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사상의 흐름(교육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이 되시길~
목차
서론

고대와 중세의 시대적 배경
-고대의 시대적 배경.
-중세의 시대적 배경.


본론

‣고대의 교육
원시사회의 교육
그리스의 교육
스파르타 교육
~
로마의 교육
~

결론
~
본문내용
폴리스를 형성하는데 참여한 부족 및 그 후손 만이 완전한 시민이었다. 이와 같은 그리스의 자유시민들은 아고라 광장에 모여 공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주적인 집회를 개최하여 개성과 소질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였다.
~
참고문헌
김영우외, 敎育史˙敎育哲學, 교육과학사, 1998 pp:291~321
손인수외, 敎育史˙敎育哲學, 문음사, 1992 pp:11~45
오만록, 교육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0 pp:118~137
박의수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3 pp:173~18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간략한 흐름만 보세요
  • fy***
    (2010.03.05 13:32:16)
회원 추천자료
  • [인문]서양교육사의 흐름
  • 중세대학의 특권은 교수․학생의 병역, 부역, 세금 면제와 대학내 독립법정을 설치하여 치외법권적 지위부여와 대학 자체의 학위수여권과 학생들의 총장 선출권이 있었다. 사상가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체계를 수용하면서 스콜라 철학을 대성시킨 학자인 아퀴나스가 있었으며, 교육사적 의의로는 인간의 이성이 극도로 억제되고 현재의 존재하고 있는 현실을 부정하고 있었다. 신 중심의 삶을 추구함으로써 내세주의, 금욕주의적 사상이 지배했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목차Ⅰ .서론1.교육학을 연구하는 이유2서양 교육의 역사적 전개Ⅱ.본론1.고대의 교육1)그리스 시대의 문화와 교육2)로마사회의 문화와 교육2. 중세의 문화와 교육 1)중세의 기독교교육제도2)중세의 세속교육3.근세의 발전과 교육1)르네상스 운동의 배경과 교육2)종교개혁기의 배경과 교육4.17세기 실학주의의 발달과 교육5.18세기 계몽주의의 교육6.19세기의 교육1)신인문주의와 교육2)국가주의와 교육3)산업혁명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교육에 영향을 미친 서양의 근대교육의 등장과 변천사를 먼저 살펴보고, 우리의 근대교육사를 봄으로써 현재 우리나라 교육에 어떠한 시사점을 제시하는지 찾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本論Ⅱ. 서양 근대교육교육의 사상과 실천은 시대적 변천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그것을 역사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교육 자체를 이해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 과제이다. 일반적으로 교육사에서는 고대 그리스를 서양교육의 발상지로 간주한다. 고대 그리

  • 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
  • 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교육은 인간에 태어나서 늙어죽을 때까지 평생을 다해야 하는 것으로 교육을 통해 인간이 참된 길,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는 방향이 제시도니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교육사를 연구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연구함으로써 현재의 교육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시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사 연구의 의미 ① 오늘의 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② 미래의 우리 교육

  • [교육학개론] 제2장 역사적기초
  • 교육적 행위들을 선택, 서술, 평가하는 것은 교육사가의 주관적 판단에 의한 것임. 즉 교육적 사실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 분석, 해석, 평가하는 것은 교육사가의 史觀에 따른 것임. 예컨대 고대 회랍시대 많은 도시국가들 안에서 교육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이유는 교육사가들이 그들 교육이 갖는 특별한 의미 즉 대채 불가능한 의미를 부 여했기 때문이다. 또 역사상 교육에 종사한 수많은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