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여행사관광전자상거래] 여행사의 기능, 특성, 역할과 여행사 관광전자상거래의 현황, 여행사 관광전자상거래의 문제점 및 향후 여행사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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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여행사의 기능과 특성

Ⅲ. 여행사의 역할

Ⅳ. 여행사 관광전자상거래의 현황
1. 국내 여행사이트 현황
1) www.worldtour.or.kr
2) 하나투어의 비즈니스 특성
2. 온라인 항공권 판매동향
3. 온라인 여행사의 방향

Ⅴ. 여행사 관광전자상거래의 문제점

Ⅵ. 향후 여행사의 개선 방향
1. 여행사 운영의 개선
1) 물적자원 측면
2) 인적조건 측면
2. 여행업 관련 정책의 개선 방향
1) 여행업 운영과 관련된 정책의 개선
2) 시장여건 조성정책의 개선
3) 관광정책 일반과 관련된 정책의 개선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여행사란 이윤의 추구를 목적으로 하며, 여행상품을 생산, 판매하고, 관광자를 안내하며, 관광자와 관광관련업자(principal)를 위하여 상호알선하고, 관광관련업자의 사용권을 매매하며, 기타 관광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이다. 즉, 여행상품의 생산․판매․마케팅 등을 통한 합리적 경영을 통해 이익을 달성하고자 하는 전형적인 기업의 특징을 강하게 보인다. 법률적으로는 ꡒ관광자, 운송시설․숙박시설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동 시설이용의 알선, 여행에 관한 안내, 계약체결의 대리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ꡓ으로 하여 알선과 편의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은 없고 관광자와 관광관련업자간에 ꡒ여행에 필요한 알선ꡓ을 하면 된다. 법률적으로는 관광사업의 일부분으로 여행업을 정의하므로 여행사는ꡒ여행업을 수행하는 기업ꡓ으로 확대 해석하고자 한다. 결국 여행사는 관광자를 주 업무대상으로 하여 여행상품의 생산과 판매의 활동, 그리고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여행사의 분류는 국내여행사, 국외여행사, 일반여행사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구분에도 불구하고 여행사는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한 경영성과에 대한 끊임없는 탐색은 여행사 경영자의 필수적 역할이 된다.

Ⅱ. 여행사의 기능과 특성

여행업의 기능은 시대에 따라 변화되었으며 여행업 발달의 초기에는 여행자를 대신하여 여행에 필요한 교통과 숙박시설을 예약하는 단순기능에 한정되었다. 그러나 산업사외가 발전하면서 예약업무 이외에 세분화된 여행계층의 요구에 대해 여행관련 요소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상품화하고, 더 나아가 미리 상품을 개척하여 판매함으로써 여행업의 기능과 역할의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여행업의 기본적인 업무는 교통 숙박권의 대매, 교통 숙박 등의 예약의 예약 알선, 각종 여행의 주최 등으로 나누어지지만, 현대의 여행업은 이러한 여러 업무를 조합하여 상품을 생산․기획하는데 그 특징이 있다. 즉 과거와는 달리 현대 여행업의 기능은 단지 여행
참고문헌
◎ 김상무 외 6인 공저, 관광사업경영론, 백산출판사
◎ 김천중, 관광정보론, 대왕사, 2002
◎ 김홍범․고호석, 관광산업에 있어서의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대한 고객태도, 관광학연구, 제23권, 관광학회, pp.11-29, 2000
◎ 김홍빈, 호텔산업에 있어 인터넷 이용 전자상거래 구매 요인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2000
◎ 김성혁, 여행사경영관리론, 서울 : 형설출판사, 1999
◎ 이후석․이승곤 외 공저, 현대관광의이해, 학문사, 2003
◎ 한국여행상품 경쟁력 제고방안, 한국관광공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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