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를 통해 인간사회의 토대를 이루는 상징체계 이해에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했다. 구조주의는 그 틀을 일정하게 공유하면서 보편적 구조를 해체하려는 보다 급진적인 이른바 후기구조주의로 이어진다. 푸코는 광기의 역사 말과 사물 등 일련의 저작을 통해 권력과 인간, 지식의 연계문제를 다뤼 세계 이해에 대한 우리의 지평을 넓힌다. 또 해체주의자라 불리는 자크 데리다는 다양한 텍스트들에 들어가 텍스트의 자기모순을 폭로하고 그것을 해
미학의 한 문제로서 예술이라는 말과 체제와 개념이 만들어진 역사적 과정이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사실은 예술이라는 말과 체제는 근대적 사고의 소산이며 그 개념은 비록 심리적인 것으로 바뀌었지만 형이상학적인 이념 자연 미라는 점에서 여전히 고전적인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고전적 개념에 기초한 미의 모방을 데카르트 철학의 엄격한 이성의 개념으로 옹호하고자 한 것이 바로 신고전주의 예술관이다. 그러나 신고전주의 예
칸트는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8살때 운 영하던 경건주의학교에 들어갔다. 라틴어를 가르치던 이 학교에서 8년 6개월 동안 배웠는데 일생에 걸친 라틴어 고전을 좋아하게 된 것은 바로 이때 받은 교육때문 이었다. 1740년에 쾨니히스베르크대학교의 신학생으로 입학했다. 신학 과정을 이수하면서 때때로 설교도 했지만 주로 흥미를 느낀 것은 수학과 물리학이었다. 합리론철학을 체계화시킨 크리스티안 볼프를 연구했으며, 동시에 아이작 뉴턴의 과학을
연구, 보충 설명을 과제로 삼았다. 3. 헤겔 좌파(청년 헤겔 학파) : 헤겔 체계에서 혁명적, 변증법적 측면을 발전시켜 현실에 대한 사상 혁명을 이루고자 하였다. 4. 슈트라우스(D. Strauss) : 헤겔이 조화시킨 종교와 철학을 분리하고, 나아가 역사적 과정과 이성적 과정의 동일화를 거부하며, 논리적 진리와 구별되는 역사적 현실을 부각시킴으로써 헤겔 철학 체계를 공격한다. → 정치 사회 영역으로 확대5. 바우어(B. Bauer) : 급진적인 무신론의 입장에서 종
칸트는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8살때 운 영하던 경건주의학교에 들어갔다. 라틴어를 가르치던 이 학교에서 8년 6개월 동안 배웠는데 일생에 걸친 라틴어 고전을 좋아하게 된 것은 바로 이때 받은 교육때문 이었다. 1740년에 쾨니히스베르크대학교의 신학생으로 입학 했다. 신학 과정을 이수하면서 때때로 설교도 했지만 주로 흥미를 느낀 것은 수학과 물리학이었다. 합리론철학을 체계화시킨 크리스티안 볼프를 연구했으며, 동시에 아이작 뉴턴의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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