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와 서울대생에 대한 편견과 진실, 그리고 그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편견에 대한 개괄적 이해
1.1. 편견이란 무엇인가?
1.2. 편견의 배경
2. 서울대생에 대해 가지는 실제 편견
2.1. 서울대가 차지하는 사회적 위치
2.2. 서울대, 서울대생에 대한 실제 편견 조사
2.2.1. 편견의 유형
2.2.2. 설문조사와 그 결과
2.2.3. 결과분석
2.3. 왜 서울대, 서울대생인가?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어느 학교 다녀요?”
“서울…에 있는 대학교 다녀요.”
“아, 어디?”
“서울대학교요.”
“헉! 정말? 너 정말 ○○한 사람이로구나!”
이런 대화, 본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는 빈번히 발생하는 일이다. ‘서울대’가 대체 무엇이기에 외부에서는 이런 반응을 일으키는 것인가? 또 심지어 학교이름을 말하는 것처럼 아무것도 아닌 일도 이렇게 회피하려하는 학생들이 나타나는 이유는 또 무엇인가?
‘똑똑한데 외모는 좀 빠지고, 능력은 있지만 성격은 별로…….’ 21세기도 한참 전에 시작되었고, 대통령이 걸어서 군사분계선을 넘어가는 시대이지만 서울대생의 이미지는 61년째 변화가 없다. 취중진담_“와서 보니 다르던데요?”, 서울대 사람들, no.12, snupress, 2007, pp.20-21.
서울대생 역시 하나의 대학생집단으로, 여느 집단이 그렇듯 다양한 집단특성을 나타내는 하나의 작은 사회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가 하나 같이 획일화된 모델을 가질 수 있을까? 그럴 수 없으며, 실제로도 그렇지 않다. 그렇다면, 외부인 이 논의에서 외부인이란 서울대에 재학 혹은 근무한 적이 한 번도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함.
들이 가진 ‘서울대생’이란 모델은 도대체 어디서부터 출발한 것이기에 이토록 뿌리 깊게 박혀있는가? 우리는 이 모델을 외부인이 가지는 서울대생에 대한 편견이라 하기로 했다.
인종차별, 남녀차별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이러한 편견이란 것은 넓은 관점으로 보아 하나의 개념으로 실제 이해갈등의 산물인 외에도 상상적 공포, 사회구조 등 몹시 다양한 원인을 배경으로 복합적 과정을 거쳐 나온 산물이기도 하다. 편견에 관련한 자세한 논의는 본론에서 더 하기로 하겠다. 그런데 이러한 편견은 단지 개인의 소극적인 사고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기에 문제가 된다. 편견은 실제와 같지 않을 때 문제가 되는 것이며, 이것은 하나의 집단에 대해 과 일반화된 신념을 갖게 한다. 또한 이러한 신념은 더 발전해 한 집단을 대하는 태도로 까지 번지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서울대생 모델‘, 즉 이러한 편견의 대상이 되는 실제 존재하는 서울대생으로서 이번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연구를 통해 편견이란 무엇인가, 또 외부인이 생각하는 서울대생의 모습에 대해 조사하여 이를 진단, 더 나아가 이에 대처하는 올바른 자세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김동훈, 서울대가 없어야 나라가 산다, THEBOOK, 2002.
- 박홍기․김재천, 학벌리포트, THEBOOK, 2003.
-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사회학연구실습팀, 『서울대생의 의식과 생활에 관한 조사연구』.
-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서울대생의 집단특성 연구』.
- 피터 우드, 김전석 譯, 다양성 오해와 편견의 역사, 해바라기, 2005.
- Gordon W. Allport, 이원영 譯, 편견의 심리, 성원사,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 어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청소년복지론A+)
- 개인상담의 절차와 과정에 대해 실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시오 (1)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요건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유형, 사회복지실천기법(면접기법, 커뮤니케이션기법, 관찰기법),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체계 및 사회복지실천 대상체계와 문제00
- 프로그램(계획서, 평가서)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키즈 카페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