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독도문제와 한일간 독도 영유권 분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국제정책및통상갈등1공통)우리영토인독도영유권을통상갈등을최소화할수있는국제정책제시ok
- [여론] 독도와 울릉도 분쟁
- 동북아의 이해 - ‘독도와 대마도’ 영유권 갈등과 우리의 대응
- 일본의 군사력 증강과 동북아 지역안보 연구
- [방통대 행정학과 1학년 국제정책 및 통상갈등 공통] 최근 발생하고 있는 국가간, 다국적 기업간, 남북간 개선공단 갈등(예: 일본 우경화 vs. 중국 동북공정, 일본 우경화 vs. 한국, 애플 vs. 삼성전자 등) 중에서 하나의 사례를 선택하여 사례의 내용(예: 발생 일지, 진행상황, 쟁점 등)을 정리 하고 거버넌스 차원에서 선택한 사례를 분석 한 후 향후
- 하고 싶은 말
-
한일간 독도 영유권 분쟁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독도
① 獨島
② 독도의 내력
2. 독도의 가치
① 정치 사회적 가치
② 군사적·전략적 가치
③ 경제적 가치
④ 지질학적 가치
⑤ 지하자원으로서의 가치
⑥ 어장으로서의 가치
3. 영유권 분쟁
① 영유권 분쟁 발단 배경
② 영유권 분쟁 역사
③ 일본의 주장 근거
④ 우리나라의 영유권 근거
4. 세계가 보는 독도
5. 유사 분쟁 사례
① 팔마스 섬(The Island of Palmas)사건
② 클리퍼튼 섬(The Isaland of Clipperton)사건
③ 동부 그린랜드(The Eastern Greenland) 사건
④ 망끼에 및 에크레오(The Minquiers and Ecrehos) 사건
6. 타 유사분쟁 사례와 독도와의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과 일본 사이에는 1952년 1월부터 오늘까지 독도영유권논쟁이 전개되고 있다. 대한민국의 입장은 이것이 어디까지나 「논쟁」일 뿐이지 「영토분쟁」이 아니라는 확고한 입장이다. 반면에 일본정부는 이것을 논쟁보다 격상되고 실제적인 「영토분쟁」으로 끌어올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한국이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을 「논쟁」수준으로 처리하는 것은 역사적으로 독도가 한국영토라는 확고한 증거문헌들이 충분히 축적되어 있고, 이것이 역사적 진실을 잘 증명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시네마현이 다케시마의 날을 제정하면서 더 촉발된 대한민국의 영토 ‘독도’의 문제에 대해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모든 상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독도
① 獨島
독도는 울릉도에서 남동쪽으로 92km 떨어진 우리나라 최동단 섬이다. 정확한 위치는 동경 131° 52′ 22″, 북위 37° 14′ 18″. 행정소속은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산1~37번지 다. 동도(해발 98m)와 서도(해발 1백68m)가 주요섬이고 주변에 60여개의 암초가 분포되어있다. 독도의 총면적은 약 0.186㎢(약 5만평).조선시대 '성종실록'에 보면 다음과 같이 김자주(金自周)라는 사람이 독도(당시에는 삼봉도라 불렀음)의 모습을 묘사한 내용이 나온다. "섬 서쪽 7, 8리 남짓한 거리에 정박하고 바라보니 복쪽에 세바위가 나란히 서있고, 그 다음은 작은 섬들이 있고, 다음은 가운데 섬이고, 가운데 섬 서쪽에도 작은 섬이 있는데, 모두 바닷물이 통합니다. 바다섬 사이 곳곳에는 인형 같은 것이 30여개나 별도로 있어 의심이 나고 두려워서
- 참고문헌
-
[논문] 독도영유권과 연합국의 독도문제 처리 - 신용하
[논문] 동해 중간수역 문제와 신한·일 어업협정 개정방향 - 이장희
일본의 독도정책자료집 - 이종학
우리땅 독도 이야기 - 정해왕
독도연구 - 한국 정신 문화원
독도, 지리상의 재발견 - 이진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 7주 1강에서는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