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베스트셀러의 불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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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베스트셀러! 우리가 책을 사려할 때 서점 또는 인터넷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바로 베스트셀러이다. 서점에서 가장 잘 보이는 곳에는 따로 마련된 베스트셀러 코너가 있고, 인터넷 서점에서도 메인 화면에서 베스트셀러 순위를 언제나 볼 수 있다. 책을 구매하는 많은 소비자들은 책을 선택할 때 베스트셀러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되고, 그러다보니 한번 베스트셀러에 오른 책은 계속해서 베스트셀러의 자리를 유지해 나간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 베스트셀러가 그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며 소비자들을 파고드는 데 반하여 베스트셀러의 권위를 불신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들은 많은 사람들이 베스트셀러에 대해 환상을 갖고 있으며, 그것은 허구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과연 베스트셀러라는 말 속에 담긴 진실은 무엇인지를 이 글을 통해 밝혀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베스트셀러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는 책’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의미 속에는 베스트셀러가 대중들의 나름의 판단 과정에 의해 선정된 책이므로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라는 전제가 내포되어 있다. 따라서 어떤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는 것은 좋은 책을 읽고자 하는 대중의 순수한 욕구가 반영된 결과라고 여겨지며, 이와 동시에 그 결과물인 ‘베스트셀러’는 좋은 책이 된다. 이러한 표면적인 관계상에서는, 독자와 책의 내용이 베스트셀러를 결정하는 요소의 전부가 된다. 그러나 그 이면을 살펴보면, 베스트셀러는 그렇게 단순한 방식으로 탄생하지 않는다. ‘베스트셀러’라는 산물의 하부구조 속에는 필연적으로 상업성이 존재하고 있다. ‘Best Seller’에서의 sell이라는 단어 자체가 이러한 상업적 요소를 단적으로 드러내주고 있다. 이 때문에, 현재 문학 시장에서의 베스트셀러는 ‘가장 잘 팔리는 책’이 되기 위해 잘 포장되고 광고될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트렌드를 생산해내고 그 트렌드를 자체적으로 소비해나가면서 독자들을 유혹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베스트셀러는 더 이상 ‘책’이 아닌, ‘상품’으로 존재하기에 어떤 이들에게 있어 베스트셀러는 불신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베스트셀러는 현재의 문학 시장에서 어떻게 포장되고 광고되고 있는가? 또, 트렌드는 어떻게 형성되는 것이며, 그것이 오늘날의 문학 작품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참고문헌
이한수, 김수혜, <머리 써야 대박 쏜다 - 베스트셀러의 공식 中>, 조선일보, 2007년 6월 18일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6/18/2007061800054.html)
이한수. 김수혜, <100만부 1종보다 1000부씩 1000종이 좋아 - 베스트셀러의 공식 下>, 조선일보, 2007년 6월 26일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6/26/2007062600006.html)
허연, , 매일경제, 2007년 6월 1일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7&no=286932)
한기호, <‘점입가경’ 베스트셀러 만들기>, 한겨레, 2007년 7월 6일
(http://www.hani.co.kr/arti/culture/book/220858.html)
김성희, <베스트셀러 읽지 맙시다>, 중앙일보, 2007년 7월 6일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2784480)
김일주, <서점 안 명당은 좋은책 자리? 돈낸 자리!>, 한겨레, 2007년 7월 6일
(http://www.hani.co.kr/arti/culture/book/220587.html)
엄주엽, <베스트셀러 줄세우기가 ‘본격 문학’ 고사 시킨다>, 문화일보, 2007년 7월 12일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07071201031930008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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