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한국 상황에 강한 10가지 마케팅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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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①보증마케팅 효과의 법칙
②광고 반복노출 효과의 법칙
③기대(expectation) 관리의 법칙
④심플 효과의 법칙
⑤압박마케팅 효과의 법칙
⑥타인 구매정보 노출 효과의 법칙
⑦사전노출 효과의 법칙
⑧멤버십 자극의 법칙
⑩관습마케팅 효과의 법칙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잘 팔려면, 어떻게든 우리나라 소비자를 잘 알아야 한다. 개개인의 소비자뿐만 아니라, 소비자(consumer)들이 모여 있는 시장(market)에 대해서도 면밀한 관찰과 이해가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매일 같이 쏟아져 나오는 마케팅 관련 번역서들을 보면, 우리나라 실정과 맞지 않는 사례들이 소개된 책들도 다수 보이며 상당수의 책들이 미국 기업과 미국 사회, 미국 소비자 특성에 기반한 마케팅을 소개하고 있다.
마케팅의 어원을 살펴보면, 󰡐market󰡑과 󰡐ing󰡑의 합성어다. market이 동사로 해석되면, 소비자가 모여 있는 시장에 다가간다는 의미가 된다. 한국 기업이 한국 시장에서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한다면 당연히 한국 소비자의 심리, 문화적 배경, 행동적 특수성들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물론 알리스, 잭트라우트 책과 같은 외국 마케팅서들이 무조건 의미없다는 것은 아니다. 그들 책은 그들 나름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우리나라 소비자 특성에 기반한 우리나라식의 마케팅 법칙 소개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나라 시장에서 유독 성공 사례가 많은 마케팅 키워드를 뽑아보고 그들의 성공 뒤에는 어떠한 심리적, 문화적, 행동적 요소가 작용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리해보면 서른 개가 넘는 법칙들이 추출되지만, 지면 관계상 모든 법칙들을 다 소개할 수는 없고 주요한 법칙 10개를 중심으로 개략적 내용과 성공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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