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교재연구] `동아시아사` 교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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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

1. 동아시아 역사와 자연환경
1) 서부의 제1계단
2) 중부의 제2계단
3) 동부의 제3계단
4) 한반도의 자연환경
5) 일본 열도의 자연환경

2. 신화와 역사
1) 동아시아 각국의 건국 신화
- 신화와 역사의 관계

3. 동아시아 고대문명의 형성과 역사의 시작
1) 고대문명의 형성
(1) 중국인의 시조
(2) 고대문명의 발생

4. 춘추전국과 그 문화의 성격
1) 하, 은, 주 시대
(1) 여전히 의심스러운 하 왕조의 존재
(2) 역사의 시작, 은 왕조
(3) 주나라와 봉건시대
2) 춘추전국시대와 제자백가
(1) 존양왕이와 춘추시대
(2) 전국시대의 군현제 출현과 사회변화
(3) 생산력의 증대와 발달하는 사회경제
(4) 혼란 속에 핀 꽃 : 동아시아 문화의 바탕, 제자백가의 출현

5. 유목 민족의 토양과 동향
1) 유목민이란 무엇인가?
2) 유목민의 탄생과 그 배경
3) BC 3세기 이전까지의 유목민족 세계

6. 조용한 공동체 : 만주, 한반도와 일본 열도
1) 만주와 한반도
2) 일본 열도
본문내용
1. 동아시아 역사와 자연환경
중국은 러시아, 캐나다 다음으로 넓은 영토를 가진 나라이다. 때문에 중국의 지형과 기후는 그 공간적 크기가 광대한 만큼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낮고 평평한 평원(平原)이 있는가 하면, 기복이 크지 않은 구릉지역이 있고, 봉우리가 우뚝우뚝 솟아있는 산악지형도 있다, 그리고 해발이 비교적 높고 면적도 넓은 고원이 있는가 하면, 주위가 높고 가운데가 파인 분지도 있다. 중국 전체의 지세는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은 동고서저(東高西低)형의 우리나라와는 달리, 서쪽이 높고 동쪽이 낮은 서고동저(西高東低)형이다. 이를 크게 3단계의 계단 모양 분포로 살펴보기로 하자. 중국지형을 3단계로 구분한 구분법은 『중국상식(中國常識)』, 김민호 역, 2003, 다림원, p.24. 참조.

1) 서부의 제1계단
제1계단는 서부 고원지역으로 해발 4000미터 이상의 고지대 즉 티베트 고원, 주변 산맥 지역을 가리킨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고원으로 ‘세계의 지붕’이라고 불리는 티베트 고원은 남쪽으로는 히말라야 산맥과 서쪽으로는 카라코람 산맥 그리고 북쪽으로는 쿤룬 산맥과 접하며 이 산맥들 사이에 위치한다. 이곳에서는 겨울에 사납고 차가운 눈보라가 갑작스럽게 몰아치기도 한다. 여기에서 알 수 있다시피 살아가기에 매우 척박한 환경이다. 때문에 여기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주로 유목 생활을 하며 중국 평원에 있는 사람들과는 다른 삶의 모습을 띄고 있다.

내용선정의 의의-
서부의 제 1계단, 서부 고원 지역은 현재 티베트 자치구나, 신장 위구르 자치구 등으로 지정되어 있는 곳이다. 이곳은 학생들이 알고 있는 중국인과는 다른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이 지역이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해 나갔던 독립된 지역이라는 뜻이다. 이 지역의 지형을 설명하면서 이곳이 중국에 편입된 것은 얼마 되지 않은 점, 아직도 독립문제로 투쟁하고 있다는 점, 때문에 중국 정부는 동북공정과 마찬가지로 서북공정을 실시하고 있다는 점은 우리 민족에게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이러한 내용은 현대사 부근에서 다루어야 하겠지만 왜 이들이 독립된 삶을 살아갈 수 있었는지에 대한 지리적 원인은 언급해 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했다.


