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자와 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학 수업 청강시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물론 A+받았구요

도움이 되실거라 믿습니다.^0^
목차
Ⅰ. 학습자의 변인
1. 지능
2. 적성
3. 학습양식
4. 가정환경 변인

Ⅱ. 교사 유형
- 소크라테스형
- 중개형
- 주인과 도제형
- 장군형
- 경영주형
- 코오치형
- 여행 안내자형

Ⅲ. 교사기대

Ⅳ. 교사 효율성
1. 훌륭한 교사의 특성
2. 유능한 교사
- 수업 명료성
- 교육방법상의 다양성
- 교사 수업업무 지향성
- 학생의 학습 과정에 참여유도
- 학생 성공 비율

Ⅴ. 학자들의 비판

Ⅵ. 나의 생각
본문내용
똑같은 선생님이 똑같은 아이들을 교실에서 가르친다.
하지만! 왜!! 시험성적은 각기 다른 걸까 ???
Ⅰ. 학습자 변인
투입은 같지만 결과가 다른 이유는 학습자가 각각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를 학습자의 변인이라고 한다. 학습자의 변인에 관계된 과거의 과학적 연구는 두 가지 입장으로 고찰할 수 있는 데 아래와 같다.
첫째, 발달심리학적 접근으로 교육 또는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일정한 수준의 성숙 또는 발달이 이루어져 있어야 하므로 학습자들의 발달 수준을 밝혀 교육과 수업과정에 반영시키려는 시도이다. 이는 수업에 있어서 준비성의 개념으로 파악되고 있다. Glaser의 수업이론에서도 강조되고 있으며, Bruner 역시 강조하고 있는 개념이다.
둘째, 수업 이론적 측면에서 수업방법과 학습자 변인과의 상호관계를 밝히고 가능한 한 수업방법을 다양화하려는 시도이다. 이는 주로 개별학습을 위한 수업이론에서 집단적인 발달수준의 문제로서가 아니라 한 개체마다의 독립적인 특성을 강조하려는 노력으로 나타나고 있다. 물론 학습자변인의 구체적인 내용 역시 다양하다. 일반적인 인지능력의 문제에서부터 선행학습 요소, 인지양식이나 인지전략에 관한 문제, 성취동기나, 불안수준, 자아개념의 문제와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문제 등이 바로 그러한 특성이 될 수 있다.
사전에 계획된 교육과정과 교수가 학습자 변인 및 교사 변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교육결과로 결정되기 때문에 우리는 영향을 주는 학습자의 변인으로서의 요소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1. 지능
: 심리학에서의 지능의 의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_구성주의
  • 학습자의 편에선 수업관에 의한 학습 지도의 전개를 요구하고 있다. 기존의 학습이 인지적인 면이나 교육내용을 중시하던 것에 비해, 새로운 학력관은 정의적인 면, 학습의 태도, 능력, 개성 등을 중시하고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는 면을 중시하고 있다. 즉, 교수학습 방식이 교사 위주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학력관에 부응하는 교육이 바로 구성주의이며, 이러한 구성주의는 교육학에서뿐만 아니라 발달심리학

  •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박완서 옥상의 민들레꽃
  • 학습자는 교사의 말을 필기 및 암기한 다음, 시험지에 그 내용을 기계적으로 옮겼을 가능성이 높다. 이와 같은 학생들에게 소설을 통해 타자의 삶을 이해하고 세계의 이해와 구성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무리이다.종래의 교수위주의 교수-학습법에서 벗어나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교육학적 시도가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며 이런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볼 수 있다.Ι. 서론 소설문학은 삶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으

  •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등의 연구에 따르면, 학습자가 수업에 참여할 때 학습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교수설계, 교수법 이론 및 자신의 학습경험에 비추어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설계전략과 실천 방안을 제시하시오
  •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설계전략과 실천 방안을 제시하시오.서론교육학에서는 학습자의 참여가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인정되고 있다. 최근에는 정보화 사회의 발전과 함께 학습자들의 학습 요구도가 다양해지면서,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는 교수전략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는 학습자들의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전략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 [독후감][서평 A+]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교사들에게 전하고 싶은 프레이리의 편지들입니다. 다섯 번째에 편지에서는 네 번째 편지에서 다루었던 것처럼 교사의 자질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 편지에서는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관계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는데, 여기서도 학생을 대하는 교사의 태도, 즉 교사의 자질에 관련해 다루었습니다. 일곱 번째 편지에서는 학습자들과 함께 대화하는 것에 대해서 다루었는데, 교사가 어떻게 학습자에게 이야기해야 하며, 또 어떤

  • 유치원 교원의 역할과 자질 그리고 교육목적과 목표
  • 교사의 지혜와 지성이 중요시되었다. 오늘의 유치원 교사에게 요구되고 있는 것은 교육기술보다는 그들이 갖고 있는 지혜와 지성이다. 아동의 성장을 바라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교사의 삶과 연결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동중심 교육에서는 진정한 교육의 지도성을 요구함과 더불어 극히 엄격한 교사론을 필요로 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가 활동-반성적 사고 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조건을 만들어 주는 일이다. 교사의 역할은 아동이 사고하도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