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유행, 패션, 그리고 개성의 획일화 -이론적 논의 및 현상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제 3장 연구결과 및 해석


제 4장 원인분석과 문제점 제기 및 이론적 논의


제 5장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루 말할 수 없이 허영과 자만에 찬 어떤 까마귀가 가장 아름다운 새를 뽑는 대회에 나가기로 하였다. 자신의 까만 깃털이 싫은 까마귀는 고민을 하다 공작새들이 떨어뜨리고 간 깃털을 주워서 자기 털에다 꽂았다. 여러 공작새들의 깃털을 꽂은 자기 모습은 그 어떤 공작새보다도 아름다워 보였다. 너무나 만족한 까마귀는 다른 친구들을 얕잡아 보며 자신만만하게 대회에 출전하여 공작새들 무리 속에 서 있었다. 그러나 이상하게 여긴 공작새들의 작은 까마귀의 깃털을 주둥이로 쪼면서 하나 둘 뽑아내었다. 서서히 드러나는 까마귀의 정체에 모든 새들은 놀라고 까마귀는 부끄러워 고개를 떨구며 사라져갔다.

- 허영이 가득한 까마귀, 이솝우화 -


어쩌면 까마귀는 현대를 살고 있는 우리의 모습일지도 모른다. 본래의 자기 모습을 숨기고 타인의 깃털로 장식하고자 하는 까마귀의 행동은 외형적으로 보이는 패션을 통해 자신을 나타내고자 하는 현대인의 소비행동과 흡사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과연 누구의 어떤 깃털을 가지고 있을까?

절약, 자제, 노동과 근면을 강조했던 전기 자본주의가 쇠퇴하고 여가와 소비를 강조하는 후기 자본주의가 등장하면서 나타나고 있는 중요한 소비문화 트렌드 중의 하나는 개인 몸의 표현이다. 이는 성형수술이나 다이어트 등과 같이 직접적으로 몸을 아름답게 가꾸는 행위와 옷이나 가방, 모자, 액세서리 등 간접적으로 자신을 나타내는 행위로 나눌 수 있다. 특히나 후자의 경우, 전자에 비해 시간과 비용을 덜 들이고도 자신을 좀 더 아름답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대인들의 최대 관심사라고 하여도 무방하다.

가장 뚜렷한 소비 형태인 의복은 신체보호와 능률 향상을 위한 기본적 의미에서 벗어나 자신의 사회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중대한 역할을 한다. 현대사회에서 의복의 상징적인 기능이 강조되면서 옷은 언어와 같이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 주는 하나의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고급스러움과 저급함, 아름다움과 추함, 부와 가난 등과 같은 수많은 용어들이 옷을 통해 전달된다. 의복을 통한 사회적 위치가 가늠됨으로써 그들의 ‘구별 짓기’ 또한 암묵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옷차림은 그 사람의 지위와 위치를 드러내기도 하지만, 아울러 삶의 감각과 사고의 방향과 취향 등을 나타내기도 한다. 의복이 개인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데 제일 효과적인 수단인 것임에는 틀림없다. 그래서 의복은 시각적 의미지라는 표현수단으로써 개인의 성격, 역할, 태도, 분위기 등을 전달하는 것으로, 외모에서 변형된 자아이며 물리적 신
참고문헌
박명희 외, 『생각하는 소비문화』, 교문사 2006
Georg Simmel, 『짐멜의 모더니티 읽기』, 새물결 2005
다이아나 크레인, 『패션의 문화와 사회사』, 한길사 2004
김덕영, "유행, 개인 그리고 사회", 현상과 인식 1999 가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의 사례연구
  • 국제광고전략의 사례연구※Contents※서론Ⅰ.국제프로모션의 이해①정의②구성요소Ⅱ.국제광고의 이해①정의②환경과 중요성③기능④목표⑤매체유형⑥종류 및 구분본론Ⅰ국제광고의 전략과 사례연구①표준화 전략1)의의2)이론적근거3)전략사례-베네통나이키엡솔루트아지노모도 코카콜라 펩소던트 ②현지화 전략1)의의2)이론적 근거3)전략사례-맥도날드초코파이③표준화전략과 현지화전략 분석

  • 청소년 문화로서 아이돌 분석
  • 문화로서 아이돌 분석< 목 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대상 및 방법Ⅳ. 연구내용1. 아이돌의 정의 및 범위2. 한국아이돌의 역사와 계보(1992년~2011년)(1) 0세대 아이돌 (서태지와 아이들 ~)(2) 1세대 아이돌 (H.O.T ~)(3) 2세대 아이돌 (동방신기 ~)3. 아이돌의 변화와 사회문화적 의의(1) 컨셉 및 활동형태(2) 가사의 내용4. 아이돌 팬덤의 변화 - 청소년을 중심으로(1) 사례 분석5. 팬덤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 개인적

  • 외모지상주의 문제점
  • 문화 현상이 단지 이성애적 쾌락을 위한 산물인 것인가? 성형이나 화장, 멋진 패션을 통해서 자아 만족도와 자기 정체성을 찾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와 조사를 간과한 것이 아닌가?여기서 지나치게 여성에게만 국한되어 있는 그들의 논의를 비판하고, 외모 가꾸기라는 문화 현상이 단지 여성을 억압해온 기제로서 작용하는 것이 아님을 논하고자 한다. 단순히 이성애적 쾌락을 추구하여, 보여주기 식으로 자신을 꾸미는 것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며,

  • [졸업][대중문화]대중문화와 하위문화
  • 대중문화와 하위문화 - 목 차 -I. 서론 - 문제제기 1II. 본론 1. 이론적 논의 22. 거시적 접근: 대중문화와 하위문화 43. 미시적 접근 : 한국 영화 속의 하위문화 현상1) 1990년대 한국영화의 지형도 82) 조폭영화의 사회학 123) 조

  • [청소년심리] 청소년 패션의 특징과 기능 및 시사점
  • 청소년의 패션청소년 패션의 이론적 논의패션의 정의청소년기 발달적 특징청소년 패션의 특징패션으로 또래문화를 형성하여 부모로부터 독립 시도집단적 동조성연예인의 패션 모방과 한계점고등학생 대상 인터뷰시대별 청소년 패션1980년대 패션1990~2000년대 패션오늘날의 패션결론청소년 패션의 순기능청소년 패션의 역기능시사점참고문헌 & 부록(인터뷰질문지)1. 이론적 논의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에 위치하며 신체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