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 발명교육]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와 발명교육의 실태, 현황 및 발명의 발상기법 그리고 발명교육의 내용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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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발명교육의 필요성

Ⅲ. 발명교육의 목표

Ⅳ. 발명교육의 실태

Ⅴ. 발명교육의 현황
1. 발명창조성 교육 관련 법규
2. 발명창조성 교육 관련 정책
3. 영재교육 진흥을 위한 법규와 정책
4. 특허청 10만 발명 꿈나무 육성정책

Ⅵ. 발명의 발상기법
1. 발명 창출의 자세
2. 발명기술 창출의 3단계 기법
3. 발명 아이디어 창출 기법
1)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2) 마인드 맵(Mind map)

Ⅶ. 발명교육의 내용
1. 기초과학의 이해
2. 창조적 사고력의 신장
3. 제작 조형기능 육성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명은 "invention"의 어원인 라틴어의 "inventio"는 "생각이 떠오르다"를 뜻하며, 독일어의 "Erfindung"은 "발견하다"라는 의미를 포함한다. 발명은 과학과 기술을 발전시키는 한 요소로서 발견과 함께 쓰이는 말이지만, 물질적 창조라는 점에서 인식과 관련되는 발견과는 구별된다. 오늘날 발명은 특허제도(特許制度)라는 법체계 속에서 그 소유자의 권리가 사회적으로 인정되고 있다. 따라서 특허권(特許權)을 얻을 수 있는 발명의 기본요건은 다음과 같다. 자연법칙(自然法則)을 이용한 것이어야 한다. 기술적 사상(思想)이 반영된 것이어야 한다. 창작(創作)적인 것이어야 한다. 고도성(高度性)이 인정되는 것이어야 한다. 그 외에도 산업상의 이용가능성(利用可能性)과 신규성(新規性)을 그 요건으로 들 수 있다. 이러한 발명에는 물건의 발명, 방법의 발명, 물건을 생산하는 방법의 발명 등이 있다.
이 사전적 정의는 특허청&한국학교발명협회에서 제안한 다음의 정의에도 잘 반영되어 있다(특허청&한국학교발명협회). 발명이란 지금까지 없었던 어떤 물건을 새로 만들어 내거나 새로운 생각과 발상과 신기술로서 인간생활을 이롭게 하는 창작기술을 말하기도 한다. 특허법에서는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 고도의 것"으로 발명을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발명"의 정의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과학기술의 원리에 근거하여 만들어낸 발명들은 21세기의 획기적인 사건들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USA Today 신문사에서는 역사가와 저널리스트를 대상으로 20세기 신문에 실린 최고의 획기적 사건 100개를 선정하라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응답한 100개의 사건 가운데 40%이상이 과학기술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사건들이 선정되었음이 밝혀졌다. 이들 사건의 일부를 살펴보면, 1위는 1945년 일본 히로시마에
참고문헌
김영준(1992) : 발명박사 (1),(2) 서울:글수레
신세호(1993) :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신세호(1984) :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왕중연(1994) : 발명인의 세계, 서울:한국발명특허협회
조희영(1994) : 사고력키우기, 도서출판 중앙 미디어
정인후(1994) : 이제 I 이론을 만들 때다, 서울;한국발명협회
특허청(1994) : 학생 발명반 지도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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