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정보전달 프로그램
- 시사교양
- 뉴스
2) 재미를 위한 프로그램
3) 아침 프로그램
4) 어린이 프로그램
5) 홈쇼핑 프로그램
6) 드라마
-공간 디자인
-의상 디자인

※설문 및 실험

Ⅲ. 결 론



※참고문헌
※사진출처

본문내용
Ⅰ. 서 론

소위 매체의 바다에서 정보의 홍수 속에 빠져 사는 현대인들에게 영상매체는 더 이상 기술이 아닌 삶이다.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망이 형성되긴 했지만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TV를 통해 정보를 얻으며 감정을 느낀다. 또한 조사에 따르면 현대인은 인생의 1/3은 잠으로, 1/3은 노동으로, 1/3은 TV 시청으로 보낸다고 한다. 이렇게 인간과 TV라는 매체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시청하는 TV인 만큼, 그 속의 프로그램들은 각 프로그램의 목적에 맞는 가장 적절한 시각적, 청각적 디자인을 선택하고 사용하고 있다. 우리 조에서는 이론적 조사, 실험, 그리고 설문에 따른 통계와 분석 등을 통하여 TV 프로그램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시청각 디자인이 시청자들의 심리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먼저 수용자인 인간에 대해 생각해 보겠다. 인간은 환경에 대한 적응과정에서 여러 가지 감각기관을 발달시켜 왔는데 이러한 감각기관을 통하여 상황을 파악하는 것 및 그 과정을 지각이라고 한다. 인간의 지각에는 시지각, 청지각, 촉지각, 미지각, 후지각, 운동지각, 평행지각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들의 대부분은 하나의 감각기관에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감각기관이 복잡하게 관련하고 있다. 특히 시지각을 통해서는 단시간에 광범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그 정확도에 있어서 뒤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청지각이나 촉지각에서 얻는 정보로 보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상황 파악의 과정은 단지 바깥세계의 사물이나 사상을 단지 자극으로서 확인하는 것 뿐 아니라 그것이 인간에게 어떻게 연관되며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과거의 경험이나 감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감각을 통한 어떤 효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상황 자체만을 볼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인식하는 사람에 대해서도 연구하여야 한다. 이러한 정보처리의 개념이 심리학에 도입되어 인지심리학 혹은 인지과학이라는 분야가 출현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인지란 감각이나 지각과 함께 기억, 추리, 사고의 개념이 더해지고, 그 위에 판단, 문제해결, 의사결정, 주의, 동작의 수행을 포함하는 고도의 주체적인 뇌의 작용을 말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저서-
강상욱, 이호은, 미디어 영상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5
김세곤, 인간행동의 이해를 위한 심리학 탐구, 양서원, 2000
김헌식, 대중문화 심리읽기, 울력, 2007
임창재, 현대인의 심리, 형설 출판사, 2005
임택수, TV드라마 음악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제삼기획, 2003
최유리, 필름을 위한 사운드 디자인, 예솔, 2000
한국방송개발원, TV 무대 디자인, 한국방송개발원, 1990
한덕웅 외, 인간의 마음과 행동, 성균관대학교 응용심리 연구소, 박영사, 2001
데이비드 오길비, 최경남 역, 광고 불변의 법칙, 거름, 2004
아이알 아이, 색채와 배색, 국제, 2007
피터 와드, 김창유 역, (영화․TV의)화면구성, 책과 길, 2000
리차드 해리스, 매스미디어 심리학 : 나남신서199, 나남출판, 1997
로버트 치알디니, 이현우 역, 설득의 심리학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21세기북스, 2002
베아트 샬러, 배진아 역, 사람의 행동을 결정짓는 심리코드, 흐름출판, 2004
-논문-
김용철, 영상매체에서의 음향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디자인학회지, 2003
김용철, 기호로서의 음향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디자인학회지, 2002
신태양, 공간디자인에 있어서 인간의 심리․생리적 특성의 적용에 관한 연구, 호남대 학교 학술논문집, Vol.2, 2000
이구형 외, 시청각 복합자극에 대한 인간감성의 변화, 한국감성과학회지, 2001
이석원, 음악심리학의 이해, 한국음악학회지, 1971
이수연, 텔레비전의 서술방식과 시청자의 주체성: 코믹한 자막의 예를 통해서, 한국방송 학회지, 1998
황상민 외, 심리적 환경에 맞는 색채 이미지 디자인:color로 표현되는 상황에 맞는 이미지 구현, 한국감성과학회지, vol.2, No.2, 1999

