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공항, 인천국제공항] 허브공항의 의의, 필수 요건과 세계 주요공항의 운영 전략, 허브공항으로서의 인천국제공항 분석 및 허브공항을 통한 동북아시대의 정책 과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허브공항의 의의

Ⅲ. 허브공항의 필수 요건

Ⅳ. 세계 주요공항의 운영전략
1. 제공시설의 적정성
2. 수입구조의 변화
3. 적극적인 공항 마케팅
4. 이해자간 협조체계 구축
5. 다양한 접근교통수단의 제공
6. 환승시간의 단축

Ⅴ. 허브공항으로서의 인천국제공항
1. 항공 수요
2. 지리적 위치
3. 항공 정책

Ⅵ. 허브공항을 통한 동북아시대의 정책 과제
1. 비즈니스 중심
2. 첨단산업의 중심
3. 물적 및 인적 네트워크의 중심
4. 혁신인프라의 조성
5. 행정적․제도적 혁신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지정학적으로 대륙과 해양의 연결통로를 이루고 있고 정보통신의 확고한 인프라 구축, 능력 있고 풍부한 인재, 주변지역의 막대한 인구형성에 따른 잠재적 수요시장 등이 갖추어져 있어 물류중심지의 최적의 조건으로 손꼽히고 있다. 국제비즈니스 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한 아시아국가 간 경쟁이 치열하다. 동북아 중심국가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경제중심지들을 최상급의 세계 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포괄적 전략이 요구된다. 원래「동북아비즈니스중심국가」의 기본구상은 과거 국민의 정부에서 김대중 대통령의 연두기자회견(2002.1.14)에서 주창되었다. 이후 국민경제자문회의 겸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동북아비즈니스 국가 실현을 위한 기본계획(master plan)」이 확정되었다. 그 내용은 첫째, 한국의 지정학적 위치를 활용하여 공항․항만 등 물류시설의 확충을 통해 동북아 물류중심지로 육성하는 것이며 둘째, 외국인 친화적인 경영․생활여건을 조성함으로써 세계 유수 기업 및 금융의 동북아 거점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하는 것이다. 이어 경제장관간담회에서 관련부처간 협의를 통해「동북아비즈니스 중심국가 실현을 위한 세부실행계획(action plan)」이 확정되었다. 그리고 재정경제부가 추진하는「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어 시행되게 되면서 경제자유구역 건설, 외국인 친화적인 경영․생활환경 조성, 특별행정기구 설치 등 선진국수준의 제도구축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허브국가를 향한 정부역할이 시급히 모색되어야 한다. 여기서 정부역할의 초점은 기업하기 좋으며 시민이 살기 편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맞추어져야 한다. 허브라는 것이 사람, 돈, 상품, 정보, 서비스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곳을 의미한다고 할 때 국내기업이건 외국기업이건 차별 없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국가적 리더십의 바탕에서 동북아경제중심지정책에 대한 국민적 합의가 마련되어야 한다. 그리고 중앙정부는 재정적 지원 및 법적․제도적 정비를 통해 해당 정책에 대한 전체적 방향을 정해 지방정부와 국민들이 해당 정책으로 유도될 수 있도록 유도시스템을 가동하고 그 성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정책평가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평가를 기반으로 자금지원 등 제반 시설을
참고문헌
◎ 교통개발연구원(1997),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전망과 대책
◎ 박용화(2000), 공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변지역 개발방향, 항공산업연구, 제53집,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 손학규(2003), 동북아 허브로서 수도권 발전전략.
◎ 유광의(1998), 공항 마케팅론, 항공진흥, 20집, pp.155-181
◎ 이승창(1996), 허브공항의 마케팅 전략, 항공산업정책연구, pp.67-80
◎ 유광의(1997), 허브공항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항 사용료 정책, 세종대 항공산업연구, 41집, pp.30-49
◎ 한국경제 비즈니스(2001), 21C 동북아 새 관문 인천국제공항 이륙준비 끝, 1월호, pp. 20-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주대학교]국제자유도시론 정리본
  • 전략(1998년)한국경제연구원,제주대학교 경상대학2010년 제주 경제발전 비전과 전략보고서에서 제주지역 국제금융센터 육성을 검토*우리 나라는 현재 IMF 구제 금융신청을 계기로 자본자유화 및 외환거래 자유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고, 국내 금융산업의 구조조정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므로 제주지역에 국제금융센터의 육성여부는 향후 추이를 보아가며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에 도달*본격적인 국제금융센터의 육성은 성공가

  • (A+레포트)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추진동향과 사례분석 및 개선방안
  • 및 전자문서 등이 주로 인터넷을 통해 유통되는 면에서 정보의 유통측면을 강조한 용어로 협의의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심상렬 심상렬, “산․학․관 협력을 통한 인터넷무역 활성화 방안”, 「통상정보연구」, 제1권제2호, 2005, pp. 366-367.은 인터넷무역을 제반 통신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는 국제 간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의 거래로 이해되는 사이버무역 또는 전자무역의 일부라고 하여 이러한 인터넷무역, 사이버무역 및 전자무역의 구분은 전자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정책의 이념과 특징>1.관광정책의 이념관광정책이 추구하는 목적이 관광을 통한 자아실현, 사회적 형평성 실현, 비참여계층의 참여기회 증대, 생활의 질 향상과 관광 환경의 질 개선이라는 점에서 국민 복지를 고려하는 현대의 대부분의 국가들은 관광정책에 더욱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경제성장과 외화획득을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로 두고 있는 개발도상국의 관광정책과 외래객 유치의 국제관광과 더불어 국민복지실현과 사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필수적인 요건, 즉 가정환경과 성장과정, 성격, 가치관, 장래성 등의 기본적인 틀을 살려가며 나름대로 개성 있게 작성한 것이 가장 바람직한 자기소개서이다. 2.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이유자기소개서는 수험생 개인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데 다시 없는 기초적 자료로서, 특히 서류전형을 통해 채용을 실시하는 기업에 있어서, 합격 여부에 크게 변수로 작용하게 마련이다. 그것은 개인의 가정 환경 및 성장 과정을 살필 수 있고, 입사 지원 동기와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주요업무급여사직이유년 월 ~ 년 월년 월 ~ 년 월년 월 ~ 년 월과외활동활동 기간단체명년 월 ~ 년 월년 월 ~ 년 월신체신장시력혈액형질병․장애기타취미특기종교좌: 우: 위의 내용은 사실과 틀림이 없습니다.년 월 일지 원 자 : (인)     지원부문: 연락처 :    이 력 서성 명주 민 등 록 번 호생년월일서기 년 월 일 (만 세)현 주 소E - Mail 호적관계호주와의 관계호 주 전 화 번 호년 월 일학 력 및 경 력 사 항발 령 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