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개념, 특징,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목적과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기대효과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실행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D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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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개념
1.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1) 적용의 예시
2) 특징
2. 개인 마케팅
1) 적용의 예시
2) 특징
3. 데이터 웨어하우스
1) 적용의 예시
2) 특징
4. 데이터 마이닝
1) 적용의 예시
2) 특징

Ⅲ.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특징

Ⅳ.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목적
1. 관계 구축을 통한 고객 평생가치의 극대화
2. 유통채널 및 서비스 수행체제
3. 장기 전략의 수립
4. 마케팅 리서치의 자동화

Ⅴ.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기대 효과
1. 매출 및 수익의 증가
1) 수익구조의 개선
2) 평균구매량 증대
2. 마케팅비용의 절약 및 감소
1) 마케팅비용대비 효과증대
2) 마케팅비용의 절감
3) 고객과의 연대감형성 고정고객의 확보
4. 기업과 상품의 이미지개선효과
5. 무형의 마케팅 정보자산 확보

Ⅵ.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시스템의 실행 절차

Ⅶ.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실행 시 고려할 점
1. 다이렉트 메일
1) 리스트의 확보
2) 외부 리스트 활용 시 주의점
3) 반응률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2. 텔레마케팅

Ⅷ.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사례
1. DBM적용 사례Ⅰ : 상용고객 보상제도
2. DBM 적용사례 Ⅱ : 신용카드사의 경우
3. DBM 적용 사례 Ⅲ : 카달로그 마케터의 우수고객 선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일대일 마케팅(One-To-One Marketing)이나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이 대량생산, 대량판매 그리고 매스광고로 특징 지워지는 매스 마케팅(Mass Marketing)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고객 한사람 한사람을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 인식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비용의 효율화와 더불어 고객 평생가치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일대일 마케팅 및 관계마케팅의 개념은 컴퓨터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점차 그 활용성이 구체화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이란 이름의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전개되고 있다. 90년대에 들어 소비자 권리의식의 확산, 개성의 다양화, 소득의 증가로 인해 고객은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이에 상응한 대우를 해주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며, 많은 소비자 중의 한 사람으로서가 아니라 한 사람의 특별한 고객으로서 대우받기를 원한다. 기술의 발달로 제품간의 차별성이 점차 줄어들고 소비자의 기호는 점점 복잡, 다양해지고 있는 시장환경은 기업으로 하여금 한 사람 한 사람의 고객을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 기업을 후원해주는 후원자로 생각해야 한다는 발상의 전환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기업은 이러한 후원자와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시대적 요청으로 인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실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DB마케팅이 등장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누릴 수 있는 경쟁 우위의 유형에는 가격우위와 차별화 우위가 있다. 그러나 이들 우위는 각각 기업의 성과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지만, 두 가지 우위를 동시에 달성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는 저원가 우위과 차별화 우이가 대체적으로 상쇄관계(trade-off)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DB마케팅은 상쇄관계가 있는 저원가 우위와 차별화 우위를 동시에 가능하게 한다. 즉 마케팅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한 마케팅비용의 절감이며, 고객
참고문헌
남경두, 인터넷 마케팅 길라잡이, 정보문화사
박승환 외, 마케팅원리와 전략, 도서출판 대경, 2006
안광호, 마케팅원론, 학현사, 2001
이학식, 소비자 행동, 법문사, 2003
이란주, 데이터 베이스에 관한 연구, 도서관356, 2000
장남식․홍성완․장재호 지음, 데이터베이스, 1.2판, 대청미디어, 1999
한영주, 효율적인 인터넷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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