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 발명교육, 발명영재]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와 발명영재 판별, 선발 방향, 발명의 기법 및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외국의 발명교육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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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발명의 개념

Ⅲ. 발명교육의 필요성

Ⅳ. 발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Ⅴ. 발명영재 판별․선발의 기본 방향

Ⅵ. 발명의 기법
1. 빼 보자
2. 더해 보자
3. 크게 하거나 작게 하자
4. 남의 아이디어를 빌리자
5. 모양을 바꿔 보자
6. 용도를 바꾸어 보자
7. 반대로 생각해 보자
8. 불가능한 발명은 피하라
9. 재료를 바꿔 보자
10. 폐품을 활용하여 보자

Ⅶ. 외국의 발명교육 사례(러시아)
1. 학교교육과 발명교육
1) 노보시비르스크 종합대학 부설 수학 물리학교
2) 모스크바 기술대학 부속 수학 물리학교
2. 사회교육과 발명교육

Ⅷ.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1. 발명교육 현장의 지도 여건 개선
2. 지도교사 양성과 담당자 유인체제 확립
3. 발명영재 교육의 국가적 사회적 지원강화
4. 발명관련 행사운영의 효율화와 발명영재교육의 운동전개
5. 발명영재교육의 연구개발 체제 확립
6. 대학 부설 소년 발명 영재 학급 운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명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는 ꡐ전에 없었던 것을 처음 생각해 내거나 만들어내는 것ꡑ을 말한다. 유영기는 ꡐ일정의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 산업발전에 효과적으로 이용 가능한 인간의 두뇌적 창작활동의 결과물ꡑ이라고 하였으며, 특허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발명은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의 것이어야 한다. 즉 발명은 자연법칙을 이용하여야 하고, 기술적 사상으로서의 창작성이 있어야 하며, 고도의 기술이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발명의 정의를 보다 확대 해석하여, 기존에 있었던 것에서 발전된 것도 발명의 정의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발명은 발견과도 다르다. 발견은 기존의 것을 누군가가 찾아내어 세상에 새로 소개하는 것이나, 발명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것을 창작해 내는 것이다. 그러나 양자는 명확히 구별되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발명이란 지금까지 없었던 것을 만들거나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발명반은 ꡐ학교 교육과정 운영에서 특별활동 영역의 클럽할동이나 또는 특설시간 운영 등으로 학생발명반을 설치하고, 학년에 구애됨이 없이 발명이나 고안 등 산업재산권 제도에 대한 관심이나 소질이 있는 학생들의 모임ꡑ을 말한다. 또한 학교교육에서 발명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시간을 보면 ꡐ발명ꡑ에 대한 정규 교과목을 없으나, 관련된 교과로 자연, 미술, 국어, 실과 등의 교과에서 가르칠 수 있고, 특별활동을 통해서도 가르칠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발명교육은 기능교육으로 과학교육을 통해 얻은 축적된 지식 바탕 위에서 개인의 취미를 살려 새롭게 개선하고 만들어 쓰는 기쁨과 보다 생활에 편리한 것을 창출․발명하여 실제 생활로 전환시켜 편리한 생활을 모두가 영위하는 관찰, 발견, 아이디어, 창조, 창출하여 발명하는 전이력의 신장과 창조기능을 높여 주는 특별활동 영역의 학습이라고 하였
참고문헌
왕연종 : 발명의 길, 서울:한국발명특허협회, 1994
인천광역시 교육과학 연구원 :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1998
한국학교발명협회 : 발명영재(6-10호), 한국학교발명협회, 1996-1998
특허청 : 발명과 특허, 서울:한진인쇄사. 1996
특허청 : 학생발명반 설치운영 요령, 서울:특허청, 1990
특허청 : 학생발명반 학습 지도서, 서울:특허청 발명진흥과, 1996
한국발명진흥회 : 수상작품집, 서울:사원그래픽.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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