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피자 산업과 도미노 피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 제 제 기
1.선정이유
2.목표 설정
Ⅱ 피자시장 분석
1. 국내 피자 시장 규모
2. 국내 피자시장 점유율
3. 배달피자시장의 급성장
4. 최근 5년간 피자업계 동향
Ⅲ 거 시 환 경 분 석
1. 경제적 환경
2. 비경제적 환경
Ⅳ 산 업 분 석
1. 성과 분석
2. 성장 잠재력
3. 산업구조모형분석
(1) 기존 기업과의 경쟁
(2) 잠재적 진입경쟁자와의 경쟁
(3) 대체제와의 경쟁
(4) 구매자와의 교섭력
(5) 공급자와의 교섭력
Ⅴ 기 업 소 개
1. 도미노피자란...
도미노 피자의 vision
2. 도미노피자 코리아
한국 도미노 피자 연혁
Ⅵ 경쟁사 분석
1. 피자헛
(1)강‧약점 및 포지셔닝
(2)2007년 상반기 피자헛
2. 국내 피자 업체
1) 피자 에땅
(1)강‧약점 및 포지셔닝
(2)2007년 상반기 피자에땅

3. 2007년 상반기 미스터 피자, 파파존스
Ⅶ 자 사 분 석
1. 성과 분석
2. 주 소득원
3. 성공 요인
1) 회사방침의 아킬레스건을 캠페인을 통해서 극복
2) 차별화된 배달 서비스
3) Push + Pull 전략의 성공
4) 기술 혁신
5) 구전 효과
Ⅷ S W O T 분 석
Ⅸ 수 요 분 석 (S T 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 및 목표 소비자 분석
Ⅹ 마케팅 전략(4 P 1 S)
* Product
1) 메뉴의 차별화
2) 피자 만드는 과정에서의 차별화
* Place
3) 최상의 맛을 위한노력, 다양한 기술혁신
* price
4) 저 가 격 전 략
* promotion
5) 이 벤 트 전 략
6) 사이버 마케팅 전략
7) 광 고 전 략
8) 위 치 전 략
* Service
9) 서비스 차별화
Ⅺ 전략 대안 및 결론
1. 도미노 피자의 업계 1위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
2. 국내 업체들의 시장 쉐어를 늘리기 위한 전략
3. 결론
본문내용
Ⅰ 문 제 제 기
1. 선정 이유

2006년 외식업계시장의 극심한 불황에도 불구 하고 성장을 거듭하고 성장기에서 성숙기로 나아가고 있는 우리나라의 피자 시장은 소위 빅 3라고 불리는 피자헛∙도미노피자∙미스터 피자의 점유율이 80%에 달한다. 그 중 피자헛과 도미노 피자의 두 그룹은 외국 기업이며 미스터 피자는 한국에서의 탁월한 성공을 바탕으로 일본 본사보다 커져버린 외국 기업의 지사이다. 이 피자 시장에서 우리나라 기업의 위치는 나머지 20%를 놓고 국내 영세 피자 업체끼리 경쟁을 벌이고 있다. 피자가 외국 음식이라고는 하나 이 시장에 있어서는 외국계 기업이 이미 시장을 선점을 비롯, 대부분의 시장을 잠식하고 있으며 후발 주자 인 국내 브랜드(피자에땅 등을 포함한 영세 피자점들)들이 빅 3이 이끄는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필자의 문제 제기의 시작은 피자는 이미 외국 음식이 아니라 ‘자장면’과 같이 국내 정착(토착화)이 이루어진 메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2위 기업인 도미노 피자가 와 함께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는 국내 브랜드의 시장 쉐어를 늘 리는 방안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2. 목표 설정
① 시장 2위 기업인 도미노 피자를 분석한 다음 시장 1위인 피자헛을 따라잡을 수 있 는 대안을 제시
② 이를 바탕으로 국내 피자 브랜드들이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대안을 마련하고 그럼으 로써 국내 브랜드가 보다 높은 시장 쉐어를 이룰 수 있는 대안 제시

