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 인사관리 모집,교육,보상,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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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삼성전자의 소개
삼성전자의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재 채용 교육 임금 복지
삼성전자의 인사관리 문제점 유출
해결방안
본문내용
글로벌 초일류 지식ㆍ정보인재(Gold Collar)를 활용하는 인사
* 직책(Post)/역량을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인사 * 확실한 성과주의를 구현하는 인사 *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현장위주의 자율을 추구하는 인사
핵심인력에 대한 자사 개념정리
핵심인력에 요구되는 인재상
채용/확보 및 선발
동기부여
승계플랜
관리 조직
성과 및 능력주의에 기초한 평가/보상 시스템
인적자원계획 :
1) 매년 9월 경영계획수립시 채용계획
(인력운용계획)을 부서별로 수립
ex) 박사, 석사 00명, 해외, 국내 00명
2) 인사팀에서 종합(1년농사임 : 중요)
3) 부서별 상호여건, 회사여건 고려 최종 결정
고객만족경영과 마케팅 활동 수행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전문성 있는 교육내용을 개발
Case study, Best practice sharing등의 교육기법을 활용
우수기업 및 당사의 case를 개발하고 전파하여 현장 문제에 대한 해결대안을 제시
새로운 마케팅기법 및 고객지향 경영활동에 관한 연구활동을 통해 경영활동에 기여
마케팅활동에 대한 조사 및 진단활동
경영진 – 심성관리 미흡
금전적 보상만으로는 핵심인력 유지에 한계
성과에 대한 최고 경영층의 적극적 인정과 관심(격려, 칭찬) 필요
시스템 – 업무 프로세스 및 체계 미비
체계적, 계획적, 차별적 운영체계 미흡
핵심인력 관리 주체의 역할, 책임 불명확
조직 – 전담 조직의 부재
채용 : 핵심인력 확보에만 치중
인사관리 : 핵심인력 재선발, 평가, 보상, 퇴직 인원 관리 중심
채용에서 퇴직까지 전 프로세트의 일관된 창구 관리 필요
시스템에 의한 관리
입사 전 project 부여
입사 확정자를 대상으로 역할 simulation 기회 부여
비공식적 관리
수시접촉 : 대상자와 가족과의 접촉시도(예: 배우자)
접촉 매체 발굴 : e-mail, 달력, 업무수첩, 생일카드 및 선물, 출산선물
기념일 관리 : 생일, 결혼기념일, 졸업둥
입사전 방문
근무환경 및 생활환경에 대한 배우자 배려
Housing Hunting
자녀 외국인 학교 입학 수속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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