2) 중부의 제2계단
중부의 제2계단은 해발 2000~1000미터의 기복이 심한 지대로 내몽골 고원과 황토고원 등이 위치해 있다. 이곳은 유목․기마 민족이 과거부터 살던 곳으로 동아시아 역사의 각축장이었다. 내몽고 고원은 중국 북부에 위치하고 있다. 평균해발이 100미터 이상으로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고원이다. 내몽고 고원은 파릇파릇한 초원 외에 모래바람이 날리는 사막도 있어 천연 목장과 사막이 함께 분포하는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곳의 시후는 매우 건조하고, 사막 분포 면적은 중국 전체 사막 총면적의 37.8%에 이르며, 비교적 큰 사막들도 분포하고 있다.

내용선정의 의의-
중부의 제2계단은 유목․기마 민족이 과거부터 살던 곳으로 동아시아 역사의 각축장이었다. 그렇다면 왜 이곳이 유목․기마 민족들의 삶의 터전이 되었는지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고원과 사막, 초원의 분포는 농경보다는 유목에 적합한 자연환경이다. 그러나 유목만으로는 풍족한 삶을 살아갈 수는 없었을 것이다. 때문에 이들은 곡식을 얻기 위해, 보다 비옥한 땅을 얻기 위해 평야 농경민들과의 전쟁을 피할 수 없었다. 이것이 동아시아 역사가 농경민족과 유목․기마 민족의 수많은 전쟁과 각축으로 짜여 질 수밖에 없었던 원인이다. 왜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나 하는 원인의 탐구는 학생들로 하여금 역사적 사고력을 길러 줄 수 있는 중요한 내용요소가 될 것이다.


3) 동부의 제3계단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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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한국사』. 오환일 외 공저. 서울:도서출판신정. 2003.
『교양한국사』. 이덕일. 서울:humanist. 2005.
『다시 찾는 우리역사 제 1권』. 한경우. 서울:경세원, 2004.
『동아시아 건국 신화의 역사와 논리』. 조현설. 서울:문학과지성사. 2003.
『맨얼굴의 중국사』. 백양(栢楊) 저. 김영수 역. 서울:창해. 2005.
『사회과 교육과정:별책7』. 서울:대한교과서. 1998.
『역사로 보는 중국문화』. 김용범. 서울:보성(寶盛). 2004.
『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일본사』. 박경희. 서울:일빛. 1998.
『오랑캐의 탄생 』. 니콜라 디코스모, 이재정 역, 황금가지
『유라시아 유목제국사』. 르네 그루세, 김호동 역, 사계절출판사
『유목민 이야기』. 김종래, 꿈엔들
『유목민이 본 세계사(민족과 국경을 넘어)』. 스기야마 마사아키, 이진복 역, 학민사
『잊혀진 고토, 만주의 역사』. 김득황. 서울:삶과꿈, 2003.
『재미있는 중국사 여행』. 강영수. 서울:예문당. 2001.
『중국, 그 거대한 행보』. 레이 황 저. 홍광․홍순도 공역. 서울:경당. 2002.
『중국상식(中國常識)』. 김민호 역. 서울:다림원. 2003.
『중국역사』. 이근명 편역. 서울:신서원. 2002.
『중국역사의 이해』. 김종박. 호산당. 2003.
『중국토지경제사연구』. 김택민.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케임브리지 중국사』. 패트리샤 버클리 에브리 저. 이동진 외 역. 서울:시공사. 2001.
『하룻밤에 읽는 일본사』 카와이 아츠시 저. 원미연 역. 서울:중앙M&B, 2000.
『한국사연표』.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서울:동방미디어. 2004.
『한권으로 정리한 이야기 중국사』. 조관희. 서울:청아출판사. 1998.
『흉노-지금은사라진고대유목국가이야기』. 사와다 이사오, 김숙경 역, 아이필드
『흉노 그 잊혀진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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