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조직문화, 경영] walmart 월마트의 조직구조 조직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walmart의 소개
walmart의 경쟁우위 요소
walmart의 조직구조
walmart의 조직문화
walmart의 변화
본문내용
2. Wal Mart의 경쟁우위요소
1) 가격 - 유통 시스템
창업주 Sam Walton은 고객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낮은 가격을 제시하기 위하여 제품가격을 낮추는 데 최선을 다했다. 이를 위해서 중간상인을 거치지 않고 직접 제조업체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전략을 사용했다.
Wal Mart는 첨단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공급업체로부터 대량으로 제품을 공급받아 Wal Mart의 트럭으로 실어 나름으로써 경비를 크게 절약했다. 진열 상품도 옷과 같은 soft한 제품보다는 공간을 덜 차지하는 hard한 제품에 집중함으로써 매장 단위면적당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그리고 Wal Mart는 경쟁 유통업체들에 비해 적은 광고비를 집행함으로써 경비를 줄였다.
Wal Mart는 운영경비와 여러 제반비용을 획기적으로 절약하기는 했지만, 이런 성공은 강제적인 스파르타식 전략 덕분에 가능한 것이었다. Wal Mart는 본사의 직원 수도 최소한으로 두고 있으며, 다른 유통업체들에 비해서 매장에서 지원하는 간부의 수도 최소한으로 유지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경비절감에 최대한의 목표를 두고 있던 Sam Walton의 철학 덕분이었다.

2) 조직문화
월 마트의 성공요인 중 하나로 가격, 유통 시스템과 더불어 조직문화가 꼽히고 있다. 월 마트의 조직문화에 대해서 이하에 자세히 서술하겠다.

3. Wal Mart의 조직구조
1) 학습 조직
Wal Mart는 수직적인 의사소통과 통제를 중시하는 전통적 조직이라기보다는 학습 조직으로 볼 수 있다. 이들은 동반자 의식과 함께 공유를 통한 학습 및 학습의 적용을 통한 역동적인 조직구조를 취하고 있다. 이를 『쓰레기통 모형』 이라 할 수 있는데 결정사안이나 문제, 아이디어 및 사람들이 조직에서 흘러다니면서 서로 다양한 조합으로 섞이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학습 조직이 성공적으로 유지, 발전 될 수 있었던 것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있다.
‣ 과업의 공유 : 직원들을 ‘동료 (associate)’의 개념으로 생각하고 회사의 주인의식과 함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한 기업내의 과업을 공유하고 해결하는 조직구조.
‣ 권한이양과 분권화 : 각 매장의 관리자에게 최대한의 권한을 이양하고 의견을 반영한다.경영진의 경영상의 부담을 줄여줌과 함께 중요한 의사결정에 있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함으로써 의사결정과정의 속도와 효율을 높인다.
‣ 최소한의 관리 계층과 낮은 계층구조 : 특정한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소수의 인재를 다양한 분야에서 발탁하여 조직하는 임시적 동태 조직

2) 기능별 부서화
Wal Mart는 각각의 기능에 따라 기능별 부서화가 이루어져 있다. 기능별 부서화란 일, 업무처리 과정, 지식이나 기술의 유사성에 근거하여 종업원들을 함께 ‘부서화’ 하는 방법을 말한다.
하나의 점포를 예를 들면, 최고경영층이하로 GM(General Merchandise), Fresh(신선식품), Comodity(가공품), Support(영업지원)의 각 부서별로 나누어진다. 조직은 영업을 최우선적으로 각각의 상품 특성별로 나누어지며 나머지 한 부서는 최상의 영업조건을 위한 지원을 하는 부서(마케팅, 계산대, 안내 데스크, 상품입고, 전산부 등)이다.


3) 사업부별 부서화



4) Wal Mart의 조직구조 종합
Wal Mart는 세계에서 가장 큰 매출액을 달성하는 글로벌 조직이다. Wal Mart의 조직구조가 무엇이라고 딱히 지정할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굳이 Wal Mart의 조직구조를 이야기 하고자 한다면 혼합형 구조에 가장 가깝다고 볼 수 있다. Wal Mart 단일매장의 경우에는 수평적 연결을 가진 기능별 조직구조라고 볼 수 있지만, 전체 기업으로 보면 사업부제이면서 수평적이고 모듈형의 조직구조이다. Wal Mart의 특이점이라고 한다면 단일 매장이 기능별 조직의 형태를 띠었다고는 하지만 환경변화에 대한 반응이 빠르고 의사결정에 있어서 최고경영층에 집중됨으로써 발생하는 과부하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중간단계의 관리자의 수가 적으며, 언제든 자유롭게 의사를 전달하고 의사결정이 반드시 최고경영층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으며, 해당 실무자들에게 의사결정 권한이 상당부분 이양되어 있기 때문이다.

