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사회, 방송, 정보통신, 매스컴] 올림픽이 매스컴을 통해서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설

Ⅱ. 올림픽이 매스미디어를 통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
1. 매스미디어의 영향력
2. 올림픽이 매스컴을 통해 대중에게 미치는 순기능 측면
3. 올림픽이 매스컴을 통해 대중에게 미치는 역기능 측면

Ⅲ. 결론

본문내용
제29회 베이징 올림픽이 2008년 8월 8일 ~ 8월 24일까지 개최되었다. 베이징 올림픽이 열리기까지 근대올림픽은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올림픽도 벌써 100년이라는 역사를 가질 정도로 시간이 많이 흘렀고, 우리 사회도 과학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책, 신문 등 인쇄매체뿐 아니라 라디오 텔레비전 등 전파 매체도 등장하여 급속히 발달 해 왔다. 이러한 전자매체나 인쇄매체를 가리켜서 매스미디어라고 한다. 이러한 매스미디어가 현대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개인, 가정, 학교, 직장에 그치지 않고 사회 전체의 문화, 정치, 교육, 의료, 환경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폭이 넓다. 매스컴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은 두 가지 측면인 순기능과 역기능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이해관계와 견해가 다양하므로 언제나 서로 다른 이해관계들과 견해들 사이의 갈등이 있기 마련이다.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등 매스 미디어는 이렇게 서로 갈등하는 이해관계와 견해를 정확하게 보도하고 갈등 요인을 제시하여 중간자의 입장에서 갈등을 조절할 수 있다. 그러나 매스 미디어는 특정 집단의 이해관계만을 대변하는 도구로 전락할 수도 있다. 특히 매스 미디어가 소유주의 이윤만을 고려하면 건전하지 않은 문화 상품을 대중에게 공급하기 쉽고 특정 정치 집단의 권력만을 고려하면 갈등을 조절하기는커녕 오히려 악화시키는 데 한 몫 하기도 한다.
이번 올림픽이 매스미디어를 통해서 대중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순기능 측면과 역기능 측면으로 나누어서 조사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1.자유공론(전가림), 베이징올림픽이 주변국에 미치는 영향 (중국연구실), 작성자 가림
2.강준만, 대중 매체와 사회, 1998년, 서울: 세계사
3.강현두ㆍ오택섭ㆍ 최정호 공저, 매스 미디어와 사회, 1996년, 나남출판
4.강현두ㆍ오택섭ㆍ 최정호 공저, 미디어와 정보사회, 2008년 개정증보판
5.2008년 8월 26일자 , E-daily, SPN
6.경향신문, 2008년 9월 3일자 김태훈(팝칼럼니스트), 스포츠를 ‘이용’하는 사람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모지상주의 이대로 좋은가 현대인 외모 지상주의 실태 외모 지상주의 성형수술
  • 사회 심리적 관점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타인의 외모나 행동을 통해서 그의 성격이나 기타 특성들을 추론한다. 따라서 소수의 피상적인 인상정보를 바탕으로 다수의 미확인 정보들을 추리해내고 이들을 통합하여 전반적인 인상을 형성하게 된다. 인상정보의 추론은 개인이 지니고 있는 도식(scheme)에 크게 의존한다. 도식이란 어떤 대상이나 개념에 관한 조직화되고 구조화된 신념들로서 여러 유형이 있으며 인상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도식으로는 고

  • [21세기 기업의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 21세기 기업의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
  • 정보기기 회사로 이미지 변신에성공한 것이다. 올림픽 후원사로 참여했다는 것이 비단 외형적인 성장만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세계적인 운송업체인 UPS가 사원들을 대상으로 회사에 대한 자긍심에 대 해 조사한 결과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 픽 참여 후 회사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는 응답이 참여 전에 비해 16% 정도 늘었다고 한다. 두말할 것도 없이 스포츠는 대중 마케팅의 훌륭한 촉진 수단이다. 특히스포츠 마케팅은 기업의 공익성을 강

  • [청소년문화]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목 차-현대는 정보와 영상의 사회 -2p 1. 대중매체의 정의 -2p2. 대중매체의 발달 -3p3. 대중매체가 미치는 영향 -4p(1) 사회 곳곳에 미치는 영향 (2) 장점 (3) 단점 (4)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비판적, 능동적인 수용 -18p -20p -25p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TV에 대해서) 현대는 정보와 영상의 사회이다. 인간의 시각과 청각을 통해 동시에 작용함으로써 최단시간에 최대량

  • [언론학원론] 통신사의 기능과 역할
  • 정보유통에의 지향4-2. 국제정보의 탈 식민지화 운동의 전개 4-3. 서방측과 비동맹측의 대립해소4-4. 새로운 국제정보질서와 통신사의 역할4-5. 통신사의 과제5.맺음말1.통신사란 무엇인가?언론계에서 통신사가 갖는 지배적인 위치는 말이 필요 없을 정도이다. 그러나 신문이나 방송 등 흔히 접할 수 있는 매체와는 달리 통신사는 피부에 와 닿는 개념이 아닐 것이다. 통신사가 현대사회의 정보유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통신사의 개념

  • [현대사회] 현대사회의 변화, 현대사회의 컴퓨터, 현대사회의 매스컴, 현대사회의 관광산업, 현대사회와 전통예의, 현대사회의 질병, 현대사회의 사회복지제도, 현대사회의 발관리 분석
  • 사회의 사회복지제도, 현대사회의 발관리 분석Ⅰ. 개요Ⅱ. 현대사회의 변화1. 원인2. 현대사회의 특징 1) 정보화2) 세계화3) 다원화Ⅲ. 현대사회의 컴퓨터1. 이로운 점 1) 고용상의 이점2) 일반적인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얻는 이점3) 개인용 컴퓨터를 사용함으로서 얻는 이점2. 해로운 점 1) 고용문제2) 시스템 보호 문제 Ⅳ. 현대사회의 매스컴1. 매스컴의 종류2. 매스컴과 현대 사회Ⅴ. 현대사회의 관광산업1. 관광이 미치는 영향2. 실질적인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