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도요타, 조직문화, 기업문화] 도요타의 조직구조, 조직문화, 기업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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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1-1. 개괄
1-2. 도요타가 지나온길
1-3. 도요타의 목표 & 성과
2. 도요타 조직의 특성
2-1. 의사결정기구
2-2. 갈등 & 개혁
2-3. 매트릭스 조직
3. 도요타 조직의 개선
3-1. 개선활동(‘96 첼린지)
3-2. 기능직 , 사무직, 관리직 개선
3-3. 성과 주의 도입, 평가 방안
3-4. 내,외부 조직 관리
4. 기업 문화 – TOYOTA WAY
5. 참고자료
본문내용
연 혁

1933 – 도요타 자동차부 분리
1948 – 2차대전 패배로 경영난
1953 – TPS 도입
1959 – 대량생산체제 구축
1963 – 간판방식 도입
1984 – 미국공장 설립
1988 – 미국 현지공장 생산
1992 – 연매출 9조엔 달성
2007 – 세계 판매량 2위 달성
2007.6 – 미국 판매량 1위 위협

*80년대의 목표 설정
-국내시장 - 닛산, 혼다, 미쯔비시 추격
피하고 독주체제 유지
-세계시장 - 포드, 닛산, 푸조, 폭스바겐,
르노에 우위 확보 및 GM 추격
*90년대 국제화 전략 설정
-글로벌 10추진 - 세계 생산의 10%
→ 560만대 생산체제
-비자동차 사업부문의 매출 - 1조3천
억엔에 이르는 다각화 강화, "도요타
은행"이라는 별칭의 초우량기업.
*Just-In-Time 창안
세계적으로 일본식 생산방식으로
알려진 "Just-In-Time"을 창안.

도요타의 목표 (2002년 4월)

2008년 연간 판매대수
-> 985만대 (‘08. 8월 유가 상승,
경기침체로 35만대 하향 조정)

2009년 연간 판매대수
-> 1천40만대를 돌파 (‘08. 8월
70만대 하향 조정)

2010년
-> 15% 점유율 세계 1위 자동차
기업 달성
도요타의 성과

*’07년 상반기 판매대수 세계 1위
*’07년 연간판매대수 2위
(1위 GM에 3,106대 뒤진 2위)
*’08년 상반기 판매대수 세계 1위
*’08년 6월부터 미국 판매율 1위 위협

->세계, 미국 판매량 모두
1위 달성실패

하지만 이는 GM이 100년에 걸쳐 이룩한
일을 30년 가까이 앞당겼다는 의미가
있으며 이제는 앞지르는 일만 남았다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에 이르렀다.
* 1953년 – TPS시스템 도입
* 1956년 – 간판시스템(Kanban system) 도입
* 1967년 – 노사공동선언 발표
“노사는 서로를 존중하고 생산성 향상 통해 회사의 번영과 근로 조건의 개선 추구”
․이후 도요타의 노사관계를 규정하는 기본 틀로 성장
․노조는 회사의 활동을 체크하고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균형을 잡아주는 평형추
․노조는 경영진을 비추는 거울, 경영진이 잘하면 노조도 잘하게 될 것
< 도요타의 매트릭스 조직 >


*CE(Chief Engineer or Expert)를
제품별 개발의 총괄 담당으로
임명하여 전문성과 기술을 갖춘
고도화된 전문 조직 운영

*제품의 기획부터 출시까지
CE가 총괄

*각 단계별로 기능 조직과의
지원과 협력을 통해
전문화된 하나의 모델 개발
참고문헌
TOYOTA 무한성장의 비밀』, 히노 사토시, '동양문고‘, 2003.03
 
『최강인재경영 '최강의 직원을 만드는 도요타만의 비결』, 가타야마 오사무 , ‘무한‘, 2003

『삼성과 도요타, 왜 최강인가?』, 이채윤, '열매출판‘, 2006.04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김태진, 조두섭, 전우석 ; '위즈덤하우스’,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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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chojan***
    (2010.04.05 23:5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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