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부적응유아의 음악치료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부적응유아의 음악치료

Ⅰ. 서 론

Ⅱ. 본 론
1. 음악치료 정의
1) 치료는 즐거움만을 목적으로 하거나 건강에 도움을 준다.
2) 음악치료는 객관적이라고 할 수 있다.
3) 음악을 사용하는 행동과학이며 심미적 경험이다.

2. 음악치료요법의 역사
1) 고대에서 근대까지
2) 현대의 음악치료
3. 유아의 부적응 행동
4. 음악치료의 교육적 접근

5. 프로그램의 구성
1) 행동주의적 음악치료
2)분석적 음악치료
3) G. I . M.(Guided Imagery and Music) 치료.
4) 자유 즉흥연주치료.
6. 음악치료 프로그램 진행 방법.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음악에 대한 고찰은 피타고라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을 비롯한 수학자, 종교가, 철학자 등에 의해 오래 전부터 존재해왔다. 그러나 음악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은 19세기기말 음악학이라는 이름아래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그전까지는 음악도 다른 예술분야들과 함께 감성의 범주로만 이해되었기 때문에 음악에 대한 과학적 분석은 음악을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된 것이다. 음악에 대한 과학적 분석은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즉 음악의 구성요소들이 인간의 신체와 심리에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증명하는 것은 곧 음악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치료도구로 쓰이는 음악이 어떤 힘과 기능을 가지고 영향을 미치는가와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음악은 가장 자연스럽고 오랫동안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의 수단이었으며, 치료적 관계 형성에 있어서도 음악이 갖는 비언어적 특성으로 인하여 유용한 치료적 도구로 사용되어 왔다. '음악'은 본질적으로 예술에 속한 단어이다. 반면에 '치료'란 과학에 속한 단어이다. 예술의 속성은 주관성과 개인성, 창조성에 바탕을 두고 미를 궁극적 대상으로 하지만 과학은 그와 정 반대적 개념인 객관성과 보편성, 그리고 재현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과학은 그 속에 내재된 원리나 지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렇게 전혀 맞지 않는 두 영역이 만난 '음악치료'라 일반인이 쉽게 이해하기 어렵긴 하지만 이것이 바로 음악치료가 가지는 매력이 된다. 그것은 예술이 가진 영향력을 과학이라는 그릇을 통해 담아내고 있게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관일, 특수아동의 음악치료 특수아동교육학회지,1985
김군자,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4.
김종인, 행복을 주는 음악치료, 지식산업사, 2005.
최병철, 음악치료학,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놀이][치료]놀이치료의 단계별놀이프로그램 적용, 놀이치료의 선행연구,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행동수정,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음악치료, 놀이치료와 성공사례 분석
  • 유아기나 저학년에 있어서 청각적 환경정비에 유의한 감각, 운동, 모방, 구성놀이 등으로 승부짓는 다종 다감한 놀이를 시행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감각기관이나 운동능력을 발달하게 하고, 일정한 규칙을 지킬 수 있는 사회성과 행동의 제한에서 오는 정서적 긴장이나 갈등이 놀이를 하는 중에 해소된다고 하였다. 또한, 국립특수교육원(1997)에서 발행한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치료에서 시각장애학생들에게 대단히 중요한 것은 그들이 처해 있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치료하는 기술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임상아동심리학의 구제적인 방법으로는 진단, 처치, 연구, 교육 등이 있다. 아동의 지능이나 행동 등 심리학적 측면을 평가 측정하고, 이에 따라 문제아동에 대한 치료를 실시하게 된다. 치료방법으로는 상담치료, 놀이치료, 행동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대화치료, 심리극 등이 있다. 최근 아동심리학의 분야에서 치료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이며, 아동치료의 관심은 정신 병리학뿐만 아니라 사회부적응

  • 세상읽기와논술2공통E)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또는 건강을 위한 활동-음악감상0k
  • 치료가 되는 것이다. 음악치료는 음악을 사용하여 환자가 가진 불완전한 상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원하지 않는것을 안정되고, 바람직하고, 갈망하는 상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인간행동을 바꾸어 주는 것이다. 이것은 행동과학, 즉 인간행동의 예측, 제어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의 한 분야로서 음악을 사용하여 환자의 장애나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는 행위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음악치료는 일반적인 정신요법과는 달리 음악활동을 통한 치료를

  • 사회과학 초등학생 자녀를 둔 저소득층 한부모가정의 가족기능강화프로그램
  • 치료 교실-일기쓰기. 편지쓰기. 원고지 쓰는 법지도-독후감 작성법. 독서 치료. 도서관 이용방법 지도3월-8월월2회25명▸복지관 방문이나 독거어르신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수혜적 입장에서 벗어나 공동체 사회를 인식3월-12월총10회30명▸ 현장 체험학습3월-12월연6회50명▸ 전화/온라인 상담 or 가정방문 상담 실시3월-12월주1회25명경제적 자립자립을 위한 지원(내家가 경제이다)▸ 노동청 관련 직업 교육자료 제공7월/12월연2회25명

  • [아동생활지도 D형]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D형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음악치료의 역사와 정의1) 음악치료의 역사2) 음악치료의 정의2. 음악치료의 이론적 배경1) 이론적 배경과 원리(1) 개스턴의 관련적 음악치료(2) 시어즈의 경험적 음악치료2) 이론적 근거(1) 생리적 반응(2) 심리적 반응(3) 사회적 반응3. 음악치료의 접근방법1) 감상을 이용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