※. 사진 출처

http://www.kbs.co.kr/
http://www.sb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 코카콜라와펩시의 개요 및 광고전략
  • 활용을 통한 광고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우선 한국이라는 나라와의 친근감을 위해 광고의 내용 면에서는 신토불이라는 컨셉을 내세워 거부감을 없앴고, 누구나 즐겁고 편안하게 다녀갈 수 있다는 점과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맞게 설정하였다는 점에서 외국 식품업체라는 껍질을 한 겹 벗고 다가왔다. 이러한 광고전략과 소비자들에게 한 발짝 다가서기 위한 마케팅전략을 우리 나라 광고업체들 또한 알아야 한다. 위의 사례에서도 살펴보았듯

  • [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 발견 학습형기본적인 문제 제시학생 진전을 모니터정보 원천을 학습자에게 제공데이터 저장검색절차 허용가설 만들기추측을 검증하기원리나 규칙 개발하기 사회과학과학직업선택문제 해결형문제를 확인학생들을 돕기결과 검증문자 제시데이터 조작데이터 베이스 유지피드백 제공문제를 정의해결안을 세우기다양성을 조절사업창의력고난 극복수학컴퓨터 프로그래밍멀티미디어의 유형(7번?)종류: 하드웨어로서 멀티미디어, 정

  • [부부치료] 이마고 부부치료와 가트만의 부부상담모델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지점에 이르는 것이다. 따라서 정신분석적 접근과 임상효과가 뛰어난 두 기법을 적절히 통합하여 부부치료 프로그램에 적용한다면, 오늘날 부부갈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많은 부부들에게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 되어질 것이다.참고문헌심수명(2006), 한국적 이마고 부부치료, 도서출판 다세움Gottman. John M, 임주연 역(2002), 행복한 부부 이혼하는 부부-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7가지 원칙, 문학사상사Luquet Wade, 송정아 역(1996), 이마고 부부 치료, 학지사

  • [졸업] [마케팅] 인터넷 광고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배너광고의 효과와 그 대안
  •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박성호(2002), 『인터넷 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 인터넷 신문, 인터넷 방송, 인터넷 광고, 인터넷 홍보』, 커뮤니케이션북스이현우(2001), 『인터넷과 광고』, 한울Kaye, Barbarak(2003), 『인터넷 광고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강지석(2004), 『인터넷 팝업광고(pop-up advertising)가 인터넷 정보검색 이용편이성에 미치는 영향 : 스키너(B. F. Skinner)의 행동주의적 심리학(behavioral psychology)관점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

  • [스포츠마케팅] 나이키 프로스펙스 아디다스 마케팅분석
  • 연구 /한정호 /한국광고학회 /2001 * 브랜드 리더십(양장)(브랜드 분야 세계 최고의 권위자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3부작 완결판) Brand leadership : the next level of the brand revolution /데이비드 아커, 에릭 요컴스탈러 /이상민, 최윤익 번역 /비즈니스북스 / 2007NIKEhttps://www.nike.co.kr/nike/main.jsphttp://club.cyworld.com/club/main/clubmain.asp?clubid=52579586http://ko.wikipedia.org/wiki/%EB%82%98%EC%9D%B4%ED%82%A4(%EA%B8%B0%EC%97%85)http://sparkbbs.dreamwiz.com/cgi-bin/rbbsview.cgi?pos=4569§ion=ICTINFOhttp://ww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