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치료, 원예활동] 원예치료의 개념과 특성, 원예활동과 치료, 원예치료프로그램, 원예치료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원예치료의 개념 및 특성

Ⅲ. 원예활동과 치료
1. 정신적 발달
2. 사회적 성장
3. 감정적 성장
4. 신체적 발달
5. 장애자의 환경

Ⅳ. 원예치료프로그램
1. 사전 검사 결과
1) Walkker-McConnell 사회적 능력 및 학교적응력 검사
2) 프로그램 구성방향
3) 프로그램 적용방법
4) 원예 활동 월간 프로그램 내용
2. 지도계획
3. 모둠 조직 방법
4. 지도의 실제

Ⅴ. 원예치료의 효과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식물은 인류 역사와 함께 공존해 오고 있으며, 인간에게 의식주를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식물이 지닌 독특한 색, 형, 질감, 선, 그리고 계절적인 변화를 통해 인간에게 기쁨과 즐거움, 휴식과 안정을 주고 심신 수양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런 식물을 통하여 인간은 자신감을 높여 주고 사회성이 증진되며, 긴장상태에서 안정과 회복을 주며, 적극적 사고, 흥미․관심 등이 증대된다. 또한 신체적․정신적 치료와 재활에도 도움이 되고있다. 또한 식물을 통한 원예활동에 의해서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혹은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이로 말미암아 심신의 재활과 회복, 그리고 삶의 질을 추구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개념을 원예활동(원예치료:horticultural therapy)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원예의 치료적 효과를 목적으로 하는 원예활동이 생겨나면서 원예와 치료를 합성하여 생긴 용어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식물과 함께 하는 원예활동은 치료와 재활은 물론 정신지체 장애인의 직업훈련에 있어 자신감의 배양, 사회성의 증진, 불안이나 긴장상태의 회복, 긍정적인 사고의 배양 및 신체와 정신건강의 치료와 재활을 돕고, 직업수행능력과 직업인으로서 자질을 향상시키며, 사회적 참여와 치료교육을 제공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외국의 경우 정신지체아에게 원예활동을 통해서 교육과 직업 재활을 하고 있다고 하였으며, Doxon과 Mattson은 원예 작업 훈련을 통해서 정신지체아의 스트레스가 감소된다고 보고하였고, 정신지체아들에게 온실 작업과 식품 분류 등의 단순 작업을 실시한 결과 온실에서의 원예 작업 시에 더 건강해지고 작업 능력도 높았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홀트학교의 정신지체아 학생들의 직업 기능과 적응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원예는 직업 생활 능력 면에서 상당히 우수하고 지적 능력, 인성, 적응 행동, 학습 태도를 개선시킬 수 있는 우수한 작업으로 밝혀졌다. 고언희는 원예치료가 정신 및 지체장애인의 재활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업적응력 9개 영역 모두에서 증진 효과가 있었으며, 원예 작업 평가는 숙련도와 능률성을 보았을 때 매우
참고문헌
1. 곽병화(1999), 원예치료의 새로운 인식, 과학원예 1999년 11월호
2. 김병호(1998), 새로 전개되는 분야의 원예와 원예학, 한국원예학회 논문 발표 요지 2:4-8,
3. 강기원(2001), 원예의 놀라운 힘, 과학원예 2001년 2월호
4. 손기철(1998), 원예활동의 심신 치료적 효과, 도서출판 서원: 서울
5. 박문규 외 3명(1981), 초등학교 학교원의 합리적 운영을 위한 조사 연구(경북지방을 중심으로)
6. 서정조 외 2명(1999), 원예치료와 원예복지, 그리고 식물치료에 관한 소고, 한국 식물․인간․환경학회지 2(3) ; 1-5,
7. 지영린(1995), 재배학범론, 향문사 : 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치료와 미술치료5. 원예치료6. 독서치료제 2부 특수아동 심리와 교수전략제 7장 특수아동의 자기-조정과 교수전략1. 자기-조정의 발달2. 혼잣말의 발달과 범주화 체계3. 특수아동의 혼잣말과 과제수행4. 과제의 특성과 자기-조정5. 교수전략의 효과제 8장 특수아동과 조기중재1. 조기중재의 정의 및 중요성2. 장애아 조기중재의 역사3. 조기중재 프로그램4. 조기중재 전문가5. 조기중재 전략제 9장 특수아동과 언어중재1. 언어장애의 개념2. 언어

  •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치매노인 집단치료
  • 개념2) 집단 대상 실천의 개념3) 집단의 종류4) 집단 대상 실천가의 역할5) 집단 대상 실천 모델6) 집단 대상 실천의 과정과 기술3. 치매노인 집단 프로그램1)목적과 원리2)집단 리더의 조건3)치매의 단계별 집단 활동의 특성4. 치매 치료 집단 프로그램1)집단 미술 요법(1) 집단미술요법의 장점(2) 집단치료 활동 계획 시 주의할 사항(3) 치매노인에 대한 미술요법의 효과(4) 집단미술요법의 기법(5) 미술활동 실시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6) 집단미술

  • [정신지체아동][원예치료][원예활동]정신지체아동 원예치료(원예활동) 필요성,프로그램, 정신지체아동 원예치료(원예활동) 위축행동,효과,개선과제
  • 정신지체아동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필요성과 심리특성, 정신지체아동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프로그램과 직업적응능력, 정신지체아동 원예치료(원예활동)와 위축행동과 효과, 정신지체아동 원예치료(원예활동)의 개선과제 분석Ⅰ. 서론Ⅱ. 정신지체아동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필요성Ⅲ. 정신지체아동 원예치료(원예활동)의 심리특성Ⅳ. 정신지체아동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프로그램Ⅴ. 정신지체아동 원예치료(원예활동)와 직업적응능력Ⅵ. 정신

  •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특성,실태,직업적응능력,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프로그램,사례,효과
  •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특성과 실태,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직업적응능력,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프로그램,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사례,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효과 분석Ⅰ. 서론Ⅱ.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특성Ⅲ.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실태1. 미국의 경우2. 유럽의 경우Ⅳ.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직업적응능력Ⅴ.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프로

  • 정신 장애인을 위한 치료 레크레이션
  • 활동을 통한 치료적인 환경 조성의 집단 활동 요법으로서 개인의 행동 문제를 공동 사회를 통하여 치료적 분위기가 되도록 관리하는 개념으로 현재에 오면서 점차 중요한 치료적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이소우,김태경,1984)또한 집단 활동요법은 정신장애인들의 사회적 기능회복에 목적을 둔 다양한 전문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의 증진, 독립심과 사회성발달, 긍정적 자아개념의 촉진 등 사회적 재활능력 향상에 효과를 거두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