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3M의 원동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회 사 소 개

1. 개 관
2. 전세계 네트워크
3. 연 혁
4. 역 사


Ⅱ. 인사 및 재무 현황

1. Leaders
2. 인재상
3. 조직구조
4. 재무현황


Ⅲ. 3M 전략

1. 3M 전략


Ⅳ. 기 업 철 학

1. 비전과 공유가치
2. 맥나이트 경영철학
3. 기업문화


Ⅴ. 기 술

1. 혁신지원풍토
2. 혁신스토리


Ⅵ. 환 경 활 동

1. 환경정책


Ⅶ. 한 국 3 M


Ⅷ. 3M의 원동력 분석 및 결론



본문내용
Ⅰ. 회사소개

기업선정동기
기업을 둘러싼 위험과 도전이 날로 거세지면서, 100년을 지속하는 우량기업을 영위하기가 매우 힘든 과제가 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경영환경 변화가 극심해 장수기업의 출현이 그만큼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우리나라 기업과 미국기업을 대상으로 100년 기업의 가능성을 분석한 결과 한국기업들은 미국기업에 비해 우량기업으로 존속하는 기간이 훨씬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들이 100년 장수의 희망을 현실화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 것인가.
3M은 제도로 혁신하는 발명가 기업이다. 기업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상품에 넣음으로써 고객들이 제품을 구입하게 한다. 고객은 3M이 새롭게 무엇을 개발을 해주길 기대한다. 이것이 3M발명의 역사이다. 창의력과 개척정신이라는 최고의 무기가 지금의 3M을 만들어 주었다. 그렇다면 과연 3M이 아이디어만으로 100년 기업을 영위해 왔는지 아니면 또 다른 무엇인가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3M을 선정하였다.

1. 개 관
1) 혁신 100년의 3M
3M은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 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 이름이 비롯됐다. 1902년 철도원 출신인 헨리 S. 브라이언과 윌리엄 A. 맥고나글, 의사 J. 던레인 버드, 변호사 존 드완, 푸줏간 주인 허몬 케이블 등 5명의 평범한 개인들이 각각 1천 달러씩 출자를 해 사업을 시작한 이후 여러 번의 사업형태 변화를 거쳐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성장을 계속해 왔다.
20세기가 채 끝나기도 전에 이미 세계 80위권의 우량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02년에는 설립 100주년을 맞았다. 미국의 ꡒ포츈ꡓ지는 3M을 매년 가장 명망있는 기업의 상위권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영국의 ꡒ파이낸셜 타임즈ꡓ도 ꡐ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50대 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2) 3M Facts (2007년말 기준)
설립 : 1902년
CEO : George W. Buckley
본사 :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
전자, 전기, 통신 사업센터 : 텍사스주 오스틴
참고문헌
■ 3M 홈페이지 http://www.3m.com
■ 한국 3M 홈페이지 http://www.3M.co.kr
■ 3M 2003, 2007년 annual report
■ 3M 100주년 기념 'A century of Innovation the 3M Story' 발간(eBook)
■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저자:Ernest Gundling, 번역:최종옥, 출판사:세종서록 2001. 2월
■ ‘3M 지속적 혁신의비밀’ 저자:이재연외, 출판사:형성출판사(420쪽참고)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인터넷관련 수집(네이버:블로그, 엠파스, 야후등)
- 제품혁신의 대명사 3M, 3M의 15%룰, 3M의 리더쉽, 경영 3M,
100년 기업의 3M, ‘윌리엄 맥나이트’의 수퍼리더쉽, 3M사의 정보화 사례,
그린마케팅 사례 등
■ 각종 신문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도요타처럼 경영하라
  • 기업으로 부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사실 때문에 최근 몇 년 사이 도요타는 왜 강한가에 대해서 저술한 책들이 계속 출간되었고 그 책들은 나름대로 도요타의 강점을 분석하였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어떤 한 부문에 주목한 것이 아닌 좀더 다양한 방면에서 도요타의 힘을 검증하고, 또 이해하기 쉬운 책을 집필하기를 원하였다. 결국, 가장 근본적인토대가 되는 도요타의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7대 경영자원을 중점으로 그 원동력을 찾아보는

  • [조직개발] 에버랜드와 3M의 학습조직 구축 사례
  • 분석⑶ 에버랜드 학습조직의 등장배경⑷ 에버랜드의 학습조직2. 3M의 학습조직 연구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문화⑵ 주요 성장과정⑶ 3M의 인력관리 철학과 조직 시스템⑷ 학습조직연구IV 결 론◈ 참고 문헌 Ⅰ서론오늘날과 같이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하게 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 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보기술에 의한 데이터 및 정보의 가공능력과 인간의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능력을 통합해 가치창조의 극대화

  •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
  • 3M1) 3M의 기업소개3M의 궁극적인 지향은 바로 창의와 혁신 이다. 미국 미네소타에 본사를 둔 3M은 과거 4년간 개발한 신제품이 회사 총 매출의 30%를 차지할 만큼 연구개발에 특화된 기업이다. 1995년에만 515가지의 상품을 발표했고, 총상품 수는 6만여가지에 이른다. 3M이라는 거대 조직을 이끌고 지탱해주는 것은 바로 이 대량으로 수집된 개인의 작은 아이디어들이다. 오늘날 미국에서 창의력이 모두 죽어가는 한이 있어도 3M은 굳건하다고 믿는 사람들

  • [국제경영] 글로벌 기업 3M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 - 목 차 -1. 3M은? (1) 3M 개요 소개(2007년 기준)(2) 3M의 설립과 역사(3) 3M 정체기 극복(4) 3M의 핵심역량2. 3M의 경영전략(1) 3M의 혁신(2) 3M의 환경마케팅(3) 국제화 전략(4) 소회사의 독립경영체제 (5) 현지중심주의 인사정책 (6) 국가별 전략 : 현지 자회사의 역할에 따른 구별3. 3M의 이론적 분석(1) 3M의 SWOT분석(2) 3M의 4P분석4. 3M이 나아갈 방향 및 전략* 참고자료1. 3M은?(1) 3M 개요 소개(2007년 기준)* 매출액: 245억 달러 * 미국

  • [경영학원론] 3M의 조직문화
  • 3M 조직문화 목 차 1. 서론 1) 선정이유2) 조직문화란 2. 본론1) 3M 기업분석 2) 3M의 조직문화 분석3) 인터뷰 자료 3. 결론 - 3M의 개선점과 향후 발전과제 참고자료1. 서론1) 주제 선정 이유현대 사회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고, 각 나라의 경계를 넘어서는 기업의 활동은 다국적 기업이라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조직으로 변화하였다. 다국적 기업은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를 두고 있는 외국 기업도 아니고 외국과의 단순 교류 형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