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조직구조, 조직문화] p&g 조직이론, 조직구조,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3 / 2019.12.24
- 2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Procter&Gamble 소개
▹“Do What Is Right"
▹경영이념
▹공유 가치
▣ 조직구조
▹높은 복잡성
▹낮은 공식화
▹분권적 문화
▣ 조직문화
▹인재 사관학교
▹다양성을 인정하는 문화
▹평등하고 존중받는 개인
▹혁신과 목표
▹협력과 자부심
▹기업의 의무는 도덕성
▹다른 기업과 구별되는 조직문화
▣ 결론
- 본문내용
-
Procter&Gamble 소개
Procter&Gamble은 미국 부의 상징이며 미국인의 자존심이라고 일컬어진다. P&G의 제품을 한두 개 이상 사용하지 않고 있는 미국가정이란 하나도 없다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이 회사의 규모를 짐작하고도 남는다. 그렇다면 이 거대한 다국적 기업에는 어떠한 기업문화가 자리 잡고 있을까?
미국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에 본사를 두고 있는 P&G는 1837년 동서지간인 윌리엄 프록터와 제임스 갬블이 양초와 비누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면서 시작됐다. 현재 전 세계 80여 개 나라에서 13만 명 이상의 직원이 일한다. 한국P&G는 ▶미용 및 화장제품(팬틴. 비달사순. 헤드&숄더, 웰라, 아이보리.SK-II.위스퍼) ▶가정용품(프링글스.페브리즈.조이.브라운.듀러셀) ▶건강 및 유아용품(큐티. 오랄-B) ▶남성용품(질레트) 등 다양한 제품을 대부분 수입. 판매하고 있다.
▷ 단순한 슬로건 - “Do What is right" - 기업문화로
P&G의 창립자인 윌리엄 프록터는 창립당시 자신과 몇 명 안 되는 사원들에게 언제나 “바른 일을 해라(Do what is right)"라고 강조했다. 이 단순한 슬로건인 ‘바른 일을 해라’는 고객을 위해서도, 사원을 위해서도 그리고 일반 회사를 위해서도 바르고 필요한 일을 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이어져 P&G 조직원들의 구호로 변했다.
이 구호는 P&G의 자기 확인은 물론 사명이 되었으며, 진로가 된 것이다. 피앤지와 같이 창업주의 ‘바른 일을 해라’는 회사의 창립정신이 기업정신 및 기업문화로 굳어져 결국 피앤지와 연관된 모든 사람, 회사, 사원, 소비자에게까지 일체감을 주게 된 기업도 흔치 않다. 또한 160여 년을 이어오는 동안 그 해석이 시대에 따라 알맞게 적용되어 그것이 성장의 기틀이 되었다.
▷ 경영이념이 모든 사원에게 실천원칙을 계승
P&G가 성공을 거둔 원천은 아래 제시된 신념과 가치기준 위에 구축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는 오늘날까지도 유지되어 온 역대 P&G의 경영자는 물론 일반사원들에게 실천원칙으로 계승되고 있다. 그런데 P&G의 이러한 가치체계들은 오랜 세월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기업의 운영방법을 고안해 내는 과정을 통해 시행착오를 되풀이 하면서 형성해온 것이다.
현재 P&G의 핵심가치(Core Values)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We attract and recruit the finest people in the world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인재를 채용한다.)
- We build our organization from within, promotion and rewarding people without regard to any difference unrelated to performance.
(우리는 내부승진에 의한 조직을 이루어 가고 업적 외에는 어떠한 차별도 없이 승진 및 보상을 한다.)
- We act on conviction our people will always be the most important asset.
(우리는 P&G 사원이 우리의 가장 소중한 자산이라고 확신을 가지고 행동한다.)
▷ 공유 가치(core value)
① P&G 사원
-P&G는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인재를 채용한다. 조직은 내부 승진으로 이루어지고 업적 외
어떠한 차별도 없이 승진 및 보상을 한다. 가장 소중한 자산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행동한다.
② 리더십
-각자 철저한 업무 수행으로 최고의 결과를 달성한다. 각자의 영역 안에서 모두 리더로서
어디로 가야 하는지 확실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선두에서 목표와 전략을 달성하도록 자원을
집중시킨다.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능력을 개발하고, 조직 내의 장애를 극복한다.
③ 주인의식
-사업상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시스템을 개선하며, 다른 사람들의 효율을 증대 시키도록 도와
주어야 할 개인의 책무가 있음을 인식한다. 사원 모두 주인으로서 행동하며 회사의 자산을
자신의 것처럼 다루고 회사의 장기적 성공을 목표로 행동한다.
④ 정직성
-언제나 항상 일을 하도록 노력하고, 정직하고, 서로에게 솔직하다. 정해진 법에 따라 사업을
시행한다. 모든 행동과 의사 결정에 있어 P&G의 가치와 원칙을 따르고, 제안을 함에 있어서
자료에 근거하고 정직함을 원칙으로 한다.
⑤ 승리에 대한 열정
-일할 때 최고의 결과를 달성할 것임을 다짐한다. 현재의 상태에 안주하지 않는다. 시장에서
이기고자 하는 강한 열정이 있다.
⑥ 상호신뢰
- 참고문헌
-
- 조직설계 방법론, Jay R. Galbraith, 2005
- P&G Power, 찰스 L. 데커, 2002
- 브랜드제국 P&G, 프레더릭 댈즐, 2005
- www.pg.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