수출업체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저렴하고 안정적인 원료농산물 확보가 필요하나 국내 농산물 생산량이 부족하여 수입원료 의존도가 높고 가공제품의 원가가 높아 국제 경쟁력이 부족
수출용 가공식품에 대한 원료농산물 구입에 대한 지원이 필요
참고문헌
농산물 수출 전략품목의 생산단지 육성
경상대학교경영·행정대학원 ㆍ 윤두섭

우리나라의 대 중국 농산물수출 확대방안
목원대 대학원 ㆍ 최건영


WTO와 한국 농산물의 수출증대 전략에 관한 연구 :화훼 농산물을 중심으로
광주대 산업대학원 ㆍ 양호득

농산물 수출조직의 진단과 지원제도에 관한 연구
농촌경제연구원 ㆍ 김병률

농산물 수출 활성화 방안 :경남지역 딸기를 중심으로
창원대 행정대학원 ㆍ 김영민

주요 농산물의 대일 수출 증대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ㆍ 성명환

농수산물 교역현황과 수출확대 정책 연구
성균관대 산업과학대학원 ㆍ 박웅렬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농협의 역할에 관한 연구
경희대 산업정보대학원 ㆍ 홍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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