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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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 발전 기본 계획안
2.1.수립배경
2.2.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전망
2.2.1. 국내・외 시장의 현황과 전망
2.2.2. 제작․유통 환경의 변화와 전망
2.2.3. 이용환경의 현황과 전망
2.2.4. 기술 및 표준화 현황과 전망
2.3. 국내․외 정책동향
2.3.1. 해외 주요국의 정책동향
2.3.2. 국내 정책추진 현황
2.4. 디지털콘텐츠산업의 비전과 정책방향
2.4.1. 비전
2.4.2. 정책 방향
3. 통신업체의 콘텐츠 부문 진입
3.1. 진입현황
3.2. 진입 의미
3.2.1. 가치사슬의 변화에 대응
3.2.2. 방송, 통신 융합 시장에서 선점
3.2.3. 새로운 성장동력의 발굴
3.3. 향후 전망
3.3.1. 통신업체의 콘텐츠 진출 지속
3.3.2. 초기 혼란 후 안정화 단계 진입
3.3.3. 경쟁구조의 변화
4. 미디어 패러다임의 변화와 디지털콘텐츠
4.1. 디지털 컨버전스의 의미
4.1.1. 개요
4.1.2. 가치사슬 변화와 산업 재편
4.1.3. 미디어 가치사슬 변화의 특성
5. 콘텐츠의 발전방향
6. 참고자료
본문내용
/ 30
1. 서론
- 먼저 콘텐츠의 발전 방향에 대해 알기 위해서 2003년 정보통신부가 공시한 온라인디지털 콘텐츠 산업 발전 기본 계획안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리고 통신 및 방송부문의 콘텐츠시장 진입에 대해 알아보겠다.

2.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 발전 기본 계획안
2.1. 수립배경
■통신․방송기술의 발전에 따라 유비쿼터스(Ubiquitous)한 네트워크환경의 조성과 고성능․초소형 지능형 단말기의 등장으로 본격적인 Digital Life 시대가 도래할 전망
• 우리는 지난 수년간「Cyber Korea 21」등 정보화촉진을 위한 정책의 추진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IT환경 구축
• 전체 인구의 70%에 해당하는 1,000만 가구가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하고 있고, 약 3,200만명이 이동통신을 사용하고 있으며 100만대 이상의 디지털TV(DTV)가 보급

■IT기술이 문화‧의료‧교육 등 다양한 콘텐츠와 접목된 디지털콘텐츠(DC) 산업은 향후 성장가능성이 가장 높은 산업중의 하나로 2005년까지 세계시장은 연평균 약 28%, 국내시장은 40% 이상 성장할 전망
• 디지털콘텐츠산업의 발전은 대용량 실감형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는 IT인프라의 고도화와 PDA, HDTV 등 유통단말기의 생산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솔루션 개발을 촉진하는 등 타 산업의 성장을 동반하고 신산업을 창출
• 다양한 콘텐츠의 제공으로 개개인의 지식 욕구가 충족되고, 맞춤형 원격교육․원격의료 등의 활성화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더 제고
참고문헌
∙ 제1차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 기본계획안(2003~2005)
- 재정경제부, 교육인적자원부, 행정자치부, 문화관광부, 산업자원부, 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건설교통부, 기획예산처



∙ 통신회사의 콘텐츠부문 진입 의미와 전망
- 삼성경제연구소, 고정민, 2006. 08. 01



∙ 방송통신 융합 시대 디지털콘텐츠의 현황과 미래전략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6. 08. 24



∙ [문화콘텐츠포럼]차세대 콘텐츠 발전방향
- 전자신문, 김진영 로아그룹코리아 이사, 2005. 0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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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pple2***
    (2009.12.12 16:3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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