4. Wal Mart의 조직문화
1) Wal - Mart의 조직문화를 만든 창업주 Sam Walton


샘이 회사 전체에 걸쳐 월튼 문화를 수립한 것이 모든 성공의 열쇠가 되었다. 그것은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다. 그는 20세기 가장 위대한 사업가다.


참고문헌
Wal Mart 홈페이지 www.walmartstores.com
Sam Walton, 존 휴이 공저. 샘 월튼 불황없는 소비를 창조하라, 21세기북스, 2008
로버트 슬레이트. 월마트 슈퍼마켓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 해냄출판사, 2003
마이클 버그달. 월마트 방식. 고려닷컴. 2005
김광점 외 9명. 조직이론과 설계. 한경사. 2005
노무라 종합연구소. 2010 유통 비즈니스. 매일경제신문사. 2008
까오즈젠, 세계 500대 초 일류 기업의 관리기법, 이코니믹 북스,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경영이념 3. Wal-Mart의 비용 우위 전략1) 입지우위2) 공급자에 대한 교섭력3) 하드한 제품에 주력4) 작은 본사의 실현5) 종업원과의 수평적 관계6) EDLP(Everyday Low Price) 전략- 목 차 -7) 정보통신의 투자4. 가치 사슬을 이용한 Wal-Mart의 비용 구조 분석5. Wal-Mart의 한국 진출1) Wal-mart의 한국 진입과 실패2) 월마트의 실패 요인3) Wal-Mart의 한국 진입 전략적 대안Ⅴ-ⅱ 사례 연구 (이마트)1. 이마트 소개2. 이마트의 비용우위1) 시스템구축2) 다점포전략3) PB(

  •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기업의 비용우위 경쟁 -월마트와 이마트 사례
  • 경영이념 3. Wal-Mart의 비용 우위 전략1) 입지우위2) 공급자에 대한 교섭력3) 하드한 제품에 주력4) 작은 본사의 실현5) 종업원과의 수평적 관계6) EDLP(Everyday Low Price) 전략- 목 차 -7) 정보통신의 투자4. 가치 사슬을 이용한 Wal-Mart의 비용 구조 분석5. Wal-Mart의 한국 진출1) Wal-mart의 한국 진입과 실패2) 월마트의 실패 요인3) Wal-Mart의 한국 진입 전략적 대안Ⅴ-ⅱ 사례 연구 (이마트)1. 이마트 소개2. 이마트의 비용우위1) 시스템구축2) 다점포전략3) PB(

  • [경영학] 국내 할인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한국형 할인점을 위한 기초적 VMD 매뉴얼 연구-이헌표 (중앙대학교 2000)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정연승할인점 경쟁에 따른 유통업태의 변화- 이승창롯데마그넷 (www.lotte.shopping.co.kr)E마트 ( www.e-mart.com)킴스클럽(www.kimsclub.co.kr)까르푸 (www.carrefour.com)홈플러스(www.homeplus.co.kr)메가 마트(www.nongshimga.co.kr)월마트(www.walmart.com)디지털 조선일보중앙일보매일경제머니투데이http://cafe.naver.com/grandmart.cafe?

  • Walmart(월마트) 경영전략과 한국공략
  • 월마트 역량분석 (Value Chain, 보조활동)기업 문화 (저가정책, 소규모본사, 현장밀착)R&D -(첨단POS물류, 인공위성이용 정보전달, 소비자정보의 효과적 이용)인적자원관리-(낮은임금, 접점직원 역할 강조, 권한이양, 성과급, 가격정책재량권)기업 문화, 지속적인 R&D, 유연한 조직 구조 등은 ‘Everyday Low Price’ 전략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함저가정책 ⇒ 품질에 대한 불신경쟁자의 벤치마킹 ⇒ 가격 차별화가 점차 어려워짐막대한 정보

  • [국제경영 유통전략 사례분석] Wal Mart 월마트 기업전략 성공요인 마케팅전략분석 HWP
  • - 국제경영, 국제마케팅사례, 해외진출사례 분석 -C O N T E N T S【 서론 - 월마트 기업소개, 기업현황 】1. 월마트 기업개요2. 월마트 연혁3. 월마트 지배구조, 조직구조4. 매장현황, 해외진출 현황5. 월마트의 성장과정6. 월마트의 경영이념7. 월마트의 경영철학【 Ⅱ. 본론 1 - 월마트 산업구조분석, 시장환경분석 】1. 월마트의 주요사업 및 제품2. 월마트 핵심역량, 강점3. 산업 분석1) 잠재적 진입자2) 공급자의 교섭력3) 대체재의 위협4) 기존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