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인간관계의 중요성, 인간관계의 다양성, 인간관계와 인생의 단계, 인간관계 훈련, 건전한 인간관계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간관계의 중요성

Ⅲ. 인간관계의 다양성

Ⅳ. 인간관계와 인생의 단계
1. 유아기의 인간관계
2. 학령 전 아동기의 인간관계
3. 아동기-초등학생의 인간관계
4. 청소년기-중고등학생의 인간관계
5. 청년기 전기-대학생의 인간관계
6. 청년기 후기-직장인의 인간관계
7. 장년기의 인간관계
8. 노년기의 인간관계

Ⅴ. 인간관계 훈련
1. 온몸으로 인사하기
2. 인간 실타래 풀기
3. 일렬로
4. 한 주일의 조각
5. 짝지어 걸으면서 대화하기
6. 난타
7. 뒤로 짝지어 댄스
8. 유도된 환상(guided fantasy)

Ⅵ. 건전한 인간관계
1. 타인에 대한 지식
1) 첫 인상
2) 투사와 자아개념
3) 속성과 타아개념
4) 요구와 타아개념
5) 사회적 압력과 타아개념
2. 타인에 대한 호악감정
1) 좋아한다는 것의 본질
2) 호의 감정을 가지는데 필요한 조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관계의 개념은 워낙 넓은 개념이어서 학자에 따라 각기 강조하는 입장이 조금씩 다르다. 다음에 인간관계의 개념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기로 한다. 오병수는 인간관계란 「조직체내에서 진실한 휴머니즘에 기초한 협동 관계를 쌓아 오리는 방법, 기술 및 관점」 이라고 하였고, 박연호는 인간관계를「조직 관계의 내부에 있어서 성원 상호 간의 관계, 의사소통의 관계, 심리 관계 등의 총체」로 보았다. 또한 임규진은 인간관계란 「일정한 목표 달성을 위하여 조직 구성원의 협력 관계를 조성하는 방법 또는 기술」이라고 정의하였고, 유기현은 인간관계는 「Motivation을 통해서 인간의 욕구 불만 등을 해소하고 합리적인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여 자발적이고 자생적인 협력 체제를 이룩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인간관계는 ①일방적․통속적인 의미로는 대인 관계나 인화를 말하고, ②학문적 의미로는 조직에 있어서의 성원 상호 관계, 즉 조직 성원의 감정, 동기, 가치관, 태도 등에 관한 제 요인을 규명하려는 사실, 있는 그대로의 인간관계를 말하며, ③이를 경영에 적용해서 동기를 유발하여 자발적인 협동으로 사기를 높여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실천적․관리적 기술로서의 인간관계로 대별할 수 있으며, 이것을 종합해 보면 인간관계는 인간과 인간의 만남에 있어 상호 간의 가치에 대한 존중과 신뢰의 바탕 위에서 구성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협력 관계를 이룩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Ⅱ. 인간관계의 중요성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타인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서만 살아갈 수 있는 존재이다. Klinger(1977)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사랑 받고 자신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Maslow는 인간은 기본적으로 다섯 가지 종류의 기본적인 욕구(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사회적 욕구(사랑과 소속감에 대한 욕구), 자존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는데 그 세 번째 단계의 욕구가 바로 사랑과 소속의 욕구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들을 성취하기 위해 인간관계는 가장 중요하다.
참고문헌
▷ 권석만 / 인간관계 심리학, 학지사, p 22-45, 1999
▷ 데일 카네기 원저, 조용규 옮김 / 성공을 원하면, 대인관계에 승부를 걸어라, 삼성서적
▷ 박윤흔 외 / 인간관계론, 백산출판사 1996
▷ 심재희 / 성공하는 성격과 Image, 도서출판 무한, p19~33, P89~100, p275~277
▷ 이성혜 / 현대인의 인간관계론, 학문사, 1994
▷ 임창희 / 조직행동, 학현사, p58, p72, p78~p88, p220~246
▷ 엘우드 N 채프먼 / 성공하는 인간관계, 장인출판,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비교
  • 인생에 있어 신체적, 심리․정서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이며 인간이 건전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중요한 시기에 청소년들은 대부분 학교에서 생활하며 개인의 잠재력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는 인간의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장소이며 청소년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변인이 된다. 최보영,

  • (교과논리및논술 C형)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구들이 매우 활발하게 수행되었다. 이와 같은 뇌 기반 교육에 관한 연구들은 뇌의 구조와 기능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유동적이며, 출생 후 10세까지 경험, 특히 영유아기에 가장 왕성하게 발달한다고 지적하며, 뇌 발달의 시기에 맞춘 적기교육에 대한 논의을 전개하였다. 오늘날 사회 전반에 걸쳐 영아기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뇌 기반 교수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 교사의 리더십 - 리더십이란, 전통적 리더십과 교육 리더십의 비교
  • 건전한 민주시민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민주적 의사결정에 대한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여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그들의 의사를 제시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스스로가 학급경영의 주체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집단사고 과정을 중시하는 자세탁월한 식견과 판단력을 가진 교사라 할지라도 독불장군처럼 혼자 결정하고 발표하고 추진을 강요한다면 학생들은 거부반응을 나타낸다. 집단사고 과정은 시간이 많이 걸리

  • 가정봉사원 파견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정책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김영희 ‘한국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실태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이혜우 ‘노인부양자의 부양부담과 가족지원 및 가정봉사원 제도에 대한 요구’, 연세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김갑록 ‘재가노인복지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가정봉사원파견사업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 [평생교육] 평생교육제도와 정책
  • 관계 업무는 연방정부 차원에서는 보건 및 인간서비스부에서 청소년업무를 주로 맡고 있으며, 내무부, 법무부, 교육부 등 여러 부처에서 청소년관계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② 청소년의 교육활동 체계가) 청소년 지도자 - 선발, 고용 , 훈련, 지도, 감독에서 최소한의 자격요건을 보고 다양한 종류의 유급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운영관리요원, 프로그램요원, 상담요원이 있다.나) 청소년 수련시설 - 미국에서는 어느 곳이나 각 지역마다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