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A적용사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LCA적용사례
1.ABB
2.Unilever
3.P&G
4.Kansai Electric’s program
5.LG전자
6.사례를 통한 결론
- 본문내용
-
3. P&G
- 실시 기관에 따른 결과의 편차
LCA 수행 기관에 따른 실시 방법의 차이로 인해 연구 결과 및 결론이 크게 다를 수 있다. 그림 1은 북미 및 유럽의 8개 기관에서 실시한 천 및 종이 기저귀 비교 연구 결과들을 요약한 것이다.
Fig . 1. Summary of result from eight LCA studies on diapering systems.
로그 값으로 표시된 세로 축은 천 기저귀에 대한 값을 종이 기저귀에 대한 값으로 나눈 것으로 천 기저귀의 값이 더 클 때 1보다 큰 값을 나타낸다. 에너지 사용의 경우는 실시 기관에 따라 10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수계 배출물의 경우 거의 100배의 차이에 근접함을 알수 있다. 연구 결과들이 수행 기관에 따라 이렇게 큰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크게 시스템 경계(system boundary), 기능 단위(functional unit), 데이터 출처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Fig 2 0perations of a cloth diaper system and the different boundaries used in three LCA studies.
그림 2는 천 기저귀에 대해 3개의 연구 기관에서 어떤 시스템 경계를 설정 하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Bast의 시스템 경계는 단지 세제 생산, 세탁 및 전력 생산 만을 포함하고 있으며 Lantz는 포장 생산을 추가하였고 Franklin은 거의 모든 단계를 포함하고 있지만 여전히 빠진 부분이 있다.
이렇듯 시스템 경계의 차이가 실시 기관에 따라 큰 편차를 보이는 결과의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들에 사용된 기능 단위에도 차이가 있었다. 어떤 연구들은 하나의 기저귀에 기본을 두었고 어떤 연구들은 기저귀를 갈아주는 횟수에 기본을 두었다. 이는 별로 중요하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종이 기저귀를 한번 갈아 줄 때 천 기저귀는 두 번 갈아주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 경우 연구 결과는 거의 두 배의 차이를 보이게 된다.
데이터의 출처 또한 중요한 변수이다 어떤 한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 공정은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같은 공정이라도 공장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또한 각각의 LCA는 수많은 공장들의 평균적인 값들이 반영되므로 최대와 최소의 차이는 매우 클 수 있다.
이 첫 번째 사례 연구는 연구조건, 가정 및 데이터의 문서화, 결과의 발표 전 중립적이고 세심한 검토 등 연구의 투명성에 대한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중요한 변수인 시스템 경계. 기능 단위 및 데이터가 연구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을 실시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