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조직문화, 사우스웨스트] 사우스웨스트항공 조직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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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Southwest Airline 소개
설 립 목 적
SWA 의 성장과정
SWA 의 점유율
Herb Kellether 회장
2.Southwest Airline 평가
SWA 의 평가지표
SWA 의 놀라운 성장
SWA 의 지속적인 흑자
SWA 의 재무구조
SWA의 Triple Crown 달성
SWA의 서비스 정신
SWA의 저렴한 비용
핵심 요점
3.SWA의 7S 분석
SWA 의 7S 란?
공유가치(SHARED VALUE)
리더쉽 스타일 1(STYLE)
리더쉽 스타일 2(STYLE)
전략 및 기술1 (Strategy & skill)
전략 및 기술2 (Strategy & skill)
전략 및 기술3 (Strategy & skill)
구성원 및 제도절차1(Staff & System)

본문내용
1971년 Rollin King 과 Herb Kelleher 에 의해 설립
Specific Strategy
: 보잉 737기 3대로 텍사스 도시 3개를 연결하면서 시작
→ 3도시의 특정이용고객층만 노린 저가격 전략
ManageMent Focus
: 시간 / 장소 / 고객이 원하는 가격



1971 southwest airlines사 설립
하비공항으로 운항기점 이동
흑자 경영 체제로 전환
승객 1백 만명 달성 4개 노선증설
1976 승객 150 만명 달성, 6번째 보잉 737 도입
뉴욕 증권 거래소에 주식상장
허브켈러허 회장 이사로 유임
1979 자기 티켓 발매기 도입
1980 완전 자가 소유 형태로 22번째 보잉 737 도입
회사 창립 10주년
허브켈러허 CEO 및 이사회장으로 전환 및 5개 노선 증설
승객 950만명 달성
승객 1300만명 달성
항공사 3대 측정 부문 전부 1위
항공역사 이래 최초의 기록
회사 창립 20주년
동부 해안 지역으로 운항 확대
3대 측정 부분 5년 연속 1위
Southwest.com 을 통하여 인터넷 예매 시스템 “SWABIZ” 도입
플로리다 West Palm Beach로 서비스 시작
2001 Norfolk,버지니아로 서비스 시작


현재의 실적
: 최근 5년간의 성장률이 133%로 성장
시장내 평가
: 신용평가 기관인 Standard & Poor’s 사의 신용등급 A- 인정
→ 미 국내 항공사 중에서 가장 우수한 점수
기업규모의 경이적인 증가
: 텍사스내 3개 소도시에서 3대의 비행기에서 시작
→ 60개도시를 운행하는 388개의 항공기를 지닌 항공사로 발전

9.11 테러사건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장
: 타 항공 적자액 30억달라에 이르렀으나, SWA는 1억의 흑자 창출




탄탄한 재무구조 및 꾸준한 재투자
: 타 항공사들의 부채규모가 350억달라가 넘어서는 반면 SWA는
차입없는 경영 실현 후 이윤의 32%를
사내유보이익으로 회사의 재투자
Best on-time performance (비행기 정시운행)
Best luggage handling record (수화물의 관리)
Fewest customer complaints (고객의 적은 불만)


승객들을 대상으로 깜짝쇼
: 깜짝쇼는 SWA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어버림
축제일이면 그날에 맞는 의상을 입고 승객을 응대
독특한 안내방송
직장이 제 2의 고향이라는 이미지 구축 (회사벽면에 가족사진 비치)
모든일상 업무를 회사 내에서 처리 승인
카리스마
: 자신의 모든 조건을 승무원과 동일시 함으로써 자사직원들의
충성과 신뢰를 획득
개별적 관심
: 구성원들의 모든 기념일에 직접 축하파티를 열어 줌
→ 창의와 참여가 우선시 되는 수평적 직무형태의 기반설립
지적자극
: 재미를 추구하는 FUN경영과 적절한 권한위임
→ 구성원 스스로의 책임감과 창의적인 사고의 고취
분발고취
: 재무관련 자료 공유 및 개별적 관심과 STOCK OPTION마련
→ 주인의식을 형성 , 더욱 충성스런 조직의 형성

인간에 대한 관심
: 직원을 가장 우선시 하는 그 의 가치관
→ 다른 항공사가 모방못할 기업문화의 형성
생산에 대한 관심
: 항공사의 경쟁방식을 바꿔버리는 결단력
→ 블루오션 개척으로 손꼽히는 전략인 단순화, 원가절감

기내식을 제공하지 않음
: 비행시간이 짧기 때문에 땅콩과 스낵종류만 제공
게이트에서 아침식사의 제공
: 청소시간의 단축으로 비행기 가동 시간을 늘림
★ 비행기 재 운항 시간을 20분으로 단축
( 타 항공사보다 35분 감축)
항공사 소속의 정비원이라면 누구나 정비할수 있도록 하기 위함
: 비행기 유지 관리 비용과 훈련비용, 부품 재고를 최소화 하는데 유리함
컴퓨터 장비의 표준화
: 운영을 단순화 시킴으로써 시간과 금전적 절약을 할 수 있음.
다양한 스케줄
: 한 도시에서 다른 도시로 가는 운항 횟수가 다른 항공사에 비해 훨씬 많음
인터넷 예약제, 무 탑승권 여행(94’), 직접 예약제
: 유연성을 반영, 티켓 발행과 관련 된 업무에서 승무원 업무의 최소화 가능
20분 이내에 비행기를 재 운항
: 다른 회사들에 비해 35분 정도 빠르게 재 운항 → 비행기 수를 줄이는데 기여
승객의 아침 식사를 게이트에서 제공
: 비행기 청소 시간이 줄어 들어 비행기 가동시간을 늘이는 효과 가져 옴
★ 1997년 수화물 처리, 정시운항, 고객서비스에서 최고 수준을 기록
– 트리플 크라운상 5년 연속 수상
소도시에서 다른 소도시로 직행 항로를 개발 → 혼잡한 공항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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