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인류발달-역사와 기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류 역사의 시작

2. 인류의 기원

3. 인류의 진화와 문명의 발전

4. 인류의 진화이론

5. 인류문명의 결정적 요소
     1) 인류의 직립보행
2) 언어의 사용
3) 도구의 사용
4) 불의 발견

6. 인류문명의 발전
1) 고대 문명의 발상지
2) 원시인의 생활과 문명의 탄생
3) 인류의 미래에 대한 전망
4) 인류의 미래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인류 역사의 시작
- 생명체의 탄생
모든 동. 식물의 세포에서 중요한 물질은 단백질과 핵산이라는 두 가지의 유기물로 이루어져 있다.이와 같이 지구상의 생명체의 원소구조가 같은 이유는 바다라는 한곳에서 생명체가 만들어졌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지구는 46억년 전에 태어났고 원시적인 생물은 30억년 전부터 발생하였는데 46억 년 전과 30억년 사이의 화석이 지구에서 발견되지 않고 있으며, 수소와 메탄. 암모니아가 풍부한 대기에서 유기물의 생성은 한동안 숙제로 남았었다.
그러던 중 미국의 과학자 유레이의 유레이.밀러 실험에 의해 위와 같은 대기 하에서 바다가 존재 할 때 천둥이나 태양에서 오는 자외선 같은 갖가지 에너지가 주어지면 생물의 근원인 유기물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실험으로 최초 지구의 대기 속에는 산소가 별로 없었을 것이란 추측도 할 수 있게 되었다. 생명체의 기원을 바다로 보고 있는 이유는 세포가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은 수분이며 이는 전체의 약85%를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물질은 단백질과 핵산이라는 두 가지 물질이다. 세포에는 여러 종류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들은 모두 20종의 아미노산이 수백 개, 수천 개 연결되어 이루어진 것이다. 몇 백 종류나 되는 아미노산 가운데 단백질을 만드는 것은 단 20종류에 한정되며 그 20종류는 동.식물 모두 똑같다. 20개의 아미노산은 더욱 긴 사슬을 이루어 단백질을 만들었는데, 단백질은 교대로 연결되어 DNA분자의 2중 나선 구조를 형성하였다. DNA 사슬은 약1천 조 개의 원자를 가진 분자로 진화했고, 이로써 원시 바다는 단세포의 박테리아와 조류로 가득 차게 되었다. 하지만 인류의 등장까지 우리는 이상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고생대에서 중생대 그리고 포유류로 넘어가는 단계가 전 시대 생명체의 갑작스러운 멸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최근 각 시대의 경계시기의 지층 속에서 지구에는 존재하지 않는 중금속이 꽤 많이 축적되어 있고, 그러한 지층이 전 세계적으로 넓게 퍼져 있음으로 보아 그 시대에 매우 큰 운석이 지구에 충돌함으로써 생긴 파편이 지구 위에 흩어진 것이 아닌가 하는 운석충돌이론이 주장되고 있다.
2. 인류의 기원
호주 최초의 인류, 5만년 전 출현
호주에서 가장 오래된 인류의 뼈를 조사한 결과, 호주 대륙에 처음으로 인류가 도착한 것은 약 5만년 전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는 지난 1974년 New South Wales에서 출토된 'Mungo Man'의 뼈를 재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한 것이다. 과학자들은 이 사람이 약 4만년 전에 묻혔으며, 그 전에 약 1만년 전부터 사람이 거주해 왔었다고 말했다.
Mungo Man을 발견한 University of Melbourne의 James Bowler씨에 의하면, 이 새로운 연구 데이터는 이 사람이 매장되었을 시기에 대한 기존의 오류를 수정하는 것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이타적 인간의 출현」최정규 지음 / 뿌리와 이파리
「루시는 최초의 인간인가」이브 코팡 지음 / 한울림
「인류의 오디세이」만프레트 바우어,구드룬 치글러 지음 / 삼진 기획
「고 인류학」 박선주 지음 / 마르케
「신 교육 사회학」김정호 지음 / M J미디어, 2004년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절대로...............우주의 탄생이니 어쩌니 하는 ,,,,,길거리,,,,,,사이비,,,,,,,,,,,,,,,,,,,,,,,,
  • kms***
    (2009.05.22 00:36:23)
회원 추천자료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교육과정 시기에서는 사회과 교육에서 사회과학의 내용과 방법에 영향을 받게 되었다. 21세기 정보화, 세계화시대로 오면서는 사회과 교육 내용구성에 있어 통합적 접근방법을 강조할 뿐 아니라 사회과 교육의 전반적인 재검토작업이 필요하게 되었다. 사회과 교육이라는 것은 인간과 사회에 관한 총제적인 현상을 연구하며, 이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 원리에 따라서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지리학 등의 사회과학과 역사학, 철학, 심리학

  • 교육심리학 레포트
  • 교육심리학의 영역 : 학습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교육적 문제① 발달의 이론과 실제 ② 학습의 이론과 실제 ③ 측정과 평가에 관한건 ④ 성격과 적응에 관한 것 ⑤ 생활지도(guidance)에 관한 것 3) 교육심리학이란 교수학습 문제의 해결을 위한 응용학문응용과학(목족:기초과학 영역에서 개발된 원리와 이론들을 응용해서 실제 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들을 해결)으로서 교육학-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등의 기초과학 영역의 원리와 이론들을

  • 창의성의 이해 레포트
  • 사회학적 시각으로 설명되었다. 그들은 삶에 도전함으로써 자기효능감을 지각하기 위한 심리학적 피드백의 직접적인 원천을 획득한다. 게다가 자기효능감은 직접적인 모방이나 사회적 상황에 대해서 언급할 때 무능력한 대리 모형으로부터 발생하는데 사람들이 적응을 필요로 하는 새로운 상황에서 좋아하는 모형과 동일시하는 능력은 적응을 촉진 할 수 있다.*은유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은유는 유추나 비교를 형성함으로써 또 다른 단어나 구

  • [평생교육] 인간의 사회학적 기초에 따른 평생교육론의 관점
  • 교육론의 창시자격인 뒤르껭(Durkheim)과 파슨즈(Parsons)는 사회체제의 존속과 유지발전을 위한 전문교육을 강조함으로써 교육의 사회적 선발의 기능을 시사하였고 현대사회를 능력주의체제, 전문가사회 그리고 민주사회로 간주하고 이를 위한 사회체제 특히 교육체제의 기능과 역할을 강조한 사실은 평생교육의 사회학적 기초를 형성하는데 기여점이라고 할 수 있다.기능론자들의 주장을 살펴보면,① 능력주의 사회론에 대한 주장 : 현대사회에서 직업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발달,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제언 분석
  •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 교육사회학의 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 교육사회학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사회학의 발달Ⅲ.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Ⅳ. 교육사회학의 영역1. 교육기능이론1) 정의2) 사상가3) 특징4) 상호관계2. 교육갈등이론1) 정의2) 사상가3) 특징4) 상호관계Ⅴ. 교육사회학의 접근법1. 기능주의적 접근2. 갈등론적 접근3. 해석적 접근4. 역사사회학적 접근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