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광여행] 여행사와 항공사 및 호텔의 관계, 국외여행인솔자(TC)의 개념과 현황 및 문제점, 관광여행시장의 현황, 관광여행수지의 동향, 향후 관광여행업의 발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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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여행사, 항공사, 호텔의 관계
1. 여행사와 여행사의 관계
2. 여행사와 항공사의 관계
3. 여행사와 호텔의 관계

Ⅲ. 국외여행인솔자(TC)의 개념과 구성
1. 국외여행인솔자역할의 개념
2. T/C역할의 구성요소

Ⅳ. 국외여행인솔자(TC) 관리 현황 및 문제점
1. 국외여행인솔자 관리방안의 현황
1) 자격요건
2) 변천과정 및 현황
2. 국외여행인솔자 관리방안의 문제점
1) 정부의 여행업무에 대한 지식 및 정책의 일관성 결여
2) 자격요건에 관한 문제

Ⅴ. 관광여행시장의 현황
1. 세계의 여행시장
2. 국내에서의 여행시장

Ⅵ. 관광여행수지의 동향

Ⅶ. 향후 관광여행업의 발전 방안
1. 전문화
2. 대형화
3. 정보화
4. 대고객 서비스 강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행사란 여행상품을 생산&판매하고 관광자를 안내하며, 관광자와 관광관련사업자(principal)를 위하여 상호알선하고, 관광관련사업자의 사용권을 매매하며, 기타 관광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이다. 국내에서는 선진외국에서 국민들의 자연스런 여행이 이루어지고 여행사도 상당히 발전된 후인 60년대 초반의 외국관광자의 유치를 위한 외화획득의 목적으로 국가의 지도형태로 여행사가 등장하게 되었으며, 용어나 업무자체도 일본여행사의 발전을 급속히 받아들이는 형태로 여행알선업이란 용어가 들어왔으며, 86년 관광진흥법이 개정되면서 여행업으로 개칭되었으나 발전된 형태로 여행사로 상용하고 있고, 여행사를 한국의 현행 관광진흥법상에서는 여행업이라 칭하고 있으며 관광진흥법에서 여행업에는 일반여행업, 국외여행업, 국내여행업으로 구분되고 있다.
이러한 여행업의 기능은 항공기, 호텔, 식당 등 여행을 구성하는 여행소재를 조립하여 일련의 여행상품으로 만들어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 여행소재 제공자들로부터 각종 여행서비스를 구입하여 여행객에게 여행목적지, 여행코스, 교통, 숙박, 관광 및 기타요소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Gee, Choy, and Makens, 1984: 142). 여행업중 국외여행업이란 한국 이외의 국가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업으로써, 항공권 판매와 국외관광업무를 전문으로 하는 여행사이며, 부수적으로 여권 수속, VISA 수속 등의 절차를 대행하는 업무를 한다. 국외여행사의 발전과정을 보면 초기에는 항공운송대리점을 운영하는 업체와 항공권을 판매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가 관광사업법의 개정에 의해 여행 대리점으로, 관광진흥법 개정으로 인해 국외여행사가 되었다. 항공운송대리점으로 있을 때는 항공권 판매가 주업무였고, 여행대리점일 때는 항공권 판매와 대리점계약이 된 모여행사의 명의로 국외관광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국외여행업이 되면서 국외여행사는 국외관광업무 즉 항공권판매, 국외여행업무, 관광수속업무(여권수속, VISA수속, 환전업무 등)를 행하게 되었다(윤대순. 여행사경영론). 국외여행업상품은 여행업자가 해외여행을 하고자 하는 여행소비자를 위
참고문헌
◇ 서학영, 국외 여행인솔자 역할이 여행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1996
◇ 이영미, 관광 인솔자의 리더십 유형이 여행자의 관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 이준호, 거래특성에 따른 관계결속이 여행사의 협상전략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정찬종, 여행사경영원론, 백산출판사, 1994
◇ 정찬종, 여행사경영원론, 서울: 백산출판사, 1994
◇ 표성수, 관광사업투자론, 서울: 백산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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