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조직구조, 조직문화] GE 조직이론, 조직문화,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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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의 현재 모습과 그 이유
GE의 조직문화
GE의 변천사
Part 1: 1879년~1939년
Part 2: 1940년~1970년
Part 3: 1971년~2001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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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의 현재 모습과 그 이유
GE는 현재 주가26.24$ 총 발행 주 55,978,644 (08년 9월 23일 종가기준) 오세아니아 2개국, 유럽 24개국, 남미 7개국, 중동/아프리카 15개국, 북미 2개국, 아시아 12개국에 진출하여 가전제품, 헬스케어, 철도, 에너지, 금융 등등의 사업을 하고 있는 미국의 대표적인 기업이다. 물론 처음부터 이러한 규모를 자랑한 것은 아니었다. GE는 설립될 당시 1876년의 주력 제품은 전기를 이용하여 빛을 만드는 전열 기구였지만 그 수익이 줄어들면서 사업의 다각화를 GE는 실행해왔다. 그래서 130년이 지난 지금은 헬스케어, 사회 기반시설,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새로운 분야의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 개편이 되어있는 상태이다. 그렇다면 130년이 지난 지금도 GE가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우선 위의 지표를 확인해보자. 이것은 다우존스 지수를 만들기 위해 선정되었던 성과가 높고 영향력이 큰 산업대표기업들 가운데 1987년까지 살아남은 기업들의 연평균 성장률이다. 지표가 만들어진 1987년까지만 해도 GE와 거의 대등한 코닥과 같은 회사가 보일 것이다. 하지만 코닥의 경우 제품 디지털화에 대응하지 못하여 지금 성과가 하락하였고 04년도 다우지수에서 제외되었지만 GE는 100년이 넘게 탁월한 성과를 지속시켜왔다. 이것이 바로 GE가 주목을 받는 이유 중 하나이다. 또한 GE는 경영혁신에 모범을 보여왔다. 기업 규모가 커지면 의사결정이 둔화되기 마련인데 관료주의를 없애고 벽 없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워크 아웃이나 6시그마 등과 같은 경영혁신 기법을 성공적으로 실행하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수많은 기업들이 존경하고 닮고 싶어하는 기업인 GE가 어떠한 조직문화를 갖고 130년이라는 세월 동안 “탁월한 성과”를 이루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 GE의 조직문화
제프리 이멜트(이하 이멜트)가 CEO에 취임한 것은 2001년 9월 7일이다. GE의 최근 경영혁신은 대부분 이멜트의 전임자 잭 웰치가 구성하였던 것이며 조직의 문화도 완전히 변한 것보다 비슷한 면이 현재는 더 많은 상황이다. 포트폴리오 경영방식과 인간 포트폴리오와 인재양성, 테마와 도전의 통합 등이 변하지 않고 지금까지 GE의 조직문화 구성이 되어있다.
☞ 포트폴리오 경영방식
GE는 한가지 방식으로 경영을 하지 않았다. 성장사업 분야와 이 성장사업 분야의 성장을 가능하게 해주는 현금창출 사업을 말한다. 성장의 기반이 되는 사업은 에너지, 헬스 캐어, 기반시설, 운송, 상업 및 소비자 금융 서비스이고, 현금창출 사업은 소비자 제품과 산업용 제품, 신소재, 보험업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자회사에 대해 GE는 매년 포트폴리오 평가를 그대로 유지하였고 성장과 수익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 사업은 과감히 퇴출을 시켰다. 제품 전반의 유통을 담당하기 위해 설립되었던 제네럴 일렉트릭 서플라이를 프랑스의 유통기업에 매각 처분한 일이나 투자은행 기업인 아폴로와 새로운 계약을 맺고 복합성 재료 사업에 대한 투자를 중단한 등의 사례를 보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 인간 포트폴리오와 인재양성
세션 C라는 인재양성에 영향이 큰 주요 경영 과정이 있다. 원래 이 과정의 목적은 최고가 될 수 있는 사업 분야를 찾아내어 자원 투자의 초점을 맞추지만 그렇지 못한 분야는 정리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멜트가 경영권을 가진 이후로 이러한 분위기보다 종업원들이 자신을 개발하는 일에 더 치중했으며, 특히 여성들이 GE의 승진장벽을 뚫고 올라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상당한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래서 GE역사 중 가장 많은 여성 고위 임원과 경영 책임자 및 각종 전문직으로 승진하게 되었다.
‘크로톤빌’ 이 현재 웰치 학습 센터로 이름은 변화하였지만 여전히 GE의 경영 개발 활동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교육 대상자들은 세션 C에서 받은 등급과 평가 결과에 따라 선발이 되었으며 다음 5가지 기본 특성들을 활용하여 훈련을 받았다.
① 성공을 정의하기 위해 시장 중심의 용어를 사용, 회사 외부의 관점에서 초점을 맞추기
② 전략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단순화, 필요한 결정 또는 우선 순위를 판단할 간명한 사고력 ③ 직원 채용이나 기업 이념 등에 대해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창의력과 용기가 필요
④ 동료들과 함께 한다는 느낌, 팀워크는 애사심과 헌신적인 근무 태도를 고취
⑤ 특정 분야와 기술에서 전문성을 발전, 연륜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쌓아 변화를 주도
이러한 경영진 훈련이나 전문훈련 과정 외 훨씬 더 낮은 수준의 직원들, 즉 초보 수준의 기술, 세일즈, 재무, 마케팅, 인간관계 훈련 프로그램이 국제화되어 있으며 교육 대상자들이 각 지역 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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