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 쇼핑관광의 중요성과 홍콩 쇼핑관광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쇼핑관광의 정의
2. 쇼핑관광의 중요성
3. 홍콩의 전체적인 개요
4. 홍콩의 쇼핑관광
5. 홍콩 쇼핑관광의 발전요인
6. 홍콩 쇼핑관광의 명소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 관광산업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환경변화에 따라 발전하면서 관광대상과 범위가 확대될 뿐만 아니라 관광소비 형태와 성향변화에 부응하고 있다. 이러한 관광 사업은 점차 범위가 확대되면서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관광 그 자체도 경제, 사회현상의 주기적 변화처럼 시간의 흐름이나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다시 말해 경기의 변동, 가치관의 변화, 소비심리의 변화에 따라 관광의 유형, 소비내용, 여행방법, 소비성향도 변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변화추세에 오늘날 관광쇼핑은 관광활동의 중요한 필수적 분야로 자리하여 당위성이 인식됨에 따라 분류된 새로운 형태의 관광활동으로 발전하여 하나의 독립된 영역의 관광 사업으로 자리하고 있다.
쇼핑이 관광활동의 부수적 행위가 아니라 숙박, 식사, 구경 등 기본적 요소와 대등한 위피에 자리하고 있다는 점에서 재평가되고 있다. 과거에는 관광지에서의 관광활동이란 아름답고 이국적인 관광자원을 구경하고 편안히 숙식하는 것으로 범위를 한정하였으나, 근래에는 관광지에서 즐겁게 놀고 추억, 기념이 될 수 있고 품질이 좋은 상품을 살 수 있는 기회, 장소, 가격이 보장될 수 있는가에 대하여도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관광경험에 역사적 문화적 자연적 관광자원 외에 쇼핑자원이 추가됨으로써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더욱 만족스러운 관광활동을 보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광 쇼핑업에 중요한 의의가 주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5년부터 외래객 소비지출구성 중 쇼핑부문의 지출율이 39.8%로 1위로서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이후 쇼핑부문의 지출액도 갈수록 많아지고 있어 중요한 관광 사업부문으로 등장하였다.
참고문헌
www.visitkorea.or.kr
www.kcpi.re.kr
www.discoverhongkong.com
www.travie.com
www.khan.co.kr
www.mk.co.kr
www.asiaeconomy.co.kr
홍콩에 취하다 - 허원정, 조선일보생활미디어, 2007
클로즈업 홍콩 - 유재우, 김형일, 손미경, 에디터, 2007
홍콩여행가이드책자 close up, 홍콩 필살기
홍콩관련 다음, 네이버 카페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경영] 관광지 이미지 및 선호도, Loyalty
  • 관광지 이미지의 형성4) 관광지 이미지의 중요성2. 관광지 선호도1)관광지의 개념2)관광지 선호도 개념3) 관광지 선호도를 이루는 구성요소 4)관광지 선호도 구조5)관광지 선호도 분석3. Loyalty1) 로열티(Loyalty)의 개념2) 로열티의 형성과정3) 로열티의 세 가지 관점4) 브랜드 로열티 5) 관광지 충성도4. 참고 사례1) 부산을 방문하는 한국과 일본 관광객의 관광지 이미지와 선호도 비교2)중국 한류열풍, 관광지 선정에 영향3)명품 쇼핑관광객들로 모

  • [호텔관광 통계분석론] 한국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의 활성화 방안 제시
  • 관광, 쇼핑을 하는 형태도 대표적인 형태라 할 수 있겠다.우리나라의 의료관광은 사회적인 흐름과 요구에 비해, 그리고 그 파급효과나 잠재가능성에 비해서 아직 성숙하지 못한 단계의 관광분야이다. 우리나라는 세계가 인정하는 선진 의료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나 의료관광에 대한 인식과 각종 규제로 인하여 상품 개발과 투자유치, 마케팅 활동이 제대로 이뤄지고 않고 있는 실정이다(원영미 외, 2007).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 의료관광의 현황 분석

  • [마케팅조사론] 한국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의 활성화 방안 제시
  • 관광, 쇼핑을 하는 형태도 대표적인 형태라 할 수 있겠다.우리나라의 의료관광은 사회적인 흐름과 요구에 비해, 그리고 그 파급효과나 잠재가능성에 비해서 아직 성숙하지 못한 단계의 관광분야이다. 우리나라는 세계가 인정하는 선진 의료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나 의료관광에 대한 인식과 각종 규제로 인하여 상품 개발과 투자유치, 마케팅 활동이 제대로 이뤄지고 않고 있는 실정이다(원영미 외, 2007).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 의료관광의 현황 분석

  • 에버랜드 마케팅 사례 에버랜드 기업분석 에버랜드 회사소개 에버랜드 회사연혁
  • 분석1. 에버랜드 소개에버랜드 사계절 축제의 나라Ever ( 영원, 활력 ) .Land ( 자연, 포근함 ) 에버는 시간(時間)이고 랜드는 공간(空間)이죠. 그래서 인간(人間)을 포함해서 3간(三間)주의를 경영이념으로 정했습니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시간과 공간의 무한한 가치를 창조해 나가자는 취지였습니다. 에버랜드는 1976년 용인 자연 농원이란 이름으로 개장했다. 허태학 사장 취임이후 해외관광객 유치와 국제적 이미지를 위해 96년 영원한(ever)

  • [관광학] 지역사회와 관광-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 지역사회와 관광 - 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1. 국제영화제의 개념2. 주제 선정 배경 (문제재기)3. 연구방법 및 목적Ⅱ. 본론1. 부산국제영화제(PIFF) 현황2. PIFF가 지역관광에 미친 영향 3. 문제점 및 해결방안4. 해외영화제의 사례5. SWOT분석6. 발전방안Ⅲ. 결론Ⅰ. 서론1. 국제영화제의 개념영화제(Film Festival)는 영화인과 관객 그리고 영화가 한 자리에서 만나는 축제의 장으로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각 영화제의 목적과 컨셉에 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