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비즈니스]디지털컨버전스의 정의와 사례 및 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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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1.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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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e비즈니스] 수업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디지털 컨버전스의 정의와 전개

Ⅱ. 본론
1. 디지털 컨버전스의 등장배경
2. 디지털 컨버전스 유형 및 사례

Ⅲ. 결론
1. 디지털 컨버전스의 전망과 미래
본문내용
Ⅱ. 본론

1. 디지털 컨버전스의 등장배경

디지털 기술 성숙과 경쟁의 첨예화 등으로 기존에 없는 완전히 새로운 제품/서비스의 창출은 힘들어지고 있으며, 추진과정에서 비용이 많이 들고 성공 확률도 낮게 되자, 다양한 산업/사업에서 이미 검증된 기술, 아이디어 등을 창조적으로 재조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혁신 방안이라는 새로운 생각이 널리 확산되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컨버전스인 것이다.
이렇듯 다양화/고도화되는 소비자 니즈(needs) 변화와 더불어 통신망의 광대역화, 초소형화/미세화 기술, 인공지능 기술 발전, 소자/재료 혁명 등 융합을 촉진시킬 수 있는 기술 발전이 맞물리면서 다양한 형태의 컨버전스가 등장하고 확대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향후에도 컨버전스는 미래 비즈니스 세계의 변화를 주도하는 핵심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 기업들이 디지털 컨버전스에 주목하는 이유

위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단순한 단품 위주의 산업으로 산업계 평균 이상의 수익을 얻는 것이 매우 힘든 상황이 되어버렸다. 이것은 곧 복합 제품이 매력적인 사업기회로 비춰지고 있는 데서 비롯한다. 더불어 이 복합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효용가치는 경제성과 편의성 측면에서 단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복합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하다고 여겨지고 있어, 단순한 복합이 아닌 부가적인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사업인 것이다.
지난 산업화 사회에서는 생활에 필요한 단품위주의 개발 및 확산이 이루어졌다면, 지금의 정보화, 디지털 컨버전스 사회에서는 각 기기의 데이터를 상호 교환, 호환함으로써 네트워크화가 될 것으로 보여져 디지털 컨버전스 환경의 도래는 단순한 각 제품 간 통합이 아니라 인간생활의 진화를 유도한다는데 그 의미를 두어야 할 것이다.

2. 디지털 컨버전스의 유형 및 사례

● 디지털 컨버전스의 유형

전자정보통신 산업에서 일어나고 있는 제품 수준의 컨버전스는 크게 보아 다음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첫째, 공통의 저장 매체를 활용한 컨버전스 유형이다. 컨텐츠가 디지털 화 되면서 Flash 메모리, DVD, Hard Disk 등 다양한 저장매체를 공통으로 활용한 다기능 디지털 멀티미디어 구현 기기들이 이미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카메라 폰(휴대폰 + 디지털 카메라), HDD를 탑재한 복합형 캠코더(캠코더 + 디지털 카메라 + MP3 플레이어 등), DVD 캠코더(캠코더 + 디지털 카메라 + DVD 재생 및 녹화 등)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공통의 플랫폼을 이용한 컨버전스 유형이다. 여기서 플랫폼이란, OS를 비롯한 S/W 측면에서의 의미는 물론 칩셋 등 핵심부품 및 하드웨어 폼 팩터 까지를 포함한 광의의 개념을 뜻한다.
다양한 SPOT(Smart Personal Object Technology) 제품들이 이에 해당되는데, 대표적인 사례로 MS의 OS를 이용, 날씨/교통 정보는 물론 정보 송·수신까지 가능한 SPOT 손목시계를 들 수 있다. 또한 무선 인터넷 모듈을 탑재, 인터넷 서비스의 이용을 가능하게 하는 PDA폰, 내비게이션 기능을 갖춘 휴대폰 등도 공통의 플랫폼을 이용한 컨버전스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셋째, 신제품에 대한 인지도 부족, 기기보유 컨텐츠 활용 불가 등의 요인으로 인해 신제품의 기존 제품 대체가 지연되는 과정에서 일종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이른바 브릿지 유형이다. 이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인 복합제품이 바로 VCR/DVD 콤비 플레이어다.

컨버전스 동향 분석을 통해 제품 기회 포착 : 아이디어 제품 개발의 기회는 각 유형별 디지털 컨버전스 동향 분석을 통해서 발견될 수 있다.
먼저 이미 다수의 복합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공통의 저장매체를 활용한 컨버전스 유형의 경우, 특정 저장매체의 개발이 급속하게 일어난다면 예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복합제품의 개발도 가능해질 것이다. 실제로 이 유형에서 복합제품의 개발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데, Flash 메모리로 대표되는 불휘발성 메모리의 대용량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엔터테인먼트용 컨텐츠가 멀티미디어 중심으로 발전되면서 대용량 저장매체의 탑재 경향이 일반화되어가고 있는데, 그간 Flash 메모리는 대용량화 특성에서 경쟁 매체인 DVD나 HDD에 비해 열세를 보여 왔다. 그러나 최근 Flash 메모리는 대용량화가 힘들 것이라는 기존의 통념을 깨고 기가 급으로 확대되고 있어 Flash 메모리를 저장매체로 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제품간의 컨버전스 가능성은 향후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이미 시장에 출시되고 있는 제품 외에도 대용량의 Flash 메모리를 저장매체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들의 복합에 의해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플랫폼을 공통으로 활용한 컨버전스 유형에서도 아이디어 제품 개발의 기회가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예로 텔레매틱스 산업에서의 복합제품 개발 기회를 들 수 있다. 최근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단말기는 점차 차량용 오디오와 네비게이터, 디지털 방송 수신기 등으로 분화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내의 공간적인 제약을 생각하면 결국 각각의 단품들이 하나의 제품으로 융합된 형태로 발전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필수적인 기능들을 하나의 제품으로 효과적으로 융합시켜 경제적인 가격에 출시한다면 시장에서의 좋은 반응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브릿지형 제품 유형에서도 향후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컨텐츠 규격 및 주력 기종의 변화가 일어날 경우, 과도기의 소비자 니즈를 적절히 포착하면 효과적인 복합형 브릿지 제품 개발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디지털 컨버전스의 유형별 동향을 예의 주시하면서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 일은 획기적인 기술 개발 없이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신제품 아이디어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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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썩 괜찮은 자료네요
  • rladm***
    (2008.11.10 14:3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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