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조사론] 샴푸의 소비자 구매행동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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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사배경
2. 조사목적
3. 설문지 조사내용

본문내용
♣샴푸의 소비자 구매행동에 관한 조사♣

1. 조사배경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문명의 혜택을 받으면서 사람들은 점점 더 높은 질의 삶을 꿈꾸고 있다. 생활의 여유가 생겨 어느 정도의 생활수준을 유지하면서 자기 자신의 건강이나 자신을 꾸미는 일, 여가 생활을 챙기고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사회이다. 현재 샴푸는 우리 생활의 필수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래서 최근 한국의 샴푸시장은 시장성장률이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샴푸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도 다양해지고 있다. 단순하게 머리를 깨끗하게 해주는 기능을 넘어서 적은 돈으로도 자신의 두피나 모근의 건강을 지킬 수 있고 좋은 향기로 타인에게 주는 이미지를 좋게 할 수 있길 바란다. 또한 이런 고객들을 위한 업체들 간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어서 샴푸시장에서 경쟁우위를 누리기 위해서는 최대한 다양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무엇보다 차별성이 필요하다.
현재 샴푸시장의 주요한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고객의 요구의 다양화 및 샴푸의 기능 다양화와 더불어 샴푸 시장의 규모 확대
2. 머릿결보다 탈모와 비듬방지를 위한 두피로 소비자들의 관심이 전환됨
3. 프리미엄 샴푸시장 둔화, 고급화된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기존의 제품 라인 전면 리뉴얼 및 제품 보강작업 실시
4. 두피 케어 샴푸전쟁으로 인해 비듬샴푸시장, 전체 샴푸시장 중 약 35%로 고속 성장세
5. 업체들 간의 두피케어선점을 위한 마케팅 및 시장경쟁 치열

이상과 같은 시장상황 하에서 소비자의 샴푸 구매행태와 태도, 장단점 및 기타 그간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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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ehe***
    (2011.08.11 13:5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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