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애경산업-덴탈크리닉2080치약(목차본문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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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필수품 시장은 소비자들의 브랜드 유사성이 70%가 넘는 시장으로 소비자의 구매상품 고려군에 속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어 No. 1 브랜드의 육성이 모든 기업들의 최우선 과제이다. 특히 치약 부분은 제품의 기능 속성에 따른 분류 이외에는 특별한 구매 선택의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애경산업의 덴탈 크리닉 2080치약의 성공적인 시장 공략을 통하여 소비자들이 2080 브랜드를 인지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특별한 선택 기준이 되었다. 즉 2080이라는 신선하고 차별적인 브랜드 네임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프로모션 및 매체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시선을 먼저 끌었다는 점에서 그 성공요인을 찾을 수 있다.
애경산업은 1951년 한국전쟁의 사회적, 경제적 폐허 속에서 국내 산업계를 일깨우며 국민생활 필수품인 비누 제조업으로 출발했던 애경유지공업을 전신으로 1985년 4월 25일 재창립되었다. 1956년 국내 최초의 ‘미향 비누’를 선보인 이후 주방세제의 대명사인 트리오와 찬물 전용 세탁세제인 스파크, 경제성과 환경까지 생각한 국내 최초의 초고농축 세제인 퍼펙트를 1997년 4월에 출시한데 이어 섬유유연제 마무리 에센스, 국내 유일의 울마크 획득제품인 고급 중성세제 울샴푸, 생약과 생소금을 함유한 한방 성분의 동의생금 치약, 국민치아건강 비전을 제시하는 2080 치약, 프리미엄 샴푸 케라시스 헤어크리닉 시스템 등을 출시하여 소비자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덴탈크리닉 2080 치약은 IMF로 소비가 위축됨에 따라 치약시장에서도 고기의 미백치약이 쇠퇴하고 중저가 Family형 치약 판매가 성장하는 상황과 소비자의 Needs가 치약의 효능은 뛰어나면서 중저가의 치약을 원한다는 것을 타깃으로 출시되었다.

목차

1.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통한 No.1 브랜드 전략

2. 넘버원이 되기 위한 브랜드 전략

3. 2080 캠페인 강화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강화 전략
목차
1. 치열한 프리미엄 시장의 경쟁구도

2. 케라시스의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⑴ 케라시스의 Brand Policy

⑵ 케라시스 4P 전략

3. 케라시스의 브랜드 전략

⑴ 알(Awareness) - 써(Trial) - 참(Participation) Activity 강화 전략

⑵ 유통별 마케팅 강화전략

⑶ 앰플 마케팅 강화전략

⑷ CRM 차별화

4. 차별화된 전략 발상과 과감한 실천을 통한 성공
본문내용
1998년 이후 2003년까지 여성 경제활동 인구수는 꾸준히 늘어나 5년 사이에 약 100만명이 증가하며 한국 여성의 경제활동 인구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여성 경제활동의 증가는 여성의 구매력 향상으로 이어지며, 여성 관련 상품의 소비가 증가하면서 기업들의 주요 고객으로 자리잡았다. 또한 소득수준이 높아진 중산층들이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감성적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제품을 원하며, 품질과 브랜드는 ‘명품’ 이미지를 갖추되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량생산과 유통가능한 명품의 대중화 현상이 나타났다. 2003년 세계 헤어케어 시장의 매출이 1997년 대비 34.8%, 2002년 대비 4.3%로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고, 국내 두발용품 시장의 매출액 현황 또한 와만한 상승세로 성장하고 있다. 현재 국내 헤어케어 시장의 매출액은 안정 성숙기로 접어들었으며, 세계 시장의 매출 추이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앞으로의 모발제품군의 성장과 치열한 글로벌 경쟁이 예상된다.
소비자들의 의식구조와 소득수준이 날로 높아짐에 따라 자신의 건강과 삶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자신을 표현하고 가꾸는 것에 많은 투자를 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하면서 샴푸가 단순히 머리를 감는 생활용품 수준에서 벗어나 뷰티 용품으로 자리잡았다. 여성과 함께 남성의 미적 충족 욕구 증대와 더불어 직접적인 생필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피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화장품 기초라인 제품에 대한 곤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단순히 스타일을 위한 헤어제품보다는 염색, 파마 등 모발 손상으로 영양 공급 및 보습효과 등 기능성 샴푸에 대한 욕구가 나타남으로써 헤어케어 제품이 점점 더 선호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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