참고문헌
국제 마케팅론, 1998년 6월, 김철, 신영사
최신 마케팅, 2003년 9월, 서성한, 박기안, 이영희, 삼우사
문화일보 2003년 10월 6일
파이낸셜뉴스 2004년 5월 7일 (금)

http://www.dominos.co.kr 도미노피자 코리아
http://www.dominos.com 도미노 피자
http://www.ssjpizza.co.kr/ 성신제 피자
http://www.pizzaetang.co.kr 피자에땅
http://www.ikfa.or.kr/ 한국프랜차이즈협회
http://www.forca.org/ 한국 외국인 기업 협회
http://www.foodbank.co.kr/ 외식 산업 정보 뱅크
http://www.rankey.com 랭키닷컴
http://weekly.foodbank.co.kr 외식 경제 신문
http://blog.daum.net/sunnuts/12935530
http://blog.naver.com/xmas1997/80038805447
http://blog.naver.com/winter21?Redirect=Log&logNo=80033379197
2007년 피자 업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몇년전이라서 조금 그랬지만 만족합니다.
  • heave***
    (2009.11.30 13:20:08)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마케팅 성공사례) 스포츠마케팅 개념과 효과,단점분석및 스포츠마케팅 기업사례분석과 느낀점
  • 도미노피자 사례도미노피자가 스포츠마케팅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우선 피자라는 제품은 스포츠와의 궁합이 잘 맞는다. 2030을 타깃으로 하는 피자업체의 경우 경기장을 찾는 관중의 절반 이상이 이들의 타깃과 일치한다는 공통점을 지녔다. 잠재고객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도 부각된다. 공통된 타깃층은 물론이고 그들이 동반한 관중들까지도 얼마든지 미래의 고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는 나이와 세대를 불문하고 모두 함께 즐길 수 있고

  • [경영학] 신입사원의 교육과 현실
  • 경영학을 공부하는데 있어 더욱 많은 도움 될 것이다.배근영열심히 하려고 노력했지만 많이 도움이 안 된 것 같아서 모든 조원들에게 죄송합니다. 다른 조원님들과 함께 한달 넘도록 회의도 하고 자료도 모으면서 보낸 시간이 너무 유익하고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더불어 이번이 군대를 다녀온 후 처음 학기라서 어색하고 적응하기 쉽지 않았는데 이번 프로젝트 조별 활동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보고서의 내용은 처음에 생각하였던 방

  • [외식산업] 외식산업의 현황과 동향 및 전망 고찰
  • 산업의 발전배경과 전망1. 발전배경경제적요인 : 가처분소득의 증가 및 이에 따른 외식의 동기가 강하게 작용사회적 여건의 변화 : 대중소비사회의 정착, 생활방식의 변화문화적요인 : 식생활 패턴의 서구화, 식당문화의 변화공급측면에서의 기술적 환경 변화 : 주방시스템의 매뉴얼화 및 자동화외식기회의 확대 : 가처분소득 증가로 인한 외식빈도의 증가고객의 변화 : 고객취향 및 생활스타일의 변화2. 외식산업의 전망국제화 : 해외브랜드의 국

  • [식품학] 외식산업 현황과 문제점 및 전망0k
  • 관광정책학연구 제5권 제1호∙국내 외식산업의 구조와 마케팅전략의 분석 / 박희경 / 관광연구논총 제10권∙외식산업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 정찬희 외 / 한국조리학회지 제5권 제2호∙한국 외식산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김장익 / Tourism Research 제12권∙한국외식산업 경영환경 개선방안에 관한 이론적 고찰 / 한혜숙 / 관광정보연구 제7권∙우리나라 외식산업 변화와 식생활 외부화 패턴에 관한 연구 / 이응진 외 / 호텔경영학연구 제14권 제3호

  • [국제경영론] 피자헛의 마케팅전략
  • - 피자헛 선정동기/ 조사동기선정동기/조사동기첫째로는 저희 조원들이 20대 초반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밥보다는 양식이 익숙한 세대입니다. 요즘은 많은 패스트 푸드점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배달도 되고 친구들과 어울려서 먹을 수 있는 피자헛을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둘째로는 현재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의 성장과 함께 대두되는 피자헛의 위상을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88년 서울올림픽을 전후하여 국내에 불기 시작한 외식산업은 현재까지 많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