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신화의 특징, 건국신화의 역사적 의미, 단군신화, 금오신화, 동명왕신화, 건국신화의 서사구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신화의 특징
Ⅲ. 건국신화의 역사적 의미
Ⅳ. 단군신화
1. 삼국유사사(삼국유사), 권1 기이(기리), 고조선(고조선)
2. 해설 밀 감상
1) 역사적 해석
2) 민속학적 해석
3) 문학적 해석
3. 소재의 상징성
4. 다른 작품과의 관란성
Ⅴ. 금오신화
Ⅵ. 동명왕신화
Ⅶ. 건국신화의 서사구조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신화라는 것은 `단순한 과거의 이야기` 또는 `인간이 만든 허구적 이야기`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과거에 있었던 역사적인 경험 또는 한 집단이 자기네들이 경험했다고 믿는 사실`, 그러한 것들을 담는 그릇이 바로 신화이다. 그래서 그렇게 만든 신화 속에는 한 집단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문화적인 경험들도 다 내포되어있다. 또한 그 집단이 가지고 있는 무의식의 꿈(종교학자들은 무의식의 꿈이라고 하는데, 한 집단이 지향하는 것을 일컫는 말)과 같은 이상향으로 생각하고 지향하는 것이 있는데, 그런 것도 신화 속에 포함되어있다. 이런 모든 것을 종합해서 논리정연하게 체계화시킨 것이 바로 신화이다. 이것이 신화학자들이 주장하는 신화의 정의이다. 그러니까 단순하게 과거의 이야기라든가 인간이 만들어 낸 허구의 이야기, 비합리적인 이야기라는 신화에 대한 관념은 수정되어야 한다. 이것을 토대로 신화의 가치가 새로워지는 것이다.
Ⅱ. 신화의 특징
초자연성
인간이상의 존재, 인간 이상의 능력을 이야기 한다.
인격화성
초자연적 존재상을 이야기 하되, 신적인물은 모두 인격화돼 있다.
공생성
인간과 인간이외의 존재와 구별하지 않고 상호의존적이다.
종교성
대체로 신화는 제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신성성이 상실되면 문예화된다.
문화적 역동성
신화는 신화를 탄생시킨 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신화는 원시 사회의 교훈, 도덕, 사회제도 등을 반영하는 것으로 문화를 형성 개조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설명성
신화는 자연계 및 인문계의 여러 가지 현상을 설명하고 있다. 신화시대를 살아온 고대인들은 원인에 대한 호기심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설명을 가하게 되었는 데 이러한 의미에서 신화는 그들의 과학이기도 했다.
부합리성
신화의 내용은 합리적인 사고로는 도저히 납득되지
- 참고문헌
-
김연호(1983) : 주몽이야기의 사적 전개와 그 의미, 고대 석사논문
김열규(1995) : 한국의 신화, 일조각
김현룡(1984) : 한국고설화론, 새문사
이지영(1994) : 한국신화의 신격유래에 대한 연구, 서울대박사논문
임재해(1992) : 단군신화에 던지는 몇 가지 질문, 민족설화의 논리와 인식, 지식산업사
조동일(1986) : 영웅의 이생, 그 문학사적 전개, 동아문화10집, 서울대 동아문화연조 한국문학통사 1, 지식산업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