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 중소기업환경] 기업환경의 의미, 기업환경의 변화, 중소기업환경의 변화, 국내외 기업환경의 동향, 한국과 중국의 기업환경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기업환경의 의미
1. 기업환경의 정의
2. 환경의 정의
3. 환경의 분류
1) 일반환경
2) 특수환경
4. 기업 환경요인의 다른 분류

Ⅲ. 기업환경의 변화
1. 경영환경 변화의 주요 방향
1) 세계화/국제화
2) 경쟁의 심화
3) 고객의 중심
4) 정보/지식의 중요성 및 창조적 활용
5) 인터넷을 경영의 주요한 도구로 활용
2. 최근 경영환경 변화의 특징
1) 변화주기의 단축
2) 정보기술의 활용도 증가
3) 기회 선점의 중요성
4) 인터넷의 비중 증가
3. 경영환경 변화 시사점의 활용

Ⅳ. 중소기업환경의 변화
1. 디지털화 : 정보기술의 보편적활용, 네트워크화 진행
2. 세계화 : 자원의 국제간 이동, 자본시장의 세계 공조화
3. 지식경제화 : 지식이 가치창조의 핵심요소로 작용

Ⅴ. 국내외 기업환경의 동향
1. 기업경영 환경
2. 시장 환경(수출시장)
1) 아시아시장 : 추가 부진 가능성 확대
2) 일본시장 : 복합불황의 장기화
3) 미국시장 : hard-landing(버블붕괴) 또는 soft-landing(주가 조정)
4) 서유럽시장 : 독일의 새총리 당선, EMU 출범 등 불확실성 요소 점차 확대
5) 중남미시장 : 금융시장 불안 확대속에 중남미국가 전반적으로 성장 둔화
6) 중동구시장 : 러시아 경제위기의 확산 가능성과 면역기능 저하
3. 시장 환경(내수시장)

Ⅵ. 한국과 중국의 기업환경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는 점점 지구촌화(地球村化) 되어 가고 있다. 각각의 국가간에 상호 의존도가 점점 높아 가고 있고 또한 이로 인해 상품의 교역뿐만 아니라 기술, 투자, 서비스 등 경제 전 분야에 걸쳐 그 정도가 심화(深化)되고 있다. 이로 인해 막대한 해외 자본과 선진 투자 기술이 밀려들고 수시로 변동하는 환율로 인해 각 기업들은 자본시장에서 전쟁을 치르고 있다. 결국 각 국가간의 경제적 국경은 사라지고 무역 장벽은 점차 그 기능을 잃어 갈 것이다. 특히 자본자유화로 인한 금융시장의 개방과 주식시장의 개방은 우리 기업에게 있어서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여 주게 된다. 즉, 외국 자본의 유입, 기업간의 매수&합병(M&A), 외국인의 주식투자 한도 확대는 기업의 재무구조의 변동뿐만 아니라 그 이해 관계자들에게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사실 초기 이러한 개방화에 따른 정책적 정보가 외부에 공표될 때마다 우리의 주식시장은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여 왔었다. 또한 모든 분야에서 개방화는 그 추세로 보아 빠르게 가속화되고 있다. 더군다나 UR금융협상의 타결로 금융시장, 특히 자본시장의 개방화는 우리의 주식시장 자체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통화, 물가, 환율 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러한 영향은 산업 전반에 걸쳐 그 파급효과가 크게 나타날 것이다. 자유경쟁시장에서 경제활동의 주역은 각 경제주체들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국가에 의한 통제를 완전히 배제하지 못한채 커 온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WTO체제하에서의 경쟁은 주로 민간 기업의 경쟁력에 의해 좌우될 것이다. 이는 기업이 경쟁력을 상실할 경우 시장원리에 의해 낙오자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제는 더 이상 정부가 진입장벽을 치고, 사업자를 선정하고, 그 사업자를 보호한다는 이유로 이런저런 규제를 하던 방식으로는 국경없는 무한경쟁(無限競爭)을 헤쳐 나가야 할 이 시점에서 우리의 경쟁력을 유지시켜 나가기는 매우 힘들 것이다. 다음에 설명할 내용은 우리 기업이 직면한 현황과 그에 따른 각 부문별 대응전략
참고문헌
강정대, 현대경영학, 박영사
김재윤&조영빈, 디지털 시대의 경영전략, 삼성경제연구소, 1999
남상우,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추진 및 구축에 관한 연구, 연세대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박진택, 환경경영을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선우석호 외 6인, 한국기업의 운명을 바꿀 21세기 미래경영, 김영사, 2000
이형찬, 국내기업 환경경영성과평가 모델의 개발과 적용, 한국외국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환경과기업, 럭키금성경제연구소,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GS칼텍스의 해외마케팅 전략(외국기업과의 비교분석)
  • 기업에서 기술을 제공하는 단계까지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외 시장 환경도 급변하고 있다. 굳게 닫혔던 공산권의 시장이 열리고 있으며, 전 세계시장이 하나의 시장이 되어가고, 국제기업의 경쟁도 지역주의 심화 그리고 중국 및 아시아 국가들의 국내시장의 개방으로 국내기업의 내수기반을 흔들리고 있고 임금 상승 등으로 수출품의 가격경쟁력도 약화되어가고 있다. 이와 같은 국내외 환경변화에 한국기업이 국제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해외

