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이랜드기업 조직문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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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문제제기 - 왜 이랜드를 선택 하였는가?
2. 연구목적과 필요성 - 왜 연구해야 하는가?

□본 론
1. 대상 기업의 현황
- 회사의 연혁
- 회사가 속해있는 기업의 집단
2. 대상기업의 브랜드 목록
- 유통부분
- 패션부분
- 건설레저부분
3. 이랜드의 조직적 특징과 조직문화
- 이랜드의 조직관리
- 이랜드의 특별한 기독교 조직문화

□결 론
1. 연구결과
2. 시사점 및 연구과제
- 이랜드 사태 통해 생각해야 할 것
- 이랜드 기업문화에 대해 바라는점
본문내용
○ 매일 아침 QT, 그리고 사목의 존재
QT(Quite Time) - 경건의 시간
매일 오전 8시30분부터 9시까지 30분동안 열리는 시간으로, 기독교인들에게는 기도를 하는시간이기도 하며, 하루의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기를 다짐하는 시간이라고 한다. 또한 매주 월요일 오전 8~9시까지 1시간동안 월요모임도 갖는데 내용은 QT와 비슷하다 그리고 매일 아침 ‘QT’시간 이후에는 아침체조도 한다. 3분가량 국민체조 음악을 틀어놓고 가뿐히 몸을 푸는 모습은 이젠 익숙한 풍경이 되고 있다. 이런것들은 대부분 기독교적 기업문화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고 볼수있는데. 이랜드 CEO 박성수 회장은 이 같은 일련의 기독교적인 문화를 통해 자신의 분신들을 성공적으로 키워냈다고 자부한다.
∘ 정 복
이랜드에 입사하면 가장 먼저 이랜드 정복을 사야 된다. 이랜드 직원들은 이를 ‘교복’이라고 부르는 이 정복은 공식행사 때 입는 교복은 감색 재킷에 금장단추가 달려 있다. 왼쪽 가슴에는 이랜드 로고를 형상화한 ‘와펜’도 부착한다. 정통 해군 복장같은 이 정복은 지난 90년대까지만 해도 이색적이어서 어디가서나 이랜드 직원들을 눈에 띄게 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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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는 보통 일이 많고 월급이 적다는 단점이 지적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회사가 성장하면 많은 보상이 있겠지 하며 참았고, 또 대부분 기독교인이었던 초창기 회사원들은 함께 기독교 기업을 이루어간다는 생각에 헌신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사업이 확장되면서 상황은 바뀌었다. 비기독교인들의 수가 60% 이상으로 확대된 것이다. 이들에게는 더 이상 신앙적 이유로 고통을 분담하거나 선교적 이유로 헌신을 요구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그런데도 이랜드는 신앙적 내용으로 가득한 이랜드 스피릿을 교육하고, 진급시험 문제에 출제해 암기해서 기록하도록 했고, 각종 종교모임을 시행했다. 이런 시험과 종교모임의 참여는 성실성과 연결되어 구성원을 평가하는 기준에 반영되었기에 반강제성을 띠게 되었다. 최초 기업을 함께 해온 기독교인들에게 종교적 행사는 당연한 것이었지만 비기독교인 조직 구성원에게는 강요이고, 상황에 따라서는 종교를 이용한 착취가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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