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체대 내의 가혹행위 -스포츠조직에서의 `단합`행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서
Ⅰ. 서론
Ⅱ. 현상 및 문제제기
Ⅲ. 원인
Ⅳ.‘AT’의 효과
Ⅴ. 다른 조직과의 비교
Ⅵ. AT 문제점의 개선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 논문에서는 최근 몇 년째 연초마다 이슈화가 되고 있는 스포츠조직에서의 ‘단합’행위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체대조직을 중심으로 이를 조명해 보았다. 우선 ‘Ⅰ. 현상’에서 단합행위의 현상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볼 것이다. ‘Ⅱ. 원인’ 단락에서 스포츠조직에서 단합행위가 폭력적으로 일어나는 이유를 알아보고, ‘Ⅲ. 단합의 효과’에서는 직접 체대조직의 단합행위를 경험했던 사람들의 인터뷰를 들어본 후 현재의 이러한 행위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 부정적인 측면을 알아보고자 한다. ‘Ⅳ. 다른 조직과의 비교’ 에서는 스포츠조직이 아닌 다른 조직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단합을 하는 지 알아봄으로써 스포츠조직의 ‘단합’행위가 갖는 문제의 심각성과 의미를 더 정확히 이해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Ⅴ 단합행위 문제점의 개선방안’에서는 현재 방식의 단합행위가 가져오는 역기능적 측면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완화하기 위한 대안들을 생각해 볼 것이다.

Ⅱ. 현상 및 문제제기

대부분의 인간들은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형태로든 조직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가정과 국가라는 조직에 귀속되는 인간은 사회화 과정을 거치면서 여러 가지 조직의 구성원이 되며 그 조직에서 기대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때 조직 구성원들에게 기대되는 역할은 그 조직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즉, 조직의 총제적인 특징을 문화라고 하는데 그 조직의 구성원들은 그 조직의 문화가 기대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1. 구봉진.⌜스포츠 행동의 심리학적 이해⌟.대한미디어,2002.
2. 김동규.⌜스포츠의 사회운동적 이해⌟.영남대학교출판부,2006.
3. 김사엽.⌜현대 스포츠 사회학의 이해⌟.학문사,1998.
4. 오일영.⌜현대 스포츠 사회학⌟.대한미디어,2004.
5. 한국심리학회.⌜현대심리학의 이해⌟.학문사,2000.

<논문>
1. 강신욱,“운동선수 신체적 학대에 관한 실태조사.”⌜한국체육학회지⌟. 제37권 제2호(1998).
2. 강신욱,“신체적 학대가 운동선수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한국체육학회지⌟. 제38권 제4호(1999).
3. 김재원∙심향보∙이치균,“폭력을 경험한 운동선수의 정서상태 분석.”⌜한국체육 학회지⌟. 제44권 제2호(2004).
4. 류태호∙이주욱,“운동선수의 학교생활과 문화.”⌜한국체육학회지⌟. 제43권 제4호(2004).
5. 박성제∙유진,“한국 운동선수들의 팀내 인간관계 구조.”⌜제38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회⌟.
6. 박성제∙유진,“한국 스포츠팀의 우리성 1: 팀 내 인간관계의 구조.”⌜한국스포 츠심리학회지⌟ 제12권 제1호(2001).
7. 송우엽,“청소년 운동선수의 폭력실태 및 괴롭힘에 대한 심리적 반응 연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14권 제1호(2003).
8. 심향보,“단체종목과 개인종목 운동선수들의 폭력으로 인한 탈진 비교.”⌜한국 체육학회지⌟. 제44권 제4호(2005).
9. 엄상현∙박창범,“운동선수의 체벌대상행동 통제용이성과 체벌수용과의 관계.”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훌륭한 자료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jelitt***
    (2013.05.21 23:29:06)
회원 추천자료
  • [학사][조직행동론]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대한 고찰
  • 조직)행위, 마아케팅, 회계 및 무역 등 많은 요소 중에서 각 기업의 특성과 생산된 제품에 따라 그 우선 순위가 정해지는데 이는 크게 물적요소와 인적요소로 나누어진다. 전통적 관점에서는 물적요인을 중요시했지만 현대의 경영관리론에서는 조직내의 인간적 측면, 즉 조직구성원의 인간적 욕구 및 상호관계를 중요시하는 인간중심의 이론으로서 경영관리의 새로운 측면을 모색했다. 그러나 기업활동 측면에서는 어느 하나의 측면만을 강조한 그 어

  • [생활지도] 학교폭력의 실태와 그대책
  • 내용1일 평균 이용학생 수노래방특별활동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 단체 활동이 가능한 시간에 이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좋아하는 최신곡이 준비되어 있고, 많은 인원이 함께 이용 가능하여 반별 단합 또는 동아리별 단합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30명스포츠댄스 교실최근 전국대회에서 입상하면서 학교를 빛낸 바 있는 댄스교실은 신청학생들에 대한 담당교사의 성실한 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신체발달과 정서 함양에 도움이되고있다.20명당구장

  • [사회심리학] 집단 내 행동과 집단의사결정
  • 인간은 생애의 대부분을 다양한 집단 속에서 보내게 된다. 태어난 직후부터 가족, 학급, 동아리, 회사의 부서, 군대의 분대 등 우리가 접하는 집단은 다양하다. 집단은 서로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의 집합으로서 개인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니라 그 안에 있는 사람들간의 관계가 구조화되고 유형화되어 있는 조직된 체계이다.집단의 구성요소 내지 특성은 다음과 같다.첫째, 일정한 구성원을 가진다.둘째, 집단성원들의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성원들간의

  • [사회문제론] 일진회
  • 내부공간에서 흥미를 느끼도록한다.약물을 사용했던 아동일 경우 생활지도에 어려움이 많이 나타나므로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 상담원과의 긴밀한 협조를 유지하면서 개인적인 시간 (수면, 놀이, 스포츠 등)을 가급적이면 허용하도록 한다. 입소아동들은 대부분 올바른 성교육을 받지 못하고 왜곡된 성지식을 가지고 있어 공동생활에서의 성문제에 따른 생활지도는 많은 관심과 지도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③ 일과표- 정규학생

  • [국제문화] 포스트 콜로니얼 영화
  • 인간적인 식민통치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황금을 포함한 자원들을 캐내는 과정과 수출품 생산의 과정에서 원주민들이 온 몸으로 겪었던 수탈과 학대, 죽음의 경험은 스페인 식민지 정책의 잔혹함을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이었다. 원주민들은 1500년~1600년경의 100년 사이에 8000만 명에서 800만 명으로 줄어들었고 스페인 정복자들과의 전쟁, 서구 문명과의 충돌 속에서 일부 원주민들의 집단 자살, 가혹한 노동, 학대, 유럽인이 옮긴 병원균으로 인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