  • [마케팅] 휴대폰시장과 LG싸이언
  • ☐ 목 차 ☐1장 휴대폰 시장의 거시환경 분석 1. 기술예측2. 정치법률환경예측3. 경제환경예측4. 인구통계환경예측5. 사회문화적 환경예측6. 자연환경예측2장 휴대폰 시장의 산업분석 1. 산업의 규모2. 산업의 구조3. 산업의 동향과 추세3장 휴대폰 시장의 경쟁분석 1. 경쟁사분석(애니콜)2. 자사분석(CYON)3. 자사와 경쟁사간 비교 및 분석4장 고객분석 1. 급변하는 휴대폰 사용자 니즈2. 휴대폰 구입패턴의 변화과정3. 수요니즈의 변화요인4.

  •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
  • 환경 친화적인 방법으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한다는 환경가치 창출(Eco-Value Creation)을 선언했다. 이런 노력의 결과에 다우존스 지속가능지수(DJSI)에 국내기업 중 최초로 편입했다. DJSI는 전 세계 대표 기업들을 단순히 재무정보로 파악하는 데 그치지 않고 환경친화성과 노사관계, 인권과 남녀평등 등 사회윤리적인 가치사슬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주가동향을 보여주는 세계 사회책임투자(SRI)지수다. 세계적으로 기업의 투명성과 사회적 책임성을 보증하

  • EU공략의 선두기지 슬로바키아
  • 한국으로서는 EU의 통상정책이 신규 가입국에도 확대 적용됨에 따라 발생하는 유럽의 통상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제도 변화의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본 연구는 슬로바키아의 투자 환경 분석 및 투자사례를 통해 최근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EU 확대의 의미를 분석하고 우리기업의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2. 슬로바키아 시장의 특징 (거시적 환경분석)(1) 일반개황1) 국 가 http://www.cia.gov/cia/publications/f

  • 한국 미국 중국기업의 생산전략에 대한 비교 분석 한국 IT산업의 발전전략 IT
  • 기업의 생산전략(1) 애플사(2) 모토로라 그룹Ⅳ. IT강국 한국의 생산전략의 분석1. 한국 IT 산업의 현황(1) 국내 설비투자 추이(2) 국내 제조업체의 해외투자 추이(3) 기술개발동향(4) 시장점유율 추이2. 한국기업의 생산전략 (1) D램 품목 날로 다양화,「포트폴리오」생산전략 - 삼성전자와 현대전자(2) 포스트 IT 전략「실시간 기업」 - 삼성전자 그룹Ⅴ. 세계IT산업의 환경변화 - 유비쿼터스 환경의 진전결론서론1990년대 중반 이후 지속되고 있는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