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서경별곡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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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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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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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별곡에 대해 조사한 내용이며 마무리에
제 개인적인 생각을 조금 담아봤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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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경별곡〉 (원 문)
2. 〈서경별곡〉 (해 석)
3. <서경별곡>의 서정적 자아 그리고 남녀상열지사
4. <서경별곡>에 대한 형식상의 분석
5. 각 연에 대한 분석(내용상 구분에 따라 4연으로 나눠 분석)
6. <서경별곡>의 각 행에 대한 중세어 분석
7. <서경별곡>에서의 화자와 청자의 관계 양상
8. 나가면서…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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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서경별곡>의 각 행에 대한 중세어 분석
서경(西京)이 셔울히 마르는
서경은 지금의 평양을 말하는 것이고 서울은 수도(京)를 의미하며, “마르는”은 “마〉마〉마는”의 음변(音變)을 거친 것으로 풀이된다.
닷곤& 쇼셩경 고&마른
“닷곤&”는 “&-, 닦(修)-”에 “-오-”가 들어간 꼴과 관형어미 “-ㄴ” 및 처소 명사 “&>데”가 덧붙은 것으로 “닦은 데”로 본다. “小城京”의 ‘경’은 ‘京’이나 ‘쇼셩’은 ‘小城’의 음사(音寫)인지 분명하지 않으나 ‘小城京’의 음사(音寫)로 짐작할 만하다. 그것은 고려 때에 이곳에 천도(遷都)하려고 평양 내 성을 여러 번 수축한 일이 있음에 비추어 볼 때 이와 같은 역사적 사실과 관계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고마른”은 “고이오이”의 합성이며, “고”는 “괴(총<寵>, 애<愛>)”의 원형인데, 이를 조용합니다마는“으로도 보는 견해도 있으나 문맥상 ”괴다“로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여므론 질삼뵈 리시고
“여”는 “여의(離別)”의 옛말이고 “므론”은 “…하느니보다는 차라리”의 뜻이다. “질쌈”은 “길쌈(紡績)”이며 “뵈”는 “베”로 보는 것에는 제견(諸見)이 일치한다. “리시고”가 논란이 많은 구절인데, 우선 “버리고”라는 비존칭으로 보는 견해와 “-시-”라는 주체높임선어말어미가 들어간 존칭법으로 보기도 한다. 존칭법으로 보게 되면 이 노래의 화자가 여성이 아닐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한다. 즉, 여성으로 보이는 화자가 스스로에게 존칭법을 쓰고 있으니 어법상 모순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자기를 귀인화하여 표상했다가 뒤에서 평칭화하는 시적 기법”이라고 설명한 김완진의 견해나, “경어법의 사용은 화자와 청자의 관계에서 청자의 우월성을 인정할 때 나타난다. 이점에서 고려가요는 우월한 자를 향한 발화라고 할 수 있다.”라고 한 김대행의 견해는 모두 여성화자가 대상을 향한 자기 감정을 좀 더 절실하게 표현하기 위한 문학적 장치라고 설명하고는 있지만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다. 그러나 다른 고려 가요 중에서도 주체높임이 들어갈 자리가 아닌데도 주체높임이 쓰이는 예를 통해, ‘-시-’의 주체가 높임의 대상이 아닌 사람에게 버젓이 쓰이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시’는 용언 ‘이시(有)-’의 어간에 ‘이’가 모음중복에 의해 탈락된 형태로 보는 견해가 가장 무난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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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 고 문 헌 ♧
백민정. “〈西京別曲〉의 시적 구조와 화자 정서의 내면적 整合性” 《인문학연구》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제32권 제2호. 2005.
임주탁. “〈서경별곡〉의 구조 연구” 《연세어문학》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제8집. 1996.
조동일. “고려가요의 역사적 전개” 《한국문학통사1(3판)》지식산업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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