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벙법 및 교육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정의를 분류하고 그에 해당하는 영역과 발달과정을 설명한 ppt자료 입니다.^^
목차
제1절 교육방법의 개념 및 유형
-교육방법의 개념 및 정의-
-교육방법의 목적-
-교육방법의 유형-
-교육방법유형의 개괄적 설명-

제2절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교육공학의 등장배경 및 발달 과정-
-교욱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의 정의-
-교육공학의 목적-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영역과 기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계-

제3절 교육방법와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이러닝의 정의-
-이러닝의 특징-
-이러닝의 장*단점-
-전자책과 전자교과서-
-구성주의의 정의 및 특징-
-구성주의 학습방법-
-u-learning의 정의와 개념-
본문내용
교육방법의 목적
▶효과성 - 목표로하는 학습이 발생되었는가?
▶효율성 - 경제적으로 목표가 달성 되었는가?
▶매력성 - 학습자와 교수자가 얼마나 그 과정을 좋아하는가?
▶안전성 - 실천과 수행이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는가?
교육방법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물음과 대답으로 좋은 교육방법이
되기 위해서는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안정성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방법의 유형
1)사회형 ☞ 여러명이 모여 학습 공동체를 건설하고, 집단의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
-학습파트너
-집단조사
-역할극
-법률조사
2)정보처리형 ☞ 데이터를 수집 및 조직하고, 문제를 파악하여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법
-귀납적사고 : 학생이 정보를 발견하고 가설을 검증하도록 훈련하는 과정
-개념획득 : 학습자에게 조직된 정보를 제시하고 개념을 학습하도록 하는 과정
-과학적 탐구 : 학문이 탄생하게 된 바로 그 방법으로 학술적 내용은 가르침
-탐구훈련 : 인과적인 사고를 하며, 질문, 개념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과정
-암기법 : 정보를 기억하고 동화하는 전략
-창조공학 : 학습자가 자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기존 사고의 틀을 깨는 과정
-선행 조직자 : 학생에게 학습할 내용에 대한 인지구조를 미리 제공하는 과정
-지력 계발 : 학생의 발달단계에 교수법을 맞추고 발달을 증진시키는 과정
3)개인형 ☞학습자가 자기자신을 보다 잘 이해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져, 질 높은 삶을 살도록하는 방법
-비지시적교수
학생과 교사의 파트너십을 강조
교사-학생이 주체적으로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상담자 역할
-자아존중감 향상
자아존중감과 자기실현 능력을 계발하는것을 목적으로 함
4)행동체제형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수행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스스로 행동을 개선해 나아갈수 있는 완전학습
-완전학습
블룸의 이론을 바탕으로 만든 학습방법
학생 개개인이 교육내용을 숙지할 때까지 학습
-직접교수
학습목표제시-학습활동
-학습과정관찰-학습에대한 피드백 제공
-시뮬레이션
현실 상황을 단순화한 환경을 통한 교수효과
현실과 유사한 요인을 고려하여 학습
5)다른분류법
-강의형-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 를 전달하는 형태
-토의형-
주제에 대해 학습자 간에 의견교환을 통해 그 주제에 대한 지식 습득
-실험형-
시뮬레이션,게임,역할극,견학등을 통해 학습하는 형태
-독립형-
컴퓨터 보조학습등을 통해 교수자의 직접적인 도움 없이 학습하는 방식
-개인교수형-
교수자와 학습자가 1:1로 만나 정보를 교환하는 형태
-자율학습형-
학습자에게 해결할 문제를 주고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학습
-협동학습-
학습능력에 따라 팀을 구성해 교사는 과제를 제시하고 팀 구성원들은 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동하여 공부
참고문헌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변영계 저 (학지사)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공저 (교육과학사)
교육공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교육과학사)
조화섭 교육학
조화섭 저 (혜담)
교육공학의 동향과 새로운 교육
김철주 저 (지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및 공학 교수 접근방법 학습 접근방법 교육공학 설계 교육공학
  • 교육방법은 ‘가르치는 방식’이나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효과적효율적인 수업방식’이라 할 수 있으며 교수방법, 교수형태, 교수전략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일, 즉 교수와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학의 하위학문으로 분류되는 교육공학은 교수와 학습에 관한 다양한 탐구문제 중에서 ‘교수-학습을 보다 효과적 및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한 학문적 활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018-2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차 례제1절 교육방법의 개념 및 유형1. 교육방법의 개념제2절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개념 및 영역1. 교육공학의 개념2. 교육공학의 영역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계제3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1. 스마트교육과 디지털교과서2. 거꾸로 학습3. 무크(MOOC)4. 이러닝과 블렌디드 러닝의 발달5. 구성주의 학습방법2018-2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발표 켈러의 이론 문제중심학습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ARCS 모형 문제중심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 대한 재평가 실시3. 발표 단계공통 학습 및 최종 결론 발표 후 최종 해결안 모색4. 문제 결론 단계학습 결과를 정리하며 학습 결과 및 수행에 대한평가문제중심학습(PBL) – 적용 사례재무이론과 방법이 기업의 재무활동에서 발생하는 현실문제의 해결에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지를 문제중심학습을 이용하여 살펴본다. 재무관리자(CFO)의 입장에서 중요 재무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원리를 탐구다양한 상황에서의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개별화 교수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개별화 교수법개별화 교수의 의미 학습자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하여 수업을 실천하는 변별적인 수업방법 -개별화 교수의 바탕에 깔려 있는 가설적 상정 1.학습자 개인들은 서로 다른 학습 진도를 보인다. 2.학습자 개인들은 공부하는 기능에 있어서도 서로 다르다. 3.학습자 개인들은 서로 꼭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 4.학습자 개인들은 서로 다른 흥미 경향을 가지고 있다. 5.학습자 개인들은 서로 다른 학

  • [교육공학] 관련교재를 선택하여 주요용어 사용실태분석 개선방안
  • 관련교재를 선택하여 주요용어 사용실태분석 개선방안우리 조는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 교육공학 분야 중 교수설계 분야에 관련된 교재를 선택, 사용된 용어들을 각각 비교해보고 대안 방안을 찾고자 하였습니다.Table 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교육공학의 탐구교육공학의 이해교육공학 탐구의 새 지평Dick&Carey모형딕과 케리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딕과 케리 모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