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태평양의 설화수와 에뛰드하우스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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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화장품시장 환경조사
1) 트렌드
2) 상품
3) 유통경로
4) 기업

Ⅱ. 본론 (머리말)
I. 한방화장품의 정의
2. 한방화장품의 시장 현황

Ⅱ. 본론 (성공사례①)
1. 설화수 분석
1) 설화수 개발 배경
2) 설화수의 브랜드 목표
2. SWOT분석
3. STP전략
4. 4P Mix

Ⅱ. 본론 (성공사례②)
1. 저가 화장품의 탄생
1) 저가 브랜드 화장품의 탄생 배경
2) 가격이 저렴한 이유
2. 저가 화장품의 시장 및 업체 현황
1) 저가 브랜드샵의 시장 현황
2) 저가 브랜드샵 주요 업체 현황
3. SWOT분석
4. STP전략
5. 4P Mix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동기
지금의 한국은 고도화된 성장으로 많은 국민들이 의식주의 욕구를 벗어나 자기표현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여성이 더 아름다워지고자 다이어트나 성형 등을 함과 동시에 자신을 아름답게 보이기 위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분야가 화장품이다. 이러한 관심이 증대되자 소비가 급진적으로 증가하게 되었고 이에 발맞춰 국내외의 많은 화장품 회사가 자사의 제품을 개발하고 알리기 위해 여러 효과적인 경영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한 외모가 개인 간의 우열과 성패를 갈음한다고 믿는 투키즘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화장품은 종전의 사치품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삶을 더욱 더 풍요롭게 만드는 문화요소로 자리 매김하게 되었다. 이는 그 소비계층을 여성에서 남성, 어린이까지 그 시장을 확대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웰빙이라는 트랜드에 맞춰 더욱 고기능성, 식물성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런 국내 화장품 업계에서 외국고급브랜드 들과 차별성을 가지고 경쟁할 수 있는 아이템이 한방화장품이다. 한국인의 체질에 맞는 한약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미용 및 의학적 효능을 지닌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많은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고 있으며 화장품 업계의 새로운 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상품의 가격이 고가시장과 저가시장으로 양분화 되면서 화장품 시장은 크게 두 축으로 나눠지게 되었다.
앞서 말했던 기능성화장품이나 한방화장품시장은 고가를 선호하면서 고기능성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반면 새로운 시장인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까지를 타깃으로한 초저가시장이 주를 이루는 것이다. 이에 따라 화장품시장의 선두기업인 (주)아모레퍼시픽을 선정하게 되었다. 아모레퍼시픽(태평양)은 저기시장인 에뛰드하우스부터 한방화장품 시장인 설화수까지 산업의 다각화를 이루고 있어 변화하는 화장품시장에 잘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특히 에뛰드하우스는 브랜드샵을 중심으로 저가시장의 후발업체임에도 불구하고 더페이스샵 다음으로 미샤와 2등업체를 다투고 있으며 그 영역을 더욱 확장해가고 있다. 또한 설화수는 한방화장품의 절대적인 강자로써 가장 많은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으며 초반 35세이후를 타깃으로 삼았으나 그 영역을 점차 확장해
참고문헌
직장여성들의 한방화장품에 대한 만족도와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전북지역중심 2006.08
국내 한방화장품의 성장 및 방문판매에 관한 연구 2005.02
한방 화장품 구매에 미치는 소비자의 행동 연구 2005.08
한방화장품 소비자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연구 2005.02
20대 여성의 한방화장품 선호도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20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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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모레퍼시픽품질경영 사례입니다
  • 설화수 등과 같은 파워 브랜드를 만들어내는 기획력, 소비자의 요구를 제품의 설계에 반영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설계할 수 있는 제품 디자인 및 개발력, 설계 품질을 충족하도록 안전하게 제조할 수 있는 제조 기술력, 고객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고객의 손까지 전달하는 신뢰할 수 있는 유통, 고객이 사용 중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 등으로부터 얻어졌다.(2) 전 공정 및 운영 시스템화를 통한 품질 고급화 실현아모레퍼시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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