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저널리즘] 30대 블로거들의 블로그 매개 커뮤니케이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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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순서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6. 여행보태기의 논문 보태기!
7. 인터뷰
8. 별첨 - 설문 양식

본문내용
◐온라인 저널리즘 - 여행보태기

▣30대 블로거들의 블로그 매개 커뮤니케이션 연구▣




본 연구는 30대 블로거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블로그에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으며 어떤 텍스트를 생산하고 있는지를 이해해 보았다. 블로거들이 지향하고 있는 블로그는 자기관계지향블로그, 대인관계지향블로그, 수용자관계지향블로그 등으로 유형화해 볼 수 있었다. 자기관계지향블로그는 자기객체화와 자기와의 커뮤니케이션, 자기가치감의 부여, 자기만족감의 형성으로 그 특성을 이해해 볼 수 있다. 대인관계지향블로그는 블로그를 통한 관계의 확장성, 관계의 깊이성, 관계의 지속성을 추구하고 있었다. 수용자관계지향블로그의 블로거들은 수용자 분석하기, 콘텐츠 취재하기, 콘텐츠 생산하기 등의 과정을 거쳐 전문적인 콘텐츠 생산을 시도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유형의 구분은 상호배타적인 속성이 아니어서, 개별 블로그는 특정 유형의 지향점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었지만 또 다른 유형의 속성도 함께 가지고 있었다.

1. 서론

블로그에 대한 기존 연구는 다양한 관점에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기존 미디어 연구의 틀에 한정되어 블로그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으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주체인 블로거의 사회적인 맥락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다. 본 연구는 사람들이 블로그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그러한 의미 부여를 통해 그들은 어떠한 유형의 블로그를 생산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새로운 미디어는 기존 미디어의 매개 양식을 재매개함으로써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새롭게 재편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재매개화의 관점에서 블로그가 기존 미디어에서 수행했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들을 어떻게 재구성하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30대 블로거들을 중심으로 그들이 블로그를 통해서 어떠한 활동을 하며, 블로그가 그들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살펴볼 것이다. 아울러 10대나 20대 젊은이들의 블로그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30대 블로거들의 생각을 통해 이해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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