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 강원도 이미지 분석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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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문제제기

2. 관련연구검토

1) 강원도 지역 발전과 도민 의식 연구
2) 강원 관광 설문 조사
3) 관련 연구 데이터
4) 강원도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제 강화 방안
5) 21C를 주도할 강원관광산업의 발전전략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7. 참고문헌

8. 부록 : 설문지 양식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강원도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꼭 ‘무엇이다’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그러나 TV에서 개그맨들이 흉내 내는 우스꽝스러운 사투리나 감자, 시골 풍경 등을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강원도 이미지의 현 주소이다.

사실 상 강원도는 70년대 이래 공업화를 지향하는 중앙정부의 물량적. 총량적인 불균형 경제정책의 결과 및 강원도 자체의 지리적 여건에 의한 개발 제약으로 지역경제발전의 상대적 부진을 면치 못했다. 특히 세계화 과정에 바로 노출된 강원 경제는 주도적인 산업이 전무한 상태이다. 이제 강원도는 국제무대를 발판삼아 발전을 보다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단계에 이르렀다.

세계화 ․ 지방화의 무한경쟁 속에서 지역단위가 경쟁의 주체로 전면에 부각되면서 지역 중심의 자주적, 자립적 발전을 통해 지역 활성화를 이루는 것은 우리시대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로 미루어 볼 때 지역경제의 낙후와 지역 간의 불균형 상태를 개선하고 해소해 나가는 것은 강원도가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 중 하나이다.

지방화시대의 지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공동체가 지역의 개성과 특성에 맞는 지역 고유의 정책을 통하여 타 지역과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고, 아울러 이러한 차별성에 근거한 지역고유의 주체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지역발전을 추구해 나가야 한다. 그러나 중앙정부 중심의 권한 및 기능배분, 지방공무원의 자치경험 미흡, 지방재정력 및 지방경제력의 취약 등 현실적인 경제여건을 고려해 볼 때, 강원도가 효과적인 지역개발을 하는 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참고문헌

◆ 강원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제 강화 방안 - 통상협력 연구도서 96'
(강원도 국제 통상 협력실)
◆ 강원 도민 의식조사 - 96,97,01,05' (강원개발 연구원)
◆ 강원도에 적합한 지식기반 신산업 육성방안 - 99' (강원개발 연구원)
◆ 21C를 주도할 강원관광산업의 발전 전략 - 03' (한국은행 강원본부)
◆ 21세기 강원 관광의 비전 - 98' (강원비전포럼)
◆ 강원지역 경제와 관광 산업의 역할 - 00' (이종민)
◆ 제2차 강원도 건설 종합계획 - 93' (강원도)
◆ 국토 이용에 관한 연차 보고서 - 91' (건설부)
◆ 강원도 및 경북 북부지역 계발 계획 조사 - 89' (국토 개발 연구원)
◆ 국토 정책의 효율적 추진 방안 연구 - 93' (국토 개발 연구원)
◆ 강원 통계 연보 - 02' (강원 도청)
◆ 국민 여행 실태 조사 결과 - 01' (한국관광공사)
◆ 관광 동향에 관한 연차 보고서 - 02' (문화 관광부)
◆ 지방 행정학 - 95' (정세옥)
◆ 지방 재정 발전 기획단 - 96'
◆ 지방 자치론
◆ 내도 관광객 실태 조사 - 99' (강원개발연구원)
◆ 강원 환경의 이해
◆ 건설 교통 통계 연보 - 99' (건설교통부)
◆ 관광 활성화를 위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 - 99' (삼성 경제 연구소)
◆ 부산권 생태 관광산업 육성 방안
◆ 관광 비전 21 - 99'(문화관광부)
◆ 한류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 중국인의 한국 문화 상품 이용이 한국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 03' (이준웅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조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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