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부산국제영화제(PIFF)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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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마케팅관리]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PPT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환경분석
(1) 거시환경 분석
(2) 미시환경 분석

2. 부산국제영화제(PIFF) 소개

3. 경쟁사
(1) 전주국제영화제
(2) 부천국제영화제
(3) 광주국제영화제
(4) 도빌영화제
(5) 베를린영화제
(6) 토론토국제영화제

4. INTERVIEW

5. STP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6. 4P 분석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 (Place)
(4) 촉진 (Promotion)

7. SWOT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8. 마케팅전략 수립
(1) SO전략
(2) WO전략
(3) ST전략
(4) WT전략

9. 결론
본문내용
- 미시환경분석

▶ 영화제는 지역을 떠나 전국이 즐기는 축제이자, 경제적 이익까지 창출하는 '1석 2조'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 아시아를 비롯해 세계영화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인 부산국제영화제, 대안영화와 디지털영화를 표방는 틈새시장 공략을 내세운 전주국제영화제, 부천판타스틱 영화제등 우리나라 국제영화제는 개성과 신선한 운영으로 점차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 국내외 영화제는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며 새로운 패러다임과 차별화된 영화제 만들기가 더욱 치열해 질 것이다.

=> 경쟁이 치열한 환경 속에서 관객의 호응과 지지도를 얻어내지 못하면 영화제는 경제적인 면에서 커다란 손실과 낭비를 창출할 수도 있다. 따라서 모든 영화제가 차별화된 운영전략 및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는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 SWOT분석

(1) 강점(Sterngth)
① 민간 중심으로 구성된 영화제, 조직위의 자율적 운영
② 영화제의 높은 정체성 확보
③ 자원봉사자의 높은 참여도
④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운영
⑤ PPP(사전영화제작시장)를 통한 피드백 작용
⑥ 기존 영화보다 싼 가격
⑦ 효과적인 마케팅

(2) 약점(Weakness)
① 국제영화제 전용극장이 없음
② 자원봉사자들의 체계적 교육 부족
③ 홍보 프로그래머와 사무국과의 연계부족
④ 재원확보의 불안정성
⑤ 부대행사의 부족
⑥ 무분별한 편집
⑦ 고객층의 다양성 부족
⑧ 해외마케팅의 미흡

(3) 기회(Opportunity)
①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
② 부산의 우수한 입지 여건
③ 부산이 영화도시라는 이미지가 부각되고 있음
④ 문화산업시장 성장
⑤ 8회의 개최시기가 중국의 연휴와 겹침
⑥ 한국은 사스가 없는 나라

(4) 위협(Threat)
① 영화제와 무관한 상업적 마케팅의 성행
②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는 영화제
③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심리의 위축
④ 선정영화의 대중성 부족
⑤ 아시아는 문화후진국이라는 인식의 팽배
⑥ 부산시의 적자로 인한 예산의 축소
⑦ 고객층의 다양성 부족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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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았어요^^
  • rladm***
    (2008.11.10 14:3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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