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인간관계의 중요성, 인간관계의 다양성, 인간관계와 인생의 단계, 인간관계 훈련, 건전한 인간관계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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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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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인간관계의 중요성
Ⅲ. 인간관계의 다양성
Ⅳ. 인간관계와 인생의 단계
1. 유아기의 인간관계
2. 학령 전 아동기의 인간관계
3. 아동기-초등학생의 인간관계
4. 청소년기-중고등학생의 인간관계
5. 청년기 전기-대학생의 인간관계
6. 청년기 후기-직장인의 인간관계
7. 장년기의 인간관계
8. 노년기의 인간관계
Ⅴ. 인간관계 훈련
1. 온몸으로 인사하기
2. 인간 실타래 풀기
3. 일렬로
4. 한 주일의 조각
5. 짝지어 걸으면서 대화하기
6. 난타
7. 뒤로 짝지어 댄스
8. 유도된 환상(guided fantasy)
Ⅵ. 건전한 인간관계
1. 타인에 대한 지식
1) 첫 인상
2) 투사와 자아개념
3) 속성과 타아개념
4) 요구와 타아개념
5) 사회적 압력과 타아개념
2. 타인에 대한 호악감정
1) 좋아한다는 것의 본질
2) 호의 감정을 가지는데 필요한 조건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관계의 개념은 워낙 넓은 개념이어서 학자에 따라 각기 강조하는 입장이 조금씩 다르다. 다음에 인간관계의 개념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기로 한다. 오병수는 인간관계란 「조직체내에서 진실한 휴머니즘에 기초한 협동 관계를 쌓아 오리는 방법, 기술 및 관점」 이라고 하였고, 박연호는 인간관계를「조직 관계의 내부에 있어서 성원 상호 간의 관계, 의사소통의 관계, 심리 관계 등의 총체」로 보았다. 또한 임규진은 인간관계란 「일정한 목표 달성을 위하여 조직 구성원의 협력 관계를 조성하는 방법 또는 기술」이라고 정의하였고, 유기현은 인간관계는 「Motivation을 통해서 인간의 욕구 불만 등을 해소하고 합리적인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여 자발적이고 자생적인 협력 체제를 이룩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인간관계는 ①일방적․통속적인 의미로는 대인 관계나 인화를 말하고, ②학문적 의미로는 조직에 있어서의 성원 상호 관계, 즉 조직 성원의 감정, 동기, 가치관, 태도 등에 관한 제 요인을 규명하려는 사실, 있는 그대로의 인간관계를 말하며, ③이를 경영에 적용해서 동기를 유발하여 자발적인 협동으로 사기를 높여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실천적․관리적 기술로서의 인간관계로 대별할 수 있으며, 이것을 종합해 보면 인간관계는 인간과 인간의 만남에 있어 상호 간의 가치에 대한 존중과 신뢰의 바탕 위에서 구성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협력 관계를 이룩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Ⅱ. 인간관계의 중요성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타인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서만 살아갈 수 있는 존재이다. Klinger(1977)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사랑 받고 자신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Maslow는 인간은 기본적으로 다섯 가지 종류의 기본적인 욕구(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사회적 욕구(사랑과 소속감에 대한 욕구), 자존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는데 그 세 번째 단계의 욕구가 바로 사랑과 소속의 욕구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들을 성취하기 위해 인간관계는 가장 중요하다.
- 참고문헌
-
▷ 권석만 / 인간관계 심리학, 학지사, p 22-45, 1999
▷ 데일 카네기 원저, 조용규 옮김 / 성공을 원하면, 대인관계에 승부를 걸어라, 삼성서적
▷ 박윤흔 외 / 인간관계론, 백산출판사 1996
▷ 심재희 / 성공하는 성격과 Image, 도서출판 무한, p19~33, P89~100, p275~277
▷ 이성혜 / 현대인의 인간관계론, 학문사, 1994
▷ 임창희 / 조직행동, 학현사, p58, p72, p78~p88, p220~246
▷ 엘우드 N 채프먼 / 성공하는 인간관계, 장인출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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