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목적, 유용성, 기대효과와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장점, 단점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실행 절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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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목적
1. 릴레이션 구축을 통한 고객 평생가치의 극대화
2. 유통채널 및 서비스 수행체제
3. 장기전략의 수립
4. 마케팅리서치 자동화

Ⅲ.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유용성

Ⅳ.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기대 효과
1. 매출 및 수익의 증가
1) 수익구조의 개선
2) 평균구매량 증대
2. 마케팅비용의 절약 및 감소
1) 마케팅비용대비 효과증대
2) 마케팅비용의 절감
3. 고객과의 연대감형성 고정고객의 확보
4. 기업과 상품의 이미지개선효과
5. 무형의 마케팅 정보자산 확보

Ⅴ.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Ⅵ.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시스템의 실행 절차

Ⅶ. 데이터베이스(DB 마케팅) 마케팅과 인터넷

Ⅷ.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사례
1. A.B.Dick사
1) 문제점
2) 솔루션
3) 세부 커뮤니케이션 활동
4) 결과
2. WH Smith Travel
1) 상황
2) 문제점
3) 해결책
4) 결과
3. 브리스톨 마이어스의 누프린
1) 상황
2) 방법
3) 설문 내용
4) 결과
4. 우리나라 도입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란 `고객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여 컴퓨터에 의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구축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고객 개개인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통합적인 마케팅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Jackson & Wang(1994)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고객중심적(Customer-based)이고 정보집중적(Information-intensive)이며 장기적(Long-term-oriented)인 마케팅 수단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정의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일반적인 마케팅과 구별되는 몇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컴퓨터에 의한 고객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을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필요한 항목의 고객정보를 수집하여 컴퓨터 메모리에 보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이렇게 구축된 고객 데이터베이스에 근거한 마케팅활동이란 점이 다른 마케팅개념과의 가장 중요한 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특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데이터처리 시스템이나 컴퓨터에 의한 정보시스템쪽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정교한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소프트웨어나 강력한 컴퓨터 하드웨어 등을 포함하는 고급 컴퓨터 시스템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마케팅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여러 구성요소 중의 하나에 불과한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David Shepard Associates, 1995). 둘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일차적인 판매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고객 한 사람, 한 사람과의 개별적이고 지속적인 관계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1회성의 단기적인 개념이 아니라 생애가치의 극대화를 통한 장기적인 이익을 지향하는 것으로, 이런 측면에서 관계마케팅 혹은 일대일 마케팅과 지향하는 바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박건양, 소비자 행동론
안광호(1995), 마케팅 조사원론, 법문사
안광호, 광고원론
이학식(2002), 마케팅, 법문사
임종원․김재일․홍성태․이유재 공저, 돈이 보이는 인터넷마케팅, 우당미디어
테드 레빗(Tedd Levitt)교수, 마케팅 상상력, 관계의 관리(relationship management),
P.E 슐츠․B.E 반스, 안보섭․정기현․한상필․한은경공역, 현대 광고의 전략 저자,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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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참조하겟습지낟111
  • karne***
    (2013.04.05 12:4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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