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0
목차
서론

본론
1. 대안교육의 개념
2. 대안교육운동발생의 배경
3. 대안학교의 특성
4. 대안학교의 유형
5. 대안 교육의 발전 과제
6. 학교의 다양화 · 학교선택제 · 책무성
7. 학교 선택제의 배경
8. 우리나라의 학교 선택제
9. 대안교육의 지향이념

결론


본문내용
2.대안교육운동발생의 배경

이른바 정보화 사회 또는 지식기반사회로 일컬어지는 새로운 사회의 전개로 종래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에 부응하여 정착 발달한 현재의 학교체제는 사회적 적합성의 차원에서 위기를 맞게 되었다. 예컨대 대량생산 체제에 맞는 획일적인 방식의 교육으로는 다양한 개성이 발휘되는 새로운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다.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의 추구와 같이 산업사회를 재배해 온 가치제제가 전 지구적 생태 위기에 직면하여 정당성을 빠르게 잃어가면서, 그러한 가치체제의 재생산에 기여했던 기존의 교육 역시 근본적인 정체성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고 인류의 무한한 진보라는 신념이 흔들리면서 새롭게 자각된 것은 근대적 개인주의의 문제였다. 로크에게서 보듯이, 인류가 활용할 자원은 무한하다는 가정에 근거하여 개인의 무한한 자유를 추구했던 개인주의는 자본주의를 중심축으로 하여 오늘날의 근대문명을 이룩했다. 그러나 자원의 고갈이 좀 더 분명해지면서 그리고 경쟁의 심화에 따른 극심한 빈부격차를 보이면서, 개인주의적 세계관에 대한 회의가 확산되었다. 이는 교육의 가치지향이나 방식에서 공동체 의식을 새롭게 주목하도록 하였고, 경쟁과 선발 위주의 종래 학교교육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게 만들었다. 특히 국내의 교육은 80년대에 이르기까지 대안교육 논의와는 무관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대안교육운동
  • 대안교육운동제 11 장 대안교육운동제1절. 대안교육 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교육계의 모순과 갈등구조 : 숨막히는 경쟁구조, 지식암기위주의 교육, 비인간화, 학력주의 사회의 갈등, 사교육비의 과잉지출, 사립학교재단의 비리, 각종 금품수수 등(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1) 대안교육의 등장① 대안교육운동 : 역기능을 낳고 있는 제도권교육의 틀을 벗어나고자 보호소적 감옥으로 변질된 학교를 버리고 새로운 학교의 창출을 기대하며, 대안적 삶

  • [교육사회] 대안교육 운동과 한국의 대안교육
  • 교육론과는 다르다.대안 교육이란 현행 학교 교육의 문제를 비판하고 그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쿠퍼(B. S. Cooper)는 교육백과사전에서 대안 학교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이전 교육대안 교육경쟁 지향적인 현대 사회의 원자화된 개인주의공동체 정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평생교육
  • 대안교육의 특징 1-5. 우리나라의 대안학교1-6. 국내외 대안학교의 모형 비교2.평생교육2-1. 등장배경2-2. 평생교육개념 및 의의, 발전, 내용체제의 특성2-3. 평생교육의 필요성2-4.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징2-5. 평생교육의 이념적 특성2-6. 우리나라의 평생교육2-7. 외국의 평생교육 (미국,독일)2-8. 평생교육의 실현방안2-9.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차이점 3. 대안교육과 평생교육의 차이점4. 토론과제Ⅲ. 결론서론우리는 현재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양희규 선생의 간디학교를 중심으로)
  • 대안교육의 정의와 출발점1. 대안교육이란?대안교육을 굳이 정의하자면 제도 바깥에서 새로운 교육의 길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공교육 안에서도 새로운 실험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들과 대 안교육의 흐름을 따로 떼어 생각하기 어렵다. 1970년대 미국에서는 실제로 많은 새로운 실험학교들이 공립학교로 시작되었고 이들은 대안교육 운동의 중요한 한 흐름을 이루었 다. 따라서 이 제도 안이든 바깥이든 현재 사회의 주류

  • [교육사회학]대안교육에 관한 고찰
  • 대안교육에 관한 고찰-교육사회학적 관점을 중심으로-Ⅰ.머리말 Ⅳ.대안교육의 교육방법 및 발전전망Ⅱ.대안교육의 사회학적 발생 배경 Ⅴ.맺는말Ⅲ.대안교육과 대안학교Ⅰ.머리말우리사회가 거쳐온 가공할 변화의 속도에 의해 미완의 시스템이 구축되었고, 이로 인해 정신없이 달려온 사회가 붕괴될 때 내뿜는 폭발음과 가스의 영향으로, 사회구성원 모두는 비틀거리고 있다.삼풍백화점의 붕괴, 동강난 성수대교, 씨랜드 화재사건, 거액의 세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