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도요타의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요타 자동차의 경영전략에 대해 발표수업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도요타의 역사

Ⅱ. 도요타의 문화

Ⅲ. 도요타의 환경마케팅

Ⅳ. 도요타의 포지셔닝

Ⅴ. 도요타의 전시홍보전략

Ⅵ. 도요타의 생산방식

Ⅶ. 시사점
본문내용
Ⅰ. 도요타의 역사 가. 창업
직기 발명가인 도요타 사키치의 지시로 아들인 도요타 기이치로가
1936년 자동차회사 창업
기이치로는 1936년 도요타 최초의 승용차 모델인 AA세단을 내놓은 데 이어 1937년 마침내 아이치현 고모로시(현 도요타시)에서 도요타 자동차 설립
도요타는 일본 전체시장(660cc미만차 제외)의 42.4%를 점유하고 닛산의 19%보다 2배 이상이고, 660cc를 포함하더라도 2위 혼다를 2배 이상의
격차로 따돌리고 있다.
-창업자인 도요타 사키치 (1867ㅡ1930) : 직기 발명가로 그는 직기 발명을 통해 모은 돈으로 자동차 제조회사를 일으켰다. 사키치는 1924년 당시로서는 혁명적인 G자동직기를 발명, 특허를 획득했고 이 특허권을 1929년 100만엔을 받고 영국 회사에 매각했다 -
Ⅰ. 도요타의 역사나. 위기극복
1949년 일본경제상황
도요타는 1949년 심각한 디플레이션을 맞은 일본경제상황에서 경영위기를 맞게 된다. 1950년에 경영위기를 극복하기위한 인력조정을 감행하고 사장이 퇴진하는 등 도산직전까지 갔었지만 그 해 한국전쟁의 발발로 전쟁특수를 누리게 되면서 위기를 극복하여 오늘날의 신화를 이룸
장기고용 체제를 유지
일본기업이 종신고용을 폐지하고 유연한 고용 체제를 도입했으나
도요타는 아직까지 장기고용 체제를 유지. 경영위기 이후 50여 년간
단 한차례의 노사분규도 없었고 단 한 번의 적자도 기록하지 않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125125251251512512
  • f***
    (2010.03.18 00:25:59)
회원 추천자료
  • [경영사례] 도요타의 경영방식과 생산방식
  • 제목: 벤치마킹 1호 도요타를 배우자Abstract 이 보고서에서는 도요타의 경영방식과 생산방식에 대하여 조사되어 있다. 도요타는 현재 일본에서 가장 발전한 자동차기업으로 전 세계 많은 분야에서 그들의 방식을 따라 하고자 하여 ‘벤치마킹 1호’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여기선 기본적으로 도요타 자동차에 대한 소개와 간단한 연도별 연혁을 포함한 도요타 자동차의 역사, 도요타 강령에서 도요타way로 바뀐 그들의 기업이념에 대해 다루었고 그 뒤

  • [경영학] 도요타의 경영사례
  • 도요타 경영사례경영학원론왜 도요타인가?도요타 소개 및 역사도요타의 경영방식벤치마킹 사례SWOT 분석 및 교훈Contents0102030405“왜 도요타인가?”도요타의 소개 및 역사About TOYOTA세계 자동차 점유율 : 11%브랜드 가치 : 세계 11위( 2005’)매출액 : 18조 5천 5백억 엔순이익 : 1조 천 7백억 엔시가총액 : 1100억 달러국제신용등급: AAA(2003’ 무디스)연간 자동차 생산량 : 6백 80만대North AmericaJapanEuropeAsiaMiddle East & South West AsiaOceaniaAfricaLatin Ameri

  • [경영전략]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실패사례
  • 도요타의 첫 번째 경영 가치인 고객 만족의 전통으로 뿌리 내렸다. 그는 또한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구매처를 불필요하게 늘리거나 가격 인하에 눈이 멀어 납품업체를 쉽게 변경하지 않도록 했다. 항상 일정하고 안정된 거래 관계를 유지하는 동시에 부품업체를 전문화시킬 수 있는 ‘육성과 지도’를 강조했다.2. 도요타 성공사례(1) 도요타 시스템1) 도요타 시스템의 시작① 상황적 배경현재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도요타가 차지하는 위상과 달리,

  • [경영전략] 도요타의 경영혁신 분석
  • 경영’인 셈이다.② 인재를 키운다.도쿄에 근거를 둔 닛산자동차가 도쿄대 등 명문대 출신을 주로 채용했다면 지방에서 출발한 도요타는 지방대 졸업생에게 문을 활짝 열었다. 언뜻 봐선 닛산이 인재 채용 면에서 도요타보다 유리한 듯했지만 결과는 달랐다. 도요타는 몇 차례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세계 자동차 시장을 주무르는 초일류 업체로 성장했다. 반면 닛산은 판매 부진으로 고전한 끝에 프랑스 르노사에 넘어갔다. 두 회사의 사례는 단순히

  • [경영전략]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요인 분석
  • 도요타는 이 부문에서 여전히 업계 표준으로 남아 있다. 도요타의 미래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는 기업의 영속성이라는 측면에서 본보기가 될 미래 기업으로 도요타를 꼽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도요타의 브랜드 철학은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 활동을 실천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자동차 만들기, 환경과 사람에게 친화적인 공장 만들기, 살기 좋은 지구와 풍요로운 사회 만들기에 노력이다. 또한 도요타는